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교직실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교직윤리 논문3편)

2022년 2학기 교직실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교직윤리 논문3편)
 20222중과_유아3_교직.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

(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및 신장방안
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관련 논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1.hwp
2.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2.hwp
3.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3.hwp
4. 유치원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hwp
5. 유치원교사의 전문성.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I. 서 론

영유아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술을 시도해 보고 할 수 있는 한 스스로 해 보도록 하여야 한다. 영유아에게 도움을 주기 전에 먼저 영유아의 요구가 있는지,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적절히 판단하여야 한다. 영유아교사는 영유아 곁에 앉아 한 조각씩 맞추어 가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잘 맞추지 못하면 적절한 제안을 하며 맞추어 가도록 도와 준다. 퍼즐 맞추기를 끝낼 때까지 곁에서 활동을 함께 한다. 정리할 때까지 영유아교사가 곁에서 같이 있어 주고 영유아의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격려해 줌으로써 도움을 주어야 한다.
영유아교사는 영유아가 즐겁게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교수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수자는 영유아들의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설계자이다. 교육과정의 목표와 지침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연령에 따른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영유아들을 보호하고 발달적 요구에 맞는 교구⋅교재 및 호기심을 갖고 주변을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을 잘 관찰하고 파악해서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가 또래, 자연, 사물 등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잘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및 신장방안,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관련 논문 3편을 요약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및 신장방안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1) 개념
현대 사회는 가치관이 급속도로 혼란해지고 있다. 우리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세대간의 가치관의 차이를 심화시키고 있으며, 민주화는 다양한 가치관의 혼재를 가능하게 한다. 또 산업화, 기계화는 비인간화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회의 도덕적 모범으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하는 교사는 다른 어느 시대보다도 확고한 가치관과 가치판단 능력을 길러 사회의 여러 가치나 윤리적 사건들을 공정하게 비판하며,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전문직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다. 일반적으로 의사, 판사, 변호사, 약사, 교사 등이 근무하는 직종을 전문직이라고 한다. 전문가는 고도로 전문화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소유하고, 그 지식을 그의 일상적인 업무수행에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가진 자이다. 교직이 전문직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는 것에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교직이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는 뜻의 핵심은 두 가지 특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 하나는 교직이 고도의 지성을 필요로 하는 정신 활동이며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을 받지 않고는 그 직업에 종사할 수 없다는 점이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