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부산대병원 행정직(본원, 양산) 필기 면접 기출문제 – 모든문항 복원

2021년도 부산대병원 행정직(본원, 양산) 필기 면접 기출문제 – 모든문항 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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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부산대학교병원 행정직 필기(병원행정학) 면접 기출문제

1. 채용공고문(2021년도)

2. 자기소개서문항

3. 행정직 필기시험 2021년도 기출문제(병원행정학)

4. 행정직 면접전형 2021년도 기출문제






목차
1. 채용공고문(2021년도)

2. 자기소개서문항

3. 행정직 필기시험 2021년도 기출문제(병원행정학)

4. 행정직 면접전형 2021년도 기출문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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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나. 지정형: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 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가 각각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
1) 규준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3. 위에서 인용한 사례 분석(평가방법 종류,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
1) 규준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2) 준거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나. 지정형: 총 1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 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질문지법의 개념
2. 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
1) 검사목적
2) 검사실시 문항
3)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4) 검사 결과
5) 장점과 단점
6) 검사실시의 시사점

다. 참고문헌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규준참조평가는 한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다른 학생들의 성적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에서는 개인의 점수가 집단 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중시하며, 주로 석차, 백분위, 표준점수 등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상위 몇 %인지 또는 몇 등인지를 기준으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다빈치예술여행 족보+전범위 총정리 중앙대 A+ 자료 시험 만점 Up

다빈치예술여행 족보+전범위 총정리 중앙대 A+ 자료 시험 만점 레폿

💾 자료.zip
전범위 총정리
프레지 2 예술이란 무엇인가

5. 예술의 기원
유희 충동설 : 호이징가 `놀이하는 인간`
노동 기원설 : 노동의 수고를 덜기 위한 노동요
주술/제의 기원설 : ‘가상’을 통해 ‘현실’의 소망을 이루려는 주술적 성격

7. 테크네
합리적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모든 것
인지적보단 제작적, 영감보다는 기술 의존적
ex)회화, 조각, 건축, 용병술, 항해술, 웅변술, 기하학

9. 뮤지케
테크네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 비합리적인 것
자유롭고 감각적, 본능적, 영감적인 것
시, 음악, 무용, 연극, 춤

10. 바퇴
오늘날의 ART 개념 논문에 의해 발표
아름다운 것이 예술 Fine Art(파인 아트)
‘기술’적 측면이 강조된 테크네가 분리

14. 미학 개념의 변화
고대그리스-중세-르네상스-근대

15. 고대 그리스의 미 개념

16. 피타고라스 학파
원래 오르페우스교라는 신비주의 종교집단
미는 척도/비례/질서/조화

[문서정보]

문서분량 : 37 Page
문서종류 : DOCX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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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다빈치예술여행 #족보+전범위 #총정리 #중앙대 #A+ #자료 #시험 #만점
자료No(pk) : 22010635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 전략: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실천적 접근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에 관한 전략

제목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 전략: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실천적 접근”


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화와 발전 속에서 개인의 지속적인 학습을 요구하는 평생학습사회의 도래를 목격하고 있다. 특히 성인학습자는 일반 학습자와 달리 독특한 학습 동기와 참여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교육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필요로 한다. 본 글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위한 전략을 분석하고, 교수자가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가.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평생학습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개인이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에서 성인학습자는 직업적 발전, 자기 계발,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이유로 학습 활동에 참여한다. 그러나 성인은 학습 동기가 명확해야 하며, 학습 내용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과 연결되어야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나. 성인학습의 개념

성인학습은 성인이 자신의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성인학습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자발적 참여 : 성인은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학습에 참여한다.
  • 경험 활용 : 기존의 경험을 학습 자원으로 활용한다.
  • 실용적 지향 : 학습 내용이 즉각적으로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기를 원한다.
다. 학습 촉진을 위한 전략
1) 자발적 학습 유도
  • 성인학습자는 외부의 강제보다 스스로 학습 동기를 느낄 때 더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 교수자는 내재적 동기를 자극하기 위해 학습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 예시: 학습자가 자신의 경력 개발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목표를 스스로 정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달성했을 때 성취감을 느끼도록 지원한다.
2) 상호학습
  • 성인학습자는 그룹 활동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교수자는 토론, 프로젝트 협업, 사례 연구 등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 예시: 소그룹 토론을 통해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도출해 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3) 생활적응 및 문제해결 중심 교수방법
  • 성인학습자는 학습 내용이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때 더 큰 관심을 보인다.
  • 교수자는 학습 내용을 구체적인 상황과 연결시키고,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 활동을 설계해야 한다.
  • 예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주제로 한 워크숍을 열어, 학습자가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3. 결론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과 학습 동기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자발적 학습 유도, 상호학습, 그리고 생활적응 및 문제해결 중심의 교수방법은 성인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들은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앞으로도 성인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위한 연구와 실천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4. 참고문헌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1997.
  • 강인애, “성인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진단”, 한준상 편, 학지사, 1998.

태그

#성인학습자의학습촉진 #평생학습사회 #성인학습 #학습촉진전략 #교수학습방법 #상호학습 #문제해결중심학습 #자발적학습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5명입니다.(어린이집/유치원 적응일지)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5명입니다.(어린이집/유치원 적응일지)
 해피레포트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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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소개글
-만5세 신입원아 적응일지입니다.
각 5명의 새로 입소한 신입 유아들을 5일 동안 자세히 관찰하여 기록하였습니다.
평가인증 통과할 때도 칭찬받았습니다. : )
2)목차
-1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2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3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4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5일차(3/ ) – 등원/하원 시간 – 원에서의 활동 내용 – 활동 내용 관찰
-활동 내용 평가

3)본문 내용

1.구분/일자 – 1일차(3/ )

* 등/하원 시간
-등원8:40/하원15:30

* 원에서의 활동 내용:
-교실 둘러보기
-친구들과 인사나누기
-하루 일과에 익숙해지기

* 활동 내용 관찰
-유아는 교사에게 인사를 하고 놀이를 한다. 교사에게 다가와 점심 식사는 언제 먹는지 물어본다. 교사가 ‘우리 하루일과는 칠판에 선생님이 붙여놨어. 혹시 읽을 수 있니?’라고 말하자 ‘네’라고 대답하며 읽어본다. 교사가 색종이로 팽이를 접어 주기로 했는데 접어주지 못하자 유아는 ‘선생님 팽이 언제 접어줘요?’라고 물어보았다. 약속을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고 하니 괜찮다며 내일 꼭 접어 달라고 이야기하였다.

2.구분/일자 – 2일차(3/ )

* 등/하원 시간
-등원8:40/하원15:30

* 원에서의 활동 내용:
-내 물건을 스스로 정리해요
-놀잇감 탐색하기
-또래친구와 놀이하기

* 활동 내용 관찰
-아침 일찍 등원하자마자 가방을 정리하고 교사에게 팽이를 접어달라고 부탁한다. 교사는 영상으로 보았던 팽이 접는 방법을 유아에게 알려주며 함께 접는다. 친구들과 함께 가지고 놀 수 있도록 여러개를 접어서 바구니에 넣어준다. 이번에는 큐브블록으로 팽이를 만들어서 다른 유아들과 놀이를 한다. 팽이를 만들 때 블록을 끼거나 빼는 데 어려워하지 않는다. 팽이를 좋아하는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함께 가지고 놀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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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실습일지] 유치원·어린이집 실습 보고서 양식.zip (다운로드 가능)

보육교사 자료등록 유치원 어린이집 보육교사 보육 실습일지 다운

💾 자료문서 (다운로드).zip
[실습일지]

OOOO년 O월 OO일 O요일



지도교사
원 감
원 장
학 급 명

지도교사

학 급 연 령
4세
실습교사

생 활 주 제
탈것
주 제
여러 가지 탈것 놀이해요 1
목 표
여러 가지 탈것들의 이름을 알고 여러 가지 교통수단들이 각각 다른길로 다닌다는 것을 안다
일일 시간표
8:30~9:50 등원
9:50~10:20 자유선택활동
10:20~10:40 오전간식/정리정돈/화장실다녀오기
10:40~11:00 자유선택활동
11:00~11:20 대소집단활동
11:20~ 11:50 실외활동( 산책 )
11:50~12:00 손씻고 점심식사 준비
12:00~1:00 점심식사 및 양치하기
1:00~1:20 자유선택활동
1:20~3:30 낮잠 및 1차귀가
3:30~4:00 낮잠깨기 및 정리정돈
4:00~4:30 오후간식
4:30~4:50 동화 및 음률활동
4:50~ 귀가지도
시간/활동명
활동 목표
활동 내용
준비물
8:30~9:50 등원
인사하기
웃으며 인사하기/어린이집에 어떻게 왔는지 이야기 해보기

9:50~10:20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경험
신체 – 배를 타 보아요/기차놀이
쌓기 – 기차를 만들어요
역할 – 기차타고 소풍을 떠나요/안전띠매기/불자동차가 왔어요
언어 – 탈것이름 알기 / 아기곰의 자동차
탐색·조작 – 5가베를 알수있어요 / 탈것그림자
과학창의표현 – 멋진 내 자동차/통통배가 되어 보아요
음률 – 새노래:종이배/리본막대를 흔들며 노래 불러요
블록
불자동차
소풍준비물
글자카드
가베
음률자료
10:20~10:40
오전간식/정리정돈/화장실다녀오기

정리 노래를 부르며 정리정돈 후 화장실 다녀오기
손 씻고 간식 먹기
볶음 멸치
우유
10:40~11:00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경험
신체 – 배를 타 보아요/기차놀이
쌓기 – 기차를 만들어요
역할 – 기차타고 소풍을 떠나요/안전띠매기/불자동차가 왔어요
언어 – 탈것이름 알기 / 아기곰의 자동차
탐색·조작 – 5가베를 알수있어요 / 탈것그림자
과학창의표현 – 멋진 내 자동차/통통배가 되어 보아요
음률 – 새노래:종이배/리본막대를 흔들며 노래 불러요
블록
불자동차
소풍준비물
글자카드
가베
음률자료
11:00~11:20 대소집단활동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하기
이야기 나누기-주말지낸이야기/교통기관알아보기
동시 – 종이배
출석 및 요일, 날씨알아보기
이야기자료
동시

시간/활동명…(생략)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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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다음 사안에서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논하되, 표준목차에서 제시된 쟁점에 모두 답하시오.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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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

1. 『헌법논증이론』 교재 제15강 내용을 중심으로, 국가 중립성의 헌법적 의미, 기계적 중립성과 과정 중심의 중립성 개념, 차별금지 심사 기준(대응 적절성, 결과 편향성) 등을 충실히 정리하고, 국정홍보처가 정치적 논란이 있는 법안에 대해 찬성 입장만을 홍보한 실제 사례를 통해 쟁점을 구체화하였습니다.

2. 과제 지시사항에 따라 표준 목차 형식을 정확히 따르면서도, 각 항목을 법학적 논거와 예시, 실제적 비판이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어 참고자료로 가장 적합합니다.

3.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에 가장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헌법논증이론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I. 서론  
II. 국가 중립성의 의의
III. 국가 중립성 원리 준수의 주체와 국정홍보처
1. 민주주의 수호자로서의 국가
2. 국정홍보처의 법적 지위와 헌법적 책임
IV. 국가 중립성 요청을 기계적 중립성, 결과 중립성이 아닌 근거와 과정의 중립성으로 해석해야 하는 이유와 판단
1. 기계적 중립성의 한계
2. 근거와 과정 중심의 헌법적 판단 기준
V. 국정홍보처의 광고 집행이, 차별금지의 측면에서 국가 중립성 원리의 심사기준을 통과하는지 여부
1. 대응 적절성 심사 통과 여부: 목적과 수단의 정당한 연결성
2. 결과 편향성 심사 통과 여부: 실제 효과의 공정성
VI. 결론
Ⅶ. 참고문헌

I. 서론  

정부가 발의한 법안은 여야 간 정치적 대립의 중심에 놓여 있었으며, 이에 대한 국민 여론 역시 극명하게 찬반으로 나뉘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정홍보처는 국가 예산을 투입하여 해당 법안의 찬성 의견만을 일방적으로 광고하였다. 광고는 법안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강조하며 반대 의견을 오도하거나 무시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여론의 상당 부분이 찬성 쪽으로 쏠리는 효과가 발생하였다. 결과적으로 국민적 합의 없이 법안이 통과되었고, 정부에 비판적인 의견은 공적 영역에서 사실상 배제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한 법안의 입법 절차에서 발생한 이례적인 사례로 볼 수 없다. 이는 헌법적으로 매우 중대한 함의를 가지며, 향후 정부 기관이 정치적 쟁점에 어떻게 개입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게 하는 기준점을 제공한다. 국정홍보처는 명백히 국가의 행정조직으로서, 특정 정치적 입장을 선전하거나 선동하는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되며, 그 모든 행위는 헌법적 정당성의 심사 대상이 되어야 한다.

본 과제는 『헌법논증이론』 제15강의 논의를 중심으로, 국정홍보처가 정치적으로 논란이 되는 사안에서 특정 의견만을 홍보한 행위가 헌법상 국가 중립성 원리를 위배했는지 여부를 검토한다. 더불어 중립성 개념을 단순한 형식적 균형이 아닌 ‘근거와 과정의 중립성’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하고, 국가 기관의 행위가 차별금지의 심사 기준을 충족하는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가 권력의 작동 방식과 그 헌법적 한계에 대해 보다 명확한 인식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II. 국가 중립성의 의의

국가 중립성은 헌법상 자유주의 원칙의 연장선상에서 형성된 개념으로, 국가는 개인의 다양한 가치관이나 삶의 방식에 대해 어떠한 편향도 없이 공정하게 작용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이는 단순한 정치적 중립에 그치지 않고, 국가가 공공자원을 배분하거나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상황에서 특정한 이념이나 입장을 부당하게 강조하거나 배제하지 않아야 한다는 규범적 요청이다.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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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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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유아교육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20점) ※ 유아 연령 및 학급 인원은 본인이 가정하고, 연령별 교재교구 특성과 재활용, 자연물, 일상생활자료 등 다양한 놀이자료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0점)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20점) ※ 유아 연령 및 학급 인원은 본인이 가정하고, 연령별 교재교구 특성과 재활용, 자연물, 일상생활자료 등 다양한 놀이자료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1) 쌓기놀이의 교육적 의의
2) 쌓기놀이 발달 단계
3) 쌓기놀이 영역 실내 환경구성 방안
(1) 쌓기놀이 영역
(2) 쌓기놀이 영역 놀이감 자료
(3) 쌓기놀이 영역의 연령별 유의점
(4) 쌓기놀이 영역 실내 환경구성 방안
(가) 공간 배치
(나) 안전한 환경 조성
(다) 재료와 교구의 종류
(라) 탐색과 놀이 지원
(마) 협력 놀이 촉진
(바) 유아의 성취감 강화
(5) 유아가 주체가 되는 놀이공간 구성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0점)
1)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 관련 기사
(1) 기사1
(2) 기사2
2)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 – ‘2교사제’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실 공간은 교육 기관 속에서도 도드라지게 교육을 목적으로 많은 교육과정의 실제들이 일어나는 특별한 공간이다. 유아교육 기관의 교실 공간도 마찬가지로 유아들에게 교육을 목적으로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교실 공간을 구성함에서는 교사가 많은 역할을 하게 되지만,교사의 그 행위를 끌어내는데 유아라는 존재가 개입되어 있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교실을 구성하는데 있어 유아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존재로서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 공간을 변화를 일으키는 상상력의 힘으로 주변의 물리적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직·간접적으로 교실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는 교실 공간에 내던져진 존재가 아닌 주체적인 힘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유아의 상상력이 공간을 생산해 내는 방식은 물리적으로 크게 교실 공간을 바꾼다는 의미는 아니다. 공간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유아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통해 유아는 공간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자신의 내면 성장을 이끌어 세계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아의 놀이주제 한 가지를 정하고, 실내 환경구성 방안에 대해 기술, 2. 유보통합에 따른 현재 유아교육·보육 정책 흐름과 변화, 이슈 등과 관련된 뉴스 또는 신문기사를 찾아보고 이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된 기사 1개를 제시하고.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산업안전 보건관리비 자동계산 엑셀서

산업안전보건관리비자동계산엑셀서
 산업안전보건관리비-사용계획서-자동계산.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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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23 페이지 /xlsx 파일
설명 : ※자료업데이트 : 최초등록 2024-04-24
수정내용 2024-12-28(8개항목=>9개항목)
수정내용 2025-02-16(계획서 합계산식 추가)
수정내용 2025-03-01(페이지 정렬 보정, 설명 추가)
이 엑셀템플릿 사용방법

1.공사내용 중 공사종류, 재료비, 관급재료비(지급자재), 직접노무비 만 입력하면 항목별 자동 분배 됩니다.
실무에서는 여기까지만 입력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즉 항목별 비율은 별도 수정하지 않아도 항목별 비율제한이나 사용함에 범위가 없어졌습니다.
2.항목별 비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항목별 사용계획에서 (1)~(8)까지의 비율만 입력해 주면됩니다.
(1)~(8)까지 입력하면 나머지금액 즉 “9.본사사용비” 는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3. 마지막으로 제대로 산출이 되어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세번째 시트인 “산업계상금액”에서 확인 하세요.


엑셀 서식을 다운받아서 입력해야 할 내용
– 공사종류 : 리스트가 나오며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공사금액 : 재료비, 관급재료비(지급자재), 직접노무비, 그밖의 사항

여기까지만 입렵하여도 작성 완료 됩니다.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대상금액,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금액이 자동 구해 집니다.
기타 항목별 금액은 기 설정된 비율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문제는 없으나 필요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할때는 계획서에서 수정하지 마시고, “항목별사용계획”에서 7개 항목의 비율만 지정하면 됩니다.
실제 이용시 아래의 내용과 같이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관리비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대상이 되는 계상금액을 결정하여야 하고
결정된 계상 대상금액의 성격에 따라 적용된 비율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가 결정됩니다.

다시 말하면 아래의 모든 경우 모두 적용가능합니다.

1.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산식
가. 기본식 : 대상액 × 공사종류 및 금액별 정한 비율
1) 대상액(각1호)
① 직접노무비 + 재료비
② 직접노무 + 재료비 + 관급․지급자재비 (발주자가 재료를 제공할 경우)
※ 관급(지급)재료비를 포함하여 계상한 안전관리비는 포함하지 않은 안전관리비의 1.2배를
초과할 수 없다.
③ 대상액이 구분되지 않는 경우는 도급계약상의 총공사금액의 70%를 대상액으로 함


나.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법의 예
1) 경우 ①
일반건설공사(갑)으로 직접재료비 10억원 직접노무비 30억원공사인 경우
안전관리비는 (40억원 × 1.86%) + 5,349,000원 = 79,749,000원
2) 경우 ②
일반건설공사(갑)로 대상액의 구분이 되어 있지 않으며 총공사금액(지급자재 및 V.A.T 포함)이 100억원일 경우
(100억원 × 70%) × 1.97% = 137,900,000원
3) 경우 ③
중건설공사로 대상액이 60억원이고 낙찰율이 90% 일 경우
(60억원 × 2.44%) × 90% = 131,760,000원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계상대상금액을 산출하는 방법은 E13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1.”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
2.”총공사금액(대상액구분 안됨-④총공사금액 70%적용)”
3.”입입찰공사(④대상액과 ⑤에낙찰률 별도입력)”

이 세가지 중 선택하면 되는데 대붑분 1.”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을 적용합니다.
공사비가 1.”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 로 설정하기가 애매한 경우 그냥 총공사비를 할 때는
2.”총공사금액(대상액구분 안됨-④총공사금액 70%적용)”로 하고
입찰하여 수주 받은 경우 3.”입입찰공사(④대상액과 ⑤에낙찰률 별도입력)” 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서 위의 사례를 통하여 아래 3가지 유형으로 사용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자세한 방법은 유튜브 영상보시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참고하세요)


위의 1,2,3의 경우 실제 적용 과정

경우1)
1. 공사종류를 “일반건설공사(갑)”으로 지정
2. 재료비①와 직접인건비② 입력(공사비 산출시 원가계산서에 표기되어 있음)
3. E13 에서 “재료+지급자재+직접노무비[①+②+③]…” 선택
4. I10(④)과 I11(⑤)은 지운다

바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대상금액과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금액이 산출된다.
검산 방법은 엑셀 시트 “참고-산업안전보건관리비계상금액확인용”
※이 시트는 참고로만 보시는 것이며 수정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경우2)
1. 공사종류를 “일반건설공사(갑)”으로 지정
2. 재료비와 직접인건비에는 “0”으로 한다.
3. E13 에서 “총공사금액(대상액구분 안됨-④총공사금액 70%적용)” 선택
4. I10(④)에 총공사비만 100억을 입력한다. I11(⑤)에 값이 있으면 삭제 합니다.

바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대상금액과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금액이 산출된다.
검산 방법은 엑셀 시트 “참고-산업안전보건관리비계상금액확인용”
※이 시트는 참고로만 보시는 것이며 수정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경우3)
1. 공사종류를 “중건설”으로 지정
2. 재료비와 직접인건비에는 “0”으로 한다.
3. E13 에서 “입입찰공사(④대상액과 ⑤에낙찰률 별도입력)” 선택
4. I10(④)에 60억 입력, I11(⑤) 낙찰률 90%입력

바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대상금액과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게상금액이 산출된다.
검산 방법은 엑셀 시트 “참고-산업안전보건관리비계상금액확인용”
※이 시트는 참고로만 보시는 것이며 수정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계획서는 계획서 + 항목별사용계획으로 구성되며
엑셀에서 K열에서 붉은색 8개를 입력하면 마지막 9번째는 자동 설정 되는데
9번째(k56)의 값은 (-)가 되면 전체가 100%를 초과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위의 1~8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세부 항목별 사용계획은 가능하시면 손대지 마세요.(정말 중요하지 않습니다.)
최초 계획시 설정한 %(빨강색 부분)를 초과하여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월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사용 내역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되어 있는 값은 샘플입니다.(세부내용은 거래명세서 등 증빙자료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총 20회 즉 20개월 분의 엑셀시트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1회차, 2회차, 3회차…. 20회차


사용내역서의 구성은 회차 + 회차(상세세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01회차에서 월수을 입력하면 20회까지 자동 순차적으로 지정됨)
–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전회차의 사용 누적 금액이 금회차에 자동 연계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1회차, 2회차 작성사례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세부적인 사용방법은 유튜브에서 “파파스위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zZo7Jr65Ws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일반물리학실험] 등가속도 운동 결과보고서

[일반물리학실험] 등가속도 운동 결과보고서

Ⅲ. 고찰

  1. 가속도의 이론적 배경과 실험 조건
    • 경사면을 따라 운동하는 물체의 가속도는 a=g⋅sin⁡θa = g \cdot \sin{\theta}a=g⋅sinθ로 표현되며, 이는 중력가속도 ggg와 경사면의 기울기 각도 θ\thetaθ에 의해 결정된다.
    • 실험에서는 트랙을 일정 각도로 기울이고, 오른쪽 끝에 운동 센서를 설치한 뒤, 왼쪽에서 카트를 밀어주어 운동을 측정했다.
    • 주의사항: 손의 힘 조절이 중요하며, 너무 세게 밀 경우 센서와 카트가 충돌할 수 있으므로, 실험 전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각도가 커질수록 필요한 힘의 크기도 달라진다.
  2. 실험값과 이론값의 비교
    • 실험 결과, 이론값과 측정값의 가속도 사이에는 6.2%~10.1%의 차이가 발생했으며, 평균 오차는 약 7.63%였다.
    • 이는 비교적 양호한 실험 정확도로 판단되나, 여전히 이론값과는 일정한 차이를 보인다.
  3. 각도에 따른 가속도의 변화
    • 실험 결과, 경사면의 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측정된 가속도 값도 증가하였다. 이는 이론적으로도 타당한 결과로, sin⁡θ\sin{\theta}sinθ 값이 각도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이다.
    • 하지만 동시에 이론값과 실험값의 오차도 함께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카트의 출발 위치 편차, 마찰력, 손으로 미는 힘의 불균형 등 다양한 요인에서 기인할 수 있다.
  4. 초기속도 차이의 관찰
    • 이론적으로 초기속도를 나타내는 계수 BBB와 bbb는 동일해야 하지만, 실제 실험에서는 약 0.4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 이는 센서의 위치, 측정 시작 시점의 미세한 오차, 카트가 출발할 때 가해지는 힘의 차이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