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기말시험 과제물(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변화)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5-05 10:19
조회
81
2021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기말시험 과제물(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변화) |
20211기말_생활3_영유아보.zi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맞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유아 보육교사와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멀티미디어 강의 5강에서 살펴본 것처럼 보육과정 개정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는데, 아래 참고문헌에 제시된 놀이실행자료(10-22p)를 참고해 개정 보육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변화된 내용을 보육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2. 멀티미디어 강의 10강에서 제시한 일반적인 보육교사의 역할에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자신이 정리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비교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3. 멀티미디어 강의 3강에서 살펴본 유아의 발달특성을 바탕으로 개정 보육과정을 실행할 유아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역할을 분석하시오. 4. 멀티미디어 강의 3강에서 살펴본 영아의 발달특성을 바탕으로 개정 보육과정을 실행할 영아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5.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놀이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hwp 2.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hwp 3.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의미.hwp 4. 영아교사의 역할.hwp 5. 유아교사의 역할.hwp |
I. 서 론 인간의 발달이 가장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는 바로 영유아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과업에 따라서 얻어지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 사람은 성장해나가면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도 있으며, 때로는 다른 과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인간이 가지는 과업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노년기에 절망감을 미치게 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발달 초기인 영, 유아기 때부터 적절한 케어와 교육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보육교사이며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문가이자 교육자이며, 때로는 부모님에게 믿음직한 상담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이번 주제를 통하여 놀이 중심의 보육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에 적절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그리고 영아 보육교사와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논의해보려 한다. II. 본 론 1. 멀티미디어 강의 5강에서 살펴본 것처럼 보육과정 개정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는데, 아래 참고문헌에 제시된 놀이실행자료(10-22p)를 참고해 개정 보육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변화된 내용을 보육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개정된 누리과정을 살펴보면, 유아는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 자율성‘은 학급에서 고유한 특성들이 나타날 수 있도록 유아가 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교사는 유아들이 놀이를 통하여 드러내는 새로운 흥미 및 관심 등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어 같은 기간 동일 연령의 학급이더라고 전혀 다른 내용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육교사는 개정된 누리과정에서 자율성을 보장받고 있다. 교사는 개정된 누리과정을 토대로 유아의 놀이와 일상생활 그리고 활동 등으로 구성되는데,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일과를 편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교사는 유아를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로 교사와 함께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공동 구성자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어떠한 유아더라도 자유롭게 놀이하고, 놀이에서 배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 있는 존재라는 것을 신뢰하며, 유아의 놀이를 교사는 잘 관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