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복지론3공통)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접근과 거시적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정리하시오0K 사회복지 산업복지론3공통

 

산업복지론3공통)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접근과 거시적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정리하시오0K 사회복지 산업복지론3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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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산업복지론3공통형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작업장이 행복 달성의 현장이 아닌 개인의 희생이 따르는 사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기업, 국가의 대응 방식과 사고 당사자 간 차이가 발생한다. 이 사건들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본인의 인식에 기반하여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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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지난 2016년 5월 28일 구의역 승강장안전문을 고치다 달려오는 열차를 피하지 못해 목숨을 잃은 19살의 꽃다운 나이에 하청노동자의 참사는 많은 이들을 ‘노동안전’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위 사건이 일어나자 많은 시민들이 분노했고, 슬퍼했으며, 추모의 물결이 이어어지고 있었다. 과거에도 승강장안전문을 수리하던 노동자들의 사망 사고는 있었지만, 구의역 사고에서는 유가족과 시민들의 분노로 이어져 서울시와 서울메트로의 공식 사과를 이끌어냈다. 한국서부발전의 사업장인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한국발전기술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김용균 씨(94년생)가 연료공급용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진 사건이다. 그가 죽은 후 4시간 동안 방치된 것과, 그의 시체가 발견된 상태에서도 4시간이나 더 방치하면서 계속 작업만 한 사실이 드러나서 문제가 되었다.
이제 택배는 미래 산업 발전의 윤활유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정보화 사회의 진전에 따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 직접 연결되는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국제택배 시장을 잡기 위한 택배업계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처럼 택배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사회가 진행되고 있어 대호황기를 맞이하고 있는데, 택배노동자의 지나친 과로로 인하여, 최근 연이은 과로사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전하고 있다. 최근 뉴스에 의하면 택배기사가 장시간 근무에 따른 과로사를 이기지 못하여 숨진일이 발생하였다. 장가도 가지 않는 20대 청춘의 택배 노동자가 과로사로 숨지는 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택배노동자는 하루 평균 14시간 이상씩 일하고 있어 너무 힘들어 배달하다 죽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광주광역시에서 일하던 CJ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 양모씨가 무리하게 일한후 잠을 자던 중 갑자기 숨을 거뒀다. 이러한 택배기사의 과로사에 대한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산업복지론3공통형)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작업장이 행복 달성의 현장이 아닌 개인의 희생이 따르는 사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기업, 국가의 대응 방식과 사고 당사자 간 차이가 발생한다. 이 사건들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본인의 인식에 기반하여 정리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산업현장에서의 사건경위
1) 2016년 구의역 사고
2)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3) 택배노동자 과로사


2.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과 나의 제언
1) 2016년 구의역 사고
(1) 기업의 대응방식
(2) 정부의 대응방식
(3) 나의 제언
2)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1) 기업의 대응방식
(2) 정부의 대응방식
(3) 나의 제언
3) 택배노동자 과로사
(1) 기업의 대응방식
(2) 정부의 대응방식
(3) 나의 제언
3.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 2010. 물류업, 택배시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 김병욱 (2019년 1월 9일). 태안화력 사고 후 태안군 지역 경제 침체. 투데이에너지. 2019년 1월 10일에 확인함.
-변문우 (2019). 김용균대책위 관계자·법인 고소고발, 태안화력책임자 엄중처벌 서울경제.
-이은진, 2020, 성대신문, 과로의 위험 앞에 놓여 있는 택배 기사
-오병근, 2020, 데일리로그, 과로에 쓰러지는 택배기사…누군가는 나서야 한다.
-이상근, 특송업의경쟁력약화요인과강화방안, 1996년도 하반기 학술세미나론문집, 한국물류학회, 1996, p.36
-이진우(2016), 진상조사로 드러난 구의역 참사의이면 사회적사고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장기현 (2018). “태안 화력발전소 2인1조 요구 묵살, 누구 책임?”. 《UPI뉴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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