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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경제`
기업분석 파크랜드

목 차
서론

I. 파크랜드 기업소개

본론

I. 의류 시장 분석

II. 마케팅 분석 및 전략

III. 경쟁사 분석

IIII. 기업의 사회공헌

결론

I. 파크랜드 S.W.O.T 분석

II. 파크랜드 생존 전략

III. 조사 후 느낀 점

∴ 참고 문헌, 사이트

서론

1. 소개와 연혁

1) 소개

부산의 향토 의류기업인 파크랜드는 1973년 OEM 방식의 의류수출업체인 태화섬유로 출발하였으나 1987년 6.29 선언이후 노동쟁의에 의한 임금 인상으로 급격한 원가상승을 초래, OEM방식 경영체제시대가 종말 되면서 곽국민 파크랜드 대표가 당시 회장, 교수와 함께 1년 6개월간 전국 내수시장 조사 끝에 출범시킨 회사이다.

본사로부터 제품을 공장도가로 매입하고 판매 후 재고는 대리점이 부담하는 전통적인 방식이었던 당시 유통구조는 왠만한 담보력과 운영자…`기업과 경제`
기업분석 파크랜드

목 차
서론

I. 파크랜드 기업소개

본론

I. 의류 시장 분석

II. 마케팅 분석 및 전략

III. 경쟁사 분석

IIII. 기업의 사회공헌

결론

I. 파크랜드 S.W.O.T 분석

II. 파크랜드 생존 전략

III. 조사 후 느낀 점

∴ 참고 문헌, 사이트

서론

1. 소개와 연혁

1) 소개

부산의 향토 의류기업인 파크랜드는 1973년 OEM 방식의 의류수출업체인 태화섬유로 출발하였으나 1987년 6.29 선언이후 노동쟁의에 의한 임금 인상으로 급격한 원가상승을 초래, OEM방식 경영체제시대가 종말 되면서 곽국민 파크랜드 대표가 당시 회장, 교수와 함께 1년 6개월간 전국 내수시장 조사 끝에 출범시킨 회사이다.

본사로부터 제품을 공장도가로 매입하고 판매 후 재고는 대리점이 부담하는 전통적인 방식이었던 당시 유통구조는 왠만한 담보력과 운영자금이 없이는 대리점 개설이 어려웠다. 이에 파크랜드는 위수탁 판매형식의 유통구조의 혁신전략으로 매장만 확보하면 무리한 담보 없이 매장의 규모에 준해 적절한 수량의 상품을 공급한 후 각 판매점의 매출액에 따른 판매수수료를 지급하며 재고는 전량 본사에서 반품을 받는 형식을 선택, 대리점주 부담의 최소화, 최단 기간 내 전국 판매망 확보라는 결과를 이끌어내었다.

2) 연혁

1973. 05 태화섬유 주식회사 설립(제1공장, 셔츠)
1986. 10 제2공장(바지) 신설
1988. 12 내수브랜드 파크랜드 출범
1992~1997 공장신설 생산개시
1998. 06 주식회사 파크랜드로 상호변경
1998 물류센터 가공
1999.12 제6공장(신사복, 바지, 셔츠)확장 이전
2005.05 중국대련공장 설립
2005.10 인도네시아 신발공장 설립
2001년 9월 `제이하스` 부터 2010년 이탈리안 브랜드 “카브리니”까지 수많은 브랜드 출시

2. 파크랜드 규모

업종 : 소매
기업규모 : 중견기업(1천명 미만), 비상장 일반기업
국내 매장 수 : 약 560개
매출 : 연 3000억 원
브랜드 : 프렐린(커리어 여성 의류), 제이하스(영캐주얼), 보스트로(남성 토털 브랜드), 오스틴리드(영국 라이센스 브랜드), 인솔리토&프렉시(홈쇼핑 브랜드)
기타 : 직영공장 7개, 대형물류센터 3개 보유(국내 최대 규모),

3. 파크랜드 비전과 추구가치

1) 2011년 비전 전략 : renovation – customer – spot – result
⇒ 소프트 경영혁신, 고객중심경영, 현장중심경영

2) 추구가치
1. low price
저렴하지만 수입고가 제품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없을 정도의 품질에 대한 확고한 자부심

2. better value
기업수익의 사회 환원, 성실한 세금납부, 무차입 경영 등 기업으로서 바른 이미지

3. best service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을 대하는 그 순간부터 고객 불만에 대한 a/s까지 일관된 고객만족을 위한 관심경영

4. 사람을 소중히 여겨라
가장 소중한 자산은 ‘사람’이란 정신으로 직원들에 대한 복지를 최우선이라고 생각하며 수많은 협력업체 또한 동반자란 인식 속에 관심경영

5. 5S정신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이라는 5S 운동을 통해 직원들의 평상시 근무환경을 개선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의 바른 이미지와 효율경영에 많은 효과

3) 곽국민 대표의 경영철학

‘위기를 기회로’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로 경쟁력을 쌓고,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산,학,관이 유기적으로 협력, 공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섬유패션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본론

I. 의류시장분석

1)전체 의류 시장

전체적인 의류시장의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도 전체의류 시장 규모는 미미하게나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장규모의 확대는 소비자들의 여가생활증가로 아웃도어웨어나, 골프웨어 등의 수요 증가가 시장규모 증가의 견인 역할을 하고 있다.

2)복종별 의류시장

외투류 2000년부터 지속적인 하락하는 상황이며 캐주얼복 시장은 계속해서 규모가 커지는 중이다. 규모의 성장요인으로 캐주얼 복종 시장 안에서의 다양한 감도와 스타일, 용도와 가격, 캐릭터 등의 분류 기준으로 시장 세분화가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가의 확산과 더불어 건강증진 목적으로 다양한 스포츠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증가하고 여가를 즐기기 위한 행위들이 점차로 일상화가 되어갔다. 그래서 트레이닝 복이나 골프웨어가 같은 스포츠 일상복이 만들어지면서 스포츠의류 시장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II. 마케팅 분석 및 전략

1. 제품, 기술전략

파크랜드는 첨단 설비의 직영 공장에서 옷을 직접 생산,품질 관리가 뛰어나고 단일 브랜드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전국 560여개 매장을 갖추고 있다. 파크랜드 정장은 신사복의 품격과 전통을 편안하고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감각으로 만들어졌다. 소매선이 봉긋해 어깨와 소매의 이음선이 도드라지는 일반 정장과 달리 파크랜드는 첨단기계로 어깨선이 유지되도록 자동 봉제하고 들뜨지 않도록 고온 프레스로 직각 느낌이 나게 눌렀다. 풀로 붙여 도배한 것처럼 어깨선을 매끈하게 처리했다. 와이셔츠 또한 입체 재단을 통해 목 부분이 찌그러짐 없이 둥글게 유지되며 칼라의 끝선과 각이 살아 있다.

파크랜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남성정장이다. 현재 파크랜드는 이러한 이미지 쇄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브랜드의 다양화로 남성정장이 풍기는 경직된 분위기에서 탈피하고 토플패션을 추구하고 있다. 즉, 파크랜드는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이라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와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멀티브랜드 전략을 펴고 있는 것이다. 커리어 여성 의류 `프렐린`을 비롯해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제이하스`,남성 토털 브랜드 `보스트로`,영국 라이선스 브랜드 `오스틴리드`,홈쇼핑 브랜드 `인솔리토`와 `프렉시` 등 10개 브랜드를 갖고 있다. 이들 개별 브랜드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6516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기업분석,파크랜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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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기업,파크랜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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