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업로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2-04-16 13:46
조회
212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업로드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HITE 하이트진로
마케팅전략 분석
INDEX
`1`하이트진로 기업개요
`2`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3` 맥주시장 현황분석
1. 맥주 산업분석
2. 하이트진로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경쟁자분석 (Competitor)
① OB맥주
② 롯데주류
3) 고객분석 (Consumer)
3. 하이트진로 PEST 분석
`4` 하이트진로 경영상황분석
1. BCG Matrix
1) HITE의 현재 위치
2) DOG 위치에서의 전략
① HITE의 신 시장 개척 VS 리 포지셔닝
② 리포지셔닝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 본 하이트
2. 하이트진로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3.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설문조사를 ...
HITE 하이트진로
마케팅전략 분석
INDEX
`1`하이트진로 기업개요
`2`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3` 맥주시장 현황분석
1. 맥주 산업분석
2. 하이트진로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경쟁자분석 (Competitor)
① OB맥주
② 롯데주류
3) 고객분석 (Consumer)
3. 하이트진로 PEST 분석
`4` 하이트진로 경영상황분석
1. BCG Matrix
1) HITE의 현재 위치
2) DOG 위치에서의 전략
① HITE의 신 시장 개척 VS 리 포지셔닝
② 리포지셔닝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 본 하이트
2. 하이트진로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3.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설문조사를 통한 하이트진로 문제점분석
`6` 하이트진로 마케팅전략분석과 전략제안
1.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마케팅믹스
2) Price
3) Place
4) Product
5) Promotion
2.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1) 장기적 전략제안
① TV광고
② 기대효과
2) 단기적 전략제안
3) 프로모션 예산
`7`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자료`
`설문지`
`1`하이트진로 기업개요
진로소주는 1924년도에 창립된 소주회사로 국내에서 가장 전통성 있는 소주회사다. 진로소주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소주 회사이다.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부각시켰다고 볼 수 있다.
진로그룹(眞露─)은 진로(주)를 모기업으로 하는 대규모 기업집단이었다. 현재는 1997년 4월 21일 외환위기 부도를 맞아서, 이후에는 그룹이 해체되었다. 2005년에는 M&A으로 하이트맥주에 인수되었다.
소주 제조에 있어 6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진로 소주는 국내 시장에 확고하게 입지를 굳힌 상태이다. 따라서 소비자들 사이에는 진로 하면 소주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 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기호와, 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해외 주류 업체의 진입 등으로 인해, 소주라는 제품 하나만으로 이미 포화 상태인 주류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지난 1968년 베트남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진로는 동남아를 출발점으로 73년 서독에, 75년 미국에 이어 79년 일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독일, 괌, 이태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 진로소주를 수출하고 있다. 수출액은 85년 207만 달러에서 91년 506만 달러, 93년 1,042만달러, 97년 4천만 달러로 급상승했으며 `98 무역연도(무역협회 기준 : `98.7 - `99.6)에 총 5천3백만불을 수출,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수출 5천만불을 달성한데 이어 01년에는 7천만불 수출 탑을 수상했다.
한국의 주류업계를 이끌어온 진로의 양조(酒造)기술은 이미 오래전에 국제적으로도 인정을 받았다. 1980년 제11회 국제주류품평회(IWSC) 6개 부문 금메달 수상과 제18회 몽드셀렉션 8개 부문 금상수상에 이어 1982년에는 제20회 몽드셀렉션에서 아시아 최초로 `국제최고 품질대상`을 수상하였다. 세계적 브랜드로 자리잡은 진로는 1995년부터 세계 유수의 위스키, 보드카, 럼, 진 등의 판매량을 훨씬 앞질러 2000년 단일 브랜드로 당당히 전 세계 증류주 부문 판매량과 판매성장률 부분에서 2위, 판매액 기준으로 세계 8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2002년에는 2년 연속 세계 증류주 시장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2`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1. 연구주제 선정이유 및 필요성
그림 1961~2010년까지의 한국의 1인당 연간 알코올 섭취량, 파란색이 전체, 초록색이 증류수, 노란색이 맥주. (자료제공 = WHO)
우리나라는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이 세계 15위이며, 아시아 국가 중 1위이다. 1)게다가 그림1을 보면 맥주의 소비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및 음주연령 하향화로 인해 여성과 젊은 층의 맥주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소주나 양주보다는 저 알코올의 맥주를 선호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이처럼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변화가 맥주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음주문화는 뗄 레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리고 맥주 소비는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므로 맥주산업에 집중해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그림 하이트진로, 오비맥주 맥주시장 점유율 추이
2. 연구 대상
국내 맥주 시장은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가 양분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맥주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오비맥주에 의해 밀려나면서 1위 자리를 지키지 못했다. 그러나 2014년 4월 롯데 맥주가 출시되면서 경쟁구도는 3강 구도를 유지하게 되었다. 하이트진로는 신생 롯데 맥주에 비해서는 우위에 있지만, 오비맥주에 1위 자리를 내주고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시장점유율이 40%대까지 떨어져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므로 하이트진로를 대상으로 마케팅 실패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워 하이트진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를 하기로 결정했다. 하이트진로의 맥주 중에서는 가장 ‘올드하다’는 이미지가 많은 HITE를 대상으로 선정해 1위 자리를 다시 찾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3. 연구 주제의 의의
하이트진로의 HITE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맥주 산업이라는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맥주 소비자인 고객특성을 분석하며 4P 전략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배우기에 적합하다. 또한, 연구자료 조사 과정에서 인용
자료출처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6356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파일이름 :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hwp
키워드 : 하이트진로,HITE,기업경영과,마케팅SWOT,STP,P전략과,문제점,새로운마케팅전략,제안,레포트
자료No(pk) : 15063566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HITE 하이트진로
마케팅전략 분석
INDEX
`1`하이트진로 기업개요
`2`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3` 맥주시장 현황분석
1. 맥주 산업분석
2. 하이트진로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경쟁자분석 (Competitor)
① OB맥주
② 롯데주류
3) 고객분석 (Consumer)
3. 하이트진로 PEST 분석
`4` 하이트진로 경영상황분석
1. BCG Matrix
1) HITE의 현재 위치
2) DOG 위치에서의 전략
① HITE의 신 시장 개척 VS 리 포지셔닝
② 리포지셔닝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 본 하이트
2. 하이트진로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3.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설문조사를 ...
HITE 하이트진로
마케팅전략 분석
INDEX
`1`하이트진로 기업개요
`2`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3` 맥주시장 현황분석
1. 맥주 산업분석
2. 하이트진로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경쟁자분석 (Competitor)
① OB맥주
② 롯데주류
3) 고객분석 (Consumer)
3. 하이트진로 PEST 분석
`4` 하이트진로 경영상황분석
1. BCG Matrix
1) HITE의 현재 위치
2) DOG 위치에서의 전략
① HITE의 신 시장 개척 VS 리 포지셔닝
② 리포지셔닝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 본 하이트
2. 하이트진로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3.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설문조사를 통한 하이트진로 문제점분석
`6` 하이트진로 마케팅전략분석과 전략제안
1.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마케팅믹스
2) Price
3) Place
4) Product
5) Promotion
2.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1) 장기적 전략제안
① TV광고
② 기대효과
2) 단기적 전략제안
3) 프로모션 예산
`7`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자료`
`설문지`
`1`하이트진로 기업개요
진로소주는 1924년도에 창립된 소주회사로 국내에서 가장 전통성 있는 소주회사다. 진로소주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소주 회사이다.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부각시켰다고 볼 수 있다.
진로그룹(眞露─)은 진로(주)를 모기업으로 하는 대규모 기업집단이었다. 현재는 1997년 4월 21일 외환위기 부도를 맞아서, 이후에는 그룹이 해체되었다. 2005년에는 M&A으로 하이트맥주에 인수되었다.
소주 제조에 있어 6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진로 소주는 국내 시장에 확고하게 입지를 굳힌 상태이다. 따라서 소비자들 사이에는 진로 하면 소주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 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기호와, 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해외 주류 업체의 진입 등으로 인해, 소주라는 제품 하나만으로 이미 포화 상태인 주류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지난 1968년 베트남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진로는 동남아를 출발점으로 73년 서독에, 75년 미국에 이어 79년 일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독일, 괌, 이태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 진로소주를 수출하고 있다. 수출액은 85년 207만 달러에서 91년 506만 달러, 93년 1,042만달러, 97년 4천만 달러로 급상승했으며 `98 무역연도(무역협회 기준 : `98.7 - `99.6)에 총 5천3백만불을 수출,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수출 5천만불을 달성한데 이어 01년에는 7천만불 수출 탑을 수상했다.
한국의 주류업계를 이끌어온 진로의 양조(酒造)기술은 이미 오래전에 국제적으로도 인정을 받았다. 1980년 제11회 국제주류품평회(IWSC) 6개 부문 금메달 수상과 제18회 몽드셀렉션 8개 부문 금상수상에 이어 1982년에는 제20회 몽드셀렉션에서 아시아 최초로 `국제최고 품질대상`을 수상하였다. 세계적 브랜드로 자리잡은 진로는 1995년부터 세계 유수의 위스키, 보드카, 럼, 진 등의 판매량을 훨씬 앞질러 2000년 단일 브랜드로 당당히 전 세계 증류주 부문 판매량과 판매성장률 부분에서 2위, 판매액 기준으로 세계 8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2002년에는 2년 연속 세계 증류주 시장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2`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1. 연구주제 선정이유 및 필요성
그림 1961~2010년까지의 한국의 1인당 연간 알코올 섭취량, 파란색이 전체, 초록색이 증류수, 노란색이 맥주. (자료제공 = WHO)
우리나라는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이 세계 15위이며, 아시아 국가 중 1위이다. 1)게다가 그림1을 보면 맥주의 소비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및 음주연령 하향화로 인해 여성과 젊은 층의 맥주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소주나 양주보다는 저 알코올의 맥주를 선호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이처럼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변화가 맥주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음주문화는 뗄 레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리고 맥주 소비는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므로 맥주산업에 집중해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그림 하이트진로, 오비맥주 맥주시장 점유율 추이
2. 연구 대상
국내 맥주 시장은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가 양분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맥주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오비맥주에 의해 밀려나면서 1위 자리를 지키지 못했다. 그러나 2014년 4월 롯데 맥주가 출시되면서 경쟁구도는 3강 구도를 유지하게 되었다. 하이트진로는 신생 롯데 맥주에 비해서는 우위에 있지만, 오비맥주에 1위 자리를 내주고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시장점유율이 40%대까지 떨어져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므로 하이트진로를 대상으로 마케팅 실패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워 하이트진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를 하기로 결정했다. 하이트진로의 맥주 중에서는 가장 ‘올드하다’는 이미지가 많은 HITE를 대상으로 선정해 1위 자리를 다시 찾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3. 연구 주제의 의의
하이트진로의 HITE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맥주 산업이라는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맥주 소비자인 고객특성을 분석하며 4P 전략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배우기에 적합하다. 또한, 연구자료 조사 과정에서 인용
자료출처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6356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파일이름 :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hwp
키워드 : 하이트진로,HITE,기업경영과,마케팅SWOT,STP,P전략과,문제점,새로운마케팅전략,제안,레포트
자료No(pk) : 15063566
전체 1,729
|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 1729 |
기초간호과학 2025)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발생기전 증상 간호중재 2. 파종성혈관내응고증후군(DIC) 발생기전 증상 간호중재 3. 표적치료제 정의, 암종별, 부작용, 간호중재
admin
|
2025.04.16
|
추천 0
|
조회 34
|
admin | 2025.04.16 | 0 | 34 |
| 1728 |
부동산법제 2025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이화사거리 근처에 꼬마 빌딩 甲이 차용금 1억 원을 변제하지 못하자 丙은 2025년 3월 15일 근저당권에
admin
|
2025.04.16
|
추천 0
|
조회 41
|
admin | 2025.04.16 | 0 | 41 |
| 1727 |
유아교육과1)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 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
admin
|
2025.04.16
|
추천 0
|
조회 36
|
admin | 2025.04.16 | 0 | 36 |
| 1726 |
이러닝 사이버강의 족보 자료실 문화기술과사회변동 족보통합본 (퀴즈포함) 업로드
admin
|
2025.04.15
|
추천 0
|
조회 42
|
admin | 2025.04.15 | 0 | 42 |
| 1725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Down
admin
|
2025.04.15
|
추천 0
|
조회 43
|
admin | 2025.04.15 | 0 | 43 |
| 1724 |
SKT(SK텔레콤) vs KT 기업 경쟁전략 비교분석과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자료
admin
|
2025.04.15
|
추천 0
|
조회 33
|
admin | 2025.04.15 | 0 | 33 |
| 1723 |
A+자료입니다)지역사회간호학 자료 가족간호과정 케이스 스터디, 가족간호진단 3가지 보고서
admin
|
2025.04.15
|
추천 0
|
조회 40
|
admin | 2025.04.15 | 0 | 40 |
| 1722 |
요양원 운영규정 2025년 3회 연속 평가 A등급 실제 사용분 Up
admin
|
2025.04.15
|
추천 0
|
조회 40
|
admin | 2025.04.15 | 0 | 40 |
| 1721 |
고충처리 지침 야간근무 지침 인권침해 대응지침 요양원 3대 추가 지침 Report
admin
|
2025.04.15
|
추천 0
|
조회 37
|
admin | 2025.04.15 | 0 | 37 |
| 1720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아주 상세합니다)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126
|
admin | 2024.06.26 | 0 | 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