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논리및논술3)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0k 유아교육 교과논리및논술3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5-25 11:56
조회
169
교과논리및논술3)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0k 유아교육 교과논리및논술3 |
교과논리및논술3) 리프먼의 다차원적인.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교과논리및논술3)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0k 유아교육 교과논리및논술3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본인이 일상에서 다차원적인 사고를 언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실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의 사고에서 강점과 약점이 있다면 무엇이며, (4) 강점을 어떻게 활용하고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하시오. (40점) 2. 본인의 학급(또는 유치원) 학부모에게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부모교육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본인의 학급(또는 유치원)에서 진행하는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사람의 마음속에는 다양한 사고가 존재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 상호작용을 하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가 리프만이다. Lipman의 이론은 사고와 감정을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배려의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를 다같이 강조하였다. 리프만은 지성과 감정은 서로 연관이 되는 불가분리적이라는 전제하에 도덕적 감정의 지성적 요소에 주목하여 배려적 사고라고 하였다. 어릴 적부터 말을 조리있게 잘 하는 사람은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반대로 무슨말을 하는데 말에 대한 핵심도 없이 이리저리 중얼거리면서 핵심도 없이 말을 끝내는 유아도 있다. 이 경우 평상시 논리력의 신장이 없이 창의력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유아라도 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경우 참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비하여 횡설수설하는 유아의 경우 논리적 교육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유아 때부터 시켜야 할 것이다. 티비 속에 나오는 북한의 유어들은 어릴 때부터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아 말을 조리있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그것은 어릴 때부터 논리교육이 잘된 결과일 것이다. 한국의 유치원에서도 유아들의 논리교육이 점차 강화되고 있어 유아들이 자신의 의사표현을 잘 하고 있어 장래가 촉망된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본인이 일상에서 다차원적인 사고를 언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실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의 사고에서 강점과 약점이 있다면 무엇이며, (4) 강점을 어떻게 활용하고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하시오. (40점) 2. 본인의 학급(또는 유치원) 학부모에게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부모교육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본인의 학급(또는 유치원)에서 진행하는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본인이 일상에서 다차원적인 사고를 언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실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의 사고에서 강점과 약점이 있다면 무엇이며, (4) 강점을 어떻게 활용하고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하시오. (40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 2) 본인이 일상에서 다차원적인 사고를 언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실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의 사고에서 강점과 약점 4) 강점을 어떻게 활용하고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하시오. 2. 본인의 학급(또는 유치원) 학부모에게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부모교육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본인의 학급(또는 유치원)에서 진행하는 영유아 논리교육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30점) 1) 영유아 논리교육의 의미 2)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 3)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식 (1) 독서 (2) 토론 (3) 숫자놀이 (4) 과학탐구 (5) 발표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공용, 2017, 논술대비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방안 -강정원, 김승옥(2015). 알림장 작성 가이드. 서울: 황금사자. -고정리(2011).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서울: 파란마음. -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 -김영실, 윤진주(2012). 유아교사와 유아를 위한 논리·창의·논술교육. 고양: 공동체. -박찬옥, 지성애, 조형숙, 서동미, 곽현주, 엄은나,, 홍찬의(2013).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창의교육. 파주: 정민사. -이상욱, 문태순, 김미애(2009). 예비교사를 위한 논리와 논술. 서울: 학지사.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