2021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정양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 장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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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작성일
2021-05-13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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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정양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 장점 등) |
20211기말_국문1_글과.zi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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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목 차 -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 정약용의 <농아광지> 내용과 장점 정약용의 ‘농’ 이라는 아들의 광지이다. 광지는 사람이 죽었을 때 무덤에 함께 묻는 글이다. ‘농’이라 지은 이유는 관직에 나가 유배당하거나 혹은 죽는 것보다 농사짓는 것이 낫기 때문이었다. 글은 망아의 간략한 생애와 죽음의 원인과 글을 짓게 된 연유, 부자간의 짧은 인연을 설명한다. 농아 명명의 이유와 부자간의 참척의 운명으로 환로에 나아가 고난을 겪는 자신의 삶을 아들에게 이어지게 하지 않으려는 아비의 심정, 부자간의 기이한 운명을 서술한다. 화를 통한 망아에 대한 애틋한 심정의 간접적 제시 및 망아의 모습을 회상하면서 슬프다고 하는 심리상태를 노출하지 않고 글을 마무리한다. 망아에 대한 슬픔의 여운이 더욱 강하게 지속되게 하는 부분과 망아의 죽음과 생전의 모습을 대비시킨 방식이다. ‘농’은 아비가 돌아오는 것을 의지 삼았으며, 신유년 겨울, 아들과 이별은 아비 됨을 진실로 알지 못했을 것이니 슬프다. 소라껍질은 아버지와 아들을 이어주는 매개물로 죽고 도착한 소라껍질로 표현하며 애절함을 나타내고 있다. 글쓴이의 감정노출을 비교적 자제하면서 부자간의 관계를 지칭하는 용어를 빈번하게 사용함으로써 망아에 대한 아비의단장의 심정을 간접적으로 제시하였으며, 망아와 생전에 있었던 짧은 만남을 일화로 제시함으로써 아비의 애틋한 심정을 간접적으로 제시되었다. 2) 송준길의 <제망자문> 내용과 장점 승정 갑진년(1664)10월15일 계유일은 망자 정랑의 운구가 나가는 날이다.하루 전날 늙은 아비는 제사를 지내는 차에 목놓아 울며 고 한다. 옛말에 이르기를 "지극한 정은 표현 할길이 없으며, 지극한 슬픔은 나타낼 말이 없다"라 하였으니, 내가 오늘 다시 무슨 글을 지을 것이며 무슨 말을 할 것이냐, 그저 하늘을 부르며 길게 통곡 하노라. - 중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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