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빙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자료실 설빙 브랜드분석과 설빙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향후전망분석 레포트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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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작성일
2021-04-21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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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빙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자료실 설빙 브랜드분석과 설빙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향후전망분석 레포트 업로드
설빙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자료실 설빙 브랜드분석과 설빙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향후전망분석 레포트
[설빙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설빙 브랜드분석과 설빙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향후전망분석 레포트
雪氷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INDEX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2. 보고서 개요
Ⅱ. 본론
1. 설빙 기업환경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미시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2. 설빙 마케팅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마케팅믹스 4P전략
1) 4P 개념분석
2) 제품전략 (Product)
3) 가격전략 (Price)
4) 유통전략 (Place)
5) 프로모션전략 (Promotion)
Ⅲ. 결론
1. 설빙의 성공요인 분석
2. 향후전망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과거 디저트 시장은 식사 값 보다는 적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 디저트 시장에서의 가격은 식사 값보다 비싼 곳이 많다. 하지만 현대 소비자들은 각박한 현대 생활 속에서 작은 행복을 위한 작은 ...
雪氷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INDEX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2. 보고서 개요
Ⅱ. 본론
1. 설빙 기업환경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미시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2. 설빙 마케팅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마케팅믹스 4P전략
1) 4P 개념분석
2) 제품전략 (Product)
3) 가격전략 (Price)
4) 유통전략 (Place)
5) 프로모션전략 (Promotion)
Ⅲ. 결론
1. 설빙의 성공요인 분석
2. 향후전망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과거 디저트 시장은 식사 값 보다는 적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 디저트 시장에서의 가격은 식사 값보다 비싼 곳이 많다. 하지만 현대 소비자들은 각박한 현대 생활 속에서 작은 행복을 위한 작은 사치를 중시하고 있는 소비문화가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디저트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기꺼이 디저트 소비를 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한편 언제부턴가 한국인의 대표적인 디저트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커피가 되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피에 편중되어 있던 국내 디저트 문화에 지친 소비자들은 더 다양하고 새로운 디저트를 원하고 찾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로 인해 커피 분야 이외에 다양한 디저트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다양한 디저트 중에서도 빙수를 많이 찾고 있으며, 커피 전문점에서도 기존의 커피와 브레드 이외에 빙수를 새로운 아이템으로 개발하고 도입해 매출 상승을 도모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빙수는 현재 국민 디저트라고 불릴 만큼 커다란 시장을 가지고 있는데 과거에는 대부분의 커피 전문점에서는 빙수를 시즌 상품으로써 특정 시기에만 판매를 하고 있는 추세였다. 그렇지만 설빙이라는 한국식 디저트 카페에서는 빙수를 메인메뉴로 지정함으로써 시즌 상품이 아닌 사계절 내내 이용할 수 있도록 판매를 시작하였다. 물론 처음에는 보통 사람들의 인식과 같이 빙수를 겨울에 판매한다면 소비자들이 찾게 될지 의문을 가지고 있었으나 설빙은 빙수는 여름에만 찾게 되는 상품이라는 고정 관념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첫 매장을 개점한 이후 1년여 만에 400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개점하는 등 꾸준한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지금도 꾸준히 가맹점을 늘려나가면서 지속성장을 하고 있는 카페가 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배경을 알고 우리 조는 설빙이 이미 레드오션이 된 디저트 시장에서 어떻게 성장을 하게 되었고, 기존 소비자들의 고정 관념을 깬 아이템으로 성공적으로 디저트 시장을 점령할 수 있게 되었는지 궁금증이 생겼고 이를 마케팅적 관점으로 해석해 보고자 하고자 한다.
2. 보고서 개요
기존에 디저트 시장이 광범위하게 활성화 되고 포화 상태로 있는 이 시점에서 어떻게 설빙이라는 한국식 디저트 카페는 개점한지 1년 만에 470개의 매장을 가지게 될 만큼 폭발적으로 실적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나아가서 서양의 디저트인 빙수를 우리나라에서 해외로까지 진출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요인이 궁금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레드오션 시장이 된 디저트 시장에서 설빙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이익을 증대시키고 있는지 우선 디저트 시장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내부 환경은 설빙의 자사를 SWOT 전략을 통해 분석해 보았으며 또한 STP와 마케팅 믹스를 통하여 설빙이 어떠한 마케팅적인 방법을 이용 했는지 알아보고자 조사를 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설빙 기업환경 분석
1) 거시환경분석
지나간 트렌드를 정리하고 다가올 트렌드를 예측해 보는 것은 기업 경영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다. 특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이전에 기업들은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의 거시환경으로부터 스타트업을 위한 힌트를 얻게 된다. 설빙이 시작 될 당시에 상관관계가 있는 주목할 만한 거시환경은 크게 다음과 같다.
가. 소비 트렌드
설빙이 시작된 2013년, 대한민국 소비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트렌드를 살펴보기 위해 2012년의 트렌드부터 살펴보면 2012년에 소비자들은 오가닉을 넘어선, 천연과 날것의 상태의 제품들로 타인과 차별화 되고 싶은 희소가치가 있는 것들 로가닉(Rawganic)제품들을 찾았다. 그 제품들은 재료의 희귀성이 가미되어 소비자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에 대해 찾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이렇게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찾는 움직임은 2013년에 와서 크게 2가지의 행동으로 나뉘어 졌는데 첫째는 나홀로 라운징(Alone with lounging)으로 개인 생활에 익숙한 현대의 포스트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자신의 위안에 가치를 두고 아낌없이 투자함에 따라 산업의 각 분야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들은 혼자서 노는 것에 익숙하고 색다른 음식과 휴양을 통해 재충전하는 행태를 보였고. 따라서 이런 행태에 따라서 레저와 서비스산업이 새롭게 각광받았으며 혼자서 할 수 있는 간편한 쿠킹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미각, 맛, 요리등과 관련된 체험적이며, 세련된 여가활동이 인기를 끌었다.
두 번째 트렌드는 디톡스가 필요한 시간(It’s detox time)으로 어느 순간부터 현대인들은 과거 물질적인 가치나 명예보다 건강한 몸과 정신을 추구하는 Well-being 정신을 따르고 있는데 이 삶의 일환으로 유해물질과 중독의 대상이 가득한 세상에서 디톡스를 필요로 하였다. 디톡스는 환경에서는 독성을 정화하고 몸 안에 축적되는 독성물질을 걸러내고 배출하려는 ‘물리적 디톡스’와 정신적 중독을 해결하려는 ‘정신적 디톡스’로 나누어 지는데 이런 디톡스에 대한 개념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사회적, 문화적 정화운동으로 확장되었으며 여기서 가장 관심을 끌었던 것은 역시 몸 안을 깨끗하게 해주는 디톡스 푸드에 대한 니즈였다.
나. 사회문화 환경
a. 디저트 산업의 확산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9043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설빙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자료실 설빙 브랜드분석과 설빙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향후전망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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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설빙,마케팅전략,사례,브랜드과,성공요인과,마케팅,SWOT,STP,P전략,향후전망
자료No(pk) : 1509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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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략 사례분석
INDEX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2. 보고서 개요
Ⅱ. 본론
1. 설빙 기업환경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미시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2. 설빙 마케팅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마케팅믹스 4P전략
1) 4P 개념분석
2) 제품전략 (Product)
3) 가격전략 (Price)
4) 유통전략 (Place)
5) 프로모션전략 (Promotion)
Ⅲ. 결론
1. 설빙의 성공요인 분석
2. 향후전망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과거 디저트 시장은 식사 값 보다는 적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 디저트 시장에서의 가격은 식사 값보다 비싼 곳이 많다. 하지만 현대 소비자들은 각박한 현대 생활 속에서 작은 행복을 위한 작은 ...
雪氷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INDEX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2. 보고서 개요
Ⅱ. 본론
1. 설빙 기업환경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미시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2. 설빙 마케팅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마케팅믹스 4P전략
1) 4P 개념분석
2) 제품전략 (Product)
3) 가격전략 (Price)
4) 유통전략 (Place)
5) 프로모션전략 (Promotion)
Ⅲ. 결론
1. 설빙의 성공요인 분석
2. 향후전망
Ⅰ. 서론
1. 설빙 브랜드 선정배경
과거 디저트 시장은 식사 값 보다는 적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 디저트 시장에서의 가격은 식사 값보다 비싼 곳이 많다. 하지만 현대 소비자들은 각박한 현대 생활 속에서 작은 행복을 위한 작은 사치를 중시하고 있는 소비문화가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디저트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기꺼이 디저트 소비를 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한편 언제부턴가 한국인의 대표적인 디저트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커피가 되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피에 편중되어 있던 국내 디저트 문화에 지친 소비자들은 더 다양하고 새로운 디저트를 원하고 찾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로 인해 커피 분야 이외에 다양한 디저트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다양한 디저트 중에서도 빙수를 많이 찾고 있으며, 커피 전문점에서도 기존의 커피와 브레드 이외에 빙수를 새로운 아이템으로 개발하고 도입해 매출 상승을 도모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빙수는 현재 국민 디저트라고 불릴 만큼 커다란 시장을 가지고 있는데 과거에는 대부분의 커피 전문점에서는 빙수를 시즌 상품으로써 특정 시기에만 판매를 하고 있는 추세였다. 그렇지만 설빙이라는 한국식 디저트 카페에서는 빙수를 메인메뉴로 지정함으로써 시즌 상품이 아닌 사계절 내내 이용할 수 있도록 판매를 시작하였다. 물론 처음에는 보통 사람들의 인식과 같이 빙수를 겨울에 판매한다면 소비자들이 찾게 될지 의문을 가지고 있었으나 설빙은 빙수는 여름에만 찾게 되는 상품이라는 고정 관념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첫 매장을 개점한 이후 1년여 만에 400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개점하는 등 꾸준한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지금도 꾸준히 가맹점을 늘려나가면서 지속성장을 하고 있는 카페가 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배경을 알고 우리 조는 설빙이 이미 레드오션이 된 디저트 시장에서 어떻게 성장을 하게 되었고, 기존 소비자들의 고정 관념을 깬 아이템으로 성공적으로 디저트 시장을 점령할 수 있게 되었는지 궁금증이 생겼고 이를 마케팅적 관점으로 해석해 보고자 하고자 한다.
2. 보고서 개요
기존에 디저트 시장이 광범위하게 활성화 되고 포화 상태로 있는 이 시점에서 어떻게 설빙이라는 한국식 디저트 카페는 개점한지 1년 만에 470개의 매장을 가지게 될 만큼 폭발적으로 실적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나아가서 서양의 디저트인 빙수를 우리나라에서 해외로까지 진출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요인이 궁금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레드오션 시장이 된 디저트 시장에서 설빙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이익을 증대시키고 있는지 우선 디저트 시장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내부 환경은 설빙의 자사를 SWOT 전략을 통해 분석해 보았으며 또한 STP와 마케팅 믹스를 통하여 설빙이 어떠한 마케팅적인 방법을 이용 했는지 알아보고자 조사를 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설빙 기업환경 분석
1) 거시환경분석
지나간 트렌드를 정리하고 다가올 트렌드를 예측해 보는 것은 기업 경영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다. 특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이전에 기업들은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의 거시환경으로부터 스타트업을 위한 힌트를 얻게 된다. 설빙이 시작 될 당시에 상관관계가 있는 주목할 만한 거시환경은 크게 다음과 같다.
가. 소비 트렌드
설빙이 시작된 2013년, 대한민국 소비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트렌드를 살펴보기 위해 2012년의 트렌드부터 살펴보면 2012년에 소비자들은 오가닉을 넘어선, 천연과 날것의 상태의 제품들로 타인과 차별화 되고 싶은 희소가치가 있는 것들 로가닉(Rawganic)제품들을 찾았다. 그 제품들은 재료의 희귀성이 가미되어 소비자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에 대해 찾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이렇게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찾는 움직임은 2013년에 와서 크게 2가지의 행동으로 나뉘어 졌는데 첫째는 나홀로 라운징(Alone with lounging)으로 개인 생활에 익숙한 현대의 포스트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자신의 위안에 가치를 두고 아낌없이 투자함에 따라 산업의 각 분야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들은 혼자서 노는 것에 익숙하고 색다른 음식과 휴양을 통해 재충전하는 행태를 보였고. 따라서 이런 행태에 따라서 레저와 서비스산업이 새롭게 각광받았으며 혼자서 할 수 있는 간편한 쿠킹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미각, 맛, 요리등과 관련된 체험적이며, 세련된 여가활동이 인기를 끌었다.
두 번째 트렌드는 디톡스가 필요한 시간(It’s detox time)으로 어느 순간부터 현대인들은 과거 물질적인 가치나 명예보다 건강한 몸과 정신을 추구하는 Well-being 정신을 따르고 있는데 이 삶의 일환으로 유해물질과 중독의 대상이 가득한 세상에서 디톡스를 필요로 하였다. 디톡스는 환경에서는 독성을 정화하고 몸 안에 축적되는 독성물질을 걸러내고 배출하려는 ‘물리적 디톡스’와 정신적 중독을 해결하려는 ‘정신적 디톡스’로 나누어 지는데 이런 디톡스에 대한 개념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사회적, 문화적 정화운동으로 확장되었으며 여기서 가장 관심을 끌었던 것은 역시 몸 안을 깨끗하게 해주는 디톡스 푸드에 대한 니즈였다.
나. 사회문화 환경
a. 디저트 산업의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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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90436&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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