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역아동센터].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2013년 하계방학중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한 현장실습일지입니다. 개인신상에 관한 부분만 삭제한 실습일지 그대로입니다. A+ 성적을 받은 일지입니다. 현장실습을 앞두고 계신분 특히 지역아동센터에서 현장실습을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목차 ★ 1. 사회복지현장실습생 신상카드 —————————— 3 2. 사회복지현장실습 동의서 ———————————- 4 3.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 인가증 사본 ————————- 5 4. 사회복지현장실습지도자 자격증 사본 ———————– 5 5. 사회복지현장실습지도자 경력증명서 ———————— 5 6. 실습생 출근부 ——————————————– 6 7. 실습생 서약서 ——————————————– 7 8. 실습계획서 ———————————————– 8 9. 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 ———————————— 9 10. NO 01 실습일지 —————————————— 11 11. NO 02 실습일지 —————————————– 14 12. NO 03 실습일지 —————————————– 17 13. NO 04 실습일지 —————————————– 21 14. NO 05 실습일지 —————————————– 25 15. NO 06 실습일지 —————————————– 29 16. NO 07 실습일지 —————————————– 33 17. NO 08 실습일지 —————————————– 37 18. NO 09 실습일지 —————————————– 41 19. NO 10 실습일지 —————————————– 45 20. NO 11 실습일지 —————————————– 49 21. NO 12 실습일지 —————————————– 53 22. NO 13 실습일지 —————————————– 59 23. NO 14 실습일지 —————————————– 63 24. NO 15 실습일지 —————————————– 67 25. 실습생 실습평가서 ————————————– 70 26.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 75 실습생 실습평가서 * 본 평가서는 실습지침서를 참고하여 중간평가와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합니다.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생명 기관명 0000지역아동센터 실습기간 2013. . ~ 2013. . 실습지도자 실습평가일 2013. . 실습담당교수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5일 120시간 실습을 위해 실습기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11시 출근 20시 퇴근하는 일정으로 실습을 수행했다. 아동들의 방학전이라 내실있게 실습할 수 있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아동센터의 실습내용은 초중고 숙제지도 및 기초학습지도, 한자학습지도, 급식지도, 상담 인성지도, 문예활동, 또래간 동아리활동, 미술 음악 프로그램, 체육활동, 문화활동, 영어회화지도, 독서논술지도, 재즈활동, 기관내 자치활동이었고 실습생은 주로 학습지도와 상담 인성지도를 수행했다. 비록 직원들이 수행하는 역할을 온전히 다 할 수는 없었지만 실습기관의 배려 속에서 직원이 수행하는 모든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역할을 부여 받아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불만은 없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회복지 실천가를 양성하려는 총체적 목표 아래 아동들에 대한 개입을 통해 매일 관찰일지를 쓰게 하여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가로서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는 실천가로서의 목표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어 목표 설정이 적절하였다고 보여진다. 2) 목표의 달성 여부 어떤 아동센터에 배치되어 역할이 주어지면 쉽게 무너지지 않고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 비록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했지만 실천가로서의 하나의 계기는 마련되었다고 본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학습지도나 상담에서 아동들의 현상황을 범주로 나누어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나 능력이 부족하여 현재의 아동들이 가진 문제점 파악에 그친 것 같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실습 후반부로 갈수록 아동들이 가진 문제점에 대해 명료한 인식을 할 수 있었지만 좀더 포괄적이면서 종합적인 분석에 까지 나아가지는 못했다.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아동들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 단편적인 개입과 문제 해결방안의 제시는 있었지만 몸으로 체화된 개입기숭이 아니라 쉬운것이 아니었다.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관찰일지를 통해 아동들의 행동이나 언어 그리고 질문에 대한 대답이나 반응 그리 해결방안의 제시로 이어지는 일련의 면접기술이 여러 가지 경험미숙으로 인하여 잘 수행되엇다고 보기는 힘들다. 다만 실습기간중의 그러한 다양한 아동들과의 면접은 앞으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유용하리라 본다. 좋은 경험이었다고 평가된다.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관찰일지의 피드백이나 관찰일지 기록 그리고 실습일지를 통하여 기록의 중요성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 되었고 앞으로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가능한 것이었다고 평가된다.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클라이언트인 아동들과의 관계는 감정과잉이 아닌 실천가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적절한 긴장을 가진 배려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하였고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특별히 문제가 된 경우는 없었다. 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기관의 자원 이외의 자원 활용은 없었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실습기간 중 아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동복지론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론과 실천기술론의 기본서를 참고하였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실습기간중 한번도 지각 및 조퇴 그리고 결근을 한적이 없이 정시 출근 정시 퇴근을 하였다. 실습기간중 과제로 요구받은 관찰일지와 개인상담일지 그리고 야동 동선지도 작성의 과제는 최선을 다해 작성 제출하였다.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학습지도에서는 처음에는 학원처럼 생각하다가 실습지도자의 지적을 받고 학습의 진도를 위한 강압적인 지도 스타일을 바꾸어 아동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습의지의 고취나 학습태도를 바르게 가져가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업무를 성실히 수행했음을 자임하고 있다. 상담과 인정지도 부분에서는 사회경험을 많이하고 나이가 좀 있어 비교적 수월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실습지도자의 인성지도를 통한 아동케어의 방침에 대해 감명받은 바 있어 아동들에게 수행하는 실천기술을 유심히 살펴보고자 하였고 다년간의 아동케어 경험을 갖고 있는 직원들을 보면서 하나라도 더 배우고자 하였다. 실습지도자와 직원이 요구하는 실습활동 원칙이나 방법을 잘 따라 칭찬받는 실습생이었다고 생각이 들지만 평가는 센터이 몫이다. 현장에서 뛰는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존경의 마음을 보내고 싶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실습생이 비교적 많은 아동센터의 특성상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가 중요한데 출근과 퇴근시에 먼저 인사하고 활동과정에서 문제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묻고 선임에게서는 배우고 새로운 실습생에게는 경험을 나누어 주고자 하였다. 실습지도자나 직원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이해한 바를 새로운 신입실습생에게 전파하고자 노력하였고 식사시간을 활용하여 교류를 적극적으로 하고자 노력하였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실습기간중 동기 실습생의 반장으로 임명되면서 직원과 실습생의 가교역할을 하는 등 적극적인 실습을 위해 노력하였고 청소나 부여되는 업무에서 먼저 나서서 한다는 원칙아래 적극적으로 임하였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사로서 늘 웃고 있는 모습과 클라이언트를 대한 헌신적 마음이 장점이라 생각하며 단점으로는 스스로 상황을 파악하여 미리 판단내리는 경향이 있음을 이번 실습기간중 파악하였다.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 대해 이번 실습기간전에 숙지하였으며 최대한 현장에서 실행하고자 했으며 특히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유지에 대해 윤리강령과 실습기관의 선서문을 통해 다시 각인하고 틀림없이 수행하였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기관에서 제기하는 지도 내용을 하나라도 더 알고자 하여 매번 실습일지에 지도 내용을 기록하였고 실습중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실습기관의 프로그램대로 실습생의 본분을 잃지 않고 성실히 지도내용을 따르고자 하였고 실습기관의 지도내용은 아동센터내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지도내용이었다고 평가하고자 한다. (2) 대학 실습지도 실습지도 교수님이 이야기한 실습태도 즉 미인대칭과 비비불의 원칙은 실습중 처음이자 끝이라 할 정도로 유용한 지도내용이었다고 본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현장에서는 교육이 중심이라기 보다 실제 활동이 중심이어서 세세한 지도보다 직원들의 솔선이 최고의 가르침이라고 생각되며 실습지도가 체계적이면서도 간단한 지도 내용이 잘 구축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관찰일지나 개별상담일지 등을 통한 지도는 실습지도 프로그램으로서 아주 유용했다고 평가된다. (2) 대학 실습지도 실습지도 강의가 3번에 그쳐 시간적인 한계로 대학의 실습지도는 크지 않았다고 평가된다. 그렇지만 대학에서 나누어준 실습일지에 나와 있는 사회복지사 윤리강령등의 내용은 실습하기전 마음의 자세를 가다듬는데 유용하였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실습기관인 아동센터는 비교적 업무파악이 용이했고 기관의 목적 정책에 대한 이해는 비교적 쉬웠지만 기관이 외부의 지자체나 기타 학교등 외부단체와의 활동에 대해서는 직접 점할 기회가 없어 파악할 수 없는 점이 아쉬웠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이지만 직원이 수행하는 업무 자체를 부여 받음으로 인해 기관내의 권한이나 한계는 없었다고 보여진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아동들과 상담이나 학습지도를 하면서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아동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해답의 단초를 얻었던 점이 좋았고 스스로 사회복지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실습생의 수가 많아 실습기간중 업무의 폭주로 인한 과로는 없었지만 실습지도자나 직원과 보다 내실있는 지도를 받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쉽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아동센터가 내실있는 실습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실습생의 수를 일정범위에서 스스로 제한하고 처음 현장에 나서는 실습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게 실습지도 프로그램을 보다 정교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13. 기타(하고 싶은 말) 아동센터의 모토인 넌 특별하단다란 말이 새삼스럽게 다가온다. 아동들에 대한 정책에서 칭찬과 강점을 앞세우는 아동센터의 지도방침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어려운 가운데 밝게 자라며 친구들과 교류하는 이 공간이 없었다면 거리에서 집에서 아동들이 꿈을 평칠 수 있었을까 생각하니 아동센터의 절실함이 다가온다. 반복적인 살리는 말을 통해 나를 변화시키고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실습기관의 목표는 삶의 변화에 큰 지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사이버를 통해 공부한 나에게 실습이 준 현장의 모습은 사회복지사의 길이 녹녹하지 않으며 많은 준비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 들게 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