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D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4-12 17:12
조회
55
[유아교육론 D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
?[유아교육론 D형] Vygotsky의.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D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Vygotsky 인지발달이론 1) Vygotsky의 생애 2) 인간관 3) 사회 문화적 이론 (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 (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4) 근접발달지역(ZPD) (5)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 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유아교사의 교수-학습 1) 교수와 학습 2) 교수-학습의 과정 (1) 수업목표 (2) 출발점 행동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3) 교수-학습에서 유아교사의 실천방안 (1) 역할 (2) 교수활동 3.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 1) 유아교사의 교수-학습 (1) 교육방법적 측면 (2) 유아와의 상호작용 측면 2)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해 느낀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Vygotsky 인지발달이론 1) Vygotsky의 생애 러시아의 심리학자 Vygotsky는 1896년에 태어나 1934년에 세상을 떠났으며 180편이 넘는 논문, 저서 및 연구물을 출판하였다. 그는 어렸을 적부터 결핵으로 고생했으며 이것 때문에 결국 38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온 생애에 걸쳐 비고츠키에게는 여러 가이지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는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교육받는 어려움도 겪어야 했다. 러시아혁명 전 유태인이 대학에 갈 수 있는 숫자는 극히 제한되어 있었으나 비고츠키는 대학에 들어갔고, 아주 우수한 학생이 되었다. 심리학자인 비고츠키는 그의 이론을 그 당시 정치적 독단주의에 맞추어 수정하도록 강력한 압력을 받았으나 그 같은 압력에 굴복하지 않았다. 하지만 사후 몇 년이 지나 비고츠키의 아이디어는 정부로부터 거부당하고 말살되었다. 이같은 정치적 상황은 그의 제자들의 계속적인 연구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으나 이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용감하게 비고츠키의 아이디어를 확장시키며 정교화 하는 작업을 계속하였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 지적 해빙기를 맞아 이들 학자들은 비고츠키의 사상을 새롭게 소생시켰으며 교육학의 여러 영역에 적용시켰다. |
출처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