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2021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 등)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5-05 10:21
조회
43
2021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 등)
file_zip.gif?20211기말_생활3_푸드마.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1.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식품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가공식품(HMR 포함됨)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1.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식품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가공식품(HMR 포함됨)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구매의사 결정과정이란.hwp
2. 리바이스의 구매의사결정과정.hwp
3. 초코파이의 구매의사결정과정.hwp
4. 제품 개념.hwp
5. 제품수명주기.hwp
6. 촉진의 개념과 촉진믹스.hwp
1.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의 과정을 살펴보면,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마지막으로 구매 후 평가 및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문제인식의 개념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문제인식 또는 욕구인식은 실제적인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에서 나타나는 불일치를 지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실제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가 크거나 중요할 경우에는 제약요인으로 작용된다. 만약 문제가 크게 작용하지 않을 경우 소비자는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시작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구매의사결정과정이 시작되지 않는 것이다. 정보탐색은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내적탐색은 소비자가 정보를 얻기 위하여 개인이 가지는 기억을 활성화 시켜서 저장된 지식을 생각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외적탐색은 기억 이외의 원천들을 토대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대표적으로 광고지와 전문지, 그리고 판매원 및 친척, 이웃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정보탐색은 개인적 원천, 기업의 원천, 중립적 원천이 존재하는데, 개인적 원천은 가족과 친척, 이웃 및 친구, 직장동료 등을 들 수 있으며, 기업원천은 판매원과 광고 및 홍보 등을 들 수 있다. 중립적 원천은 언론매체와 공공기관의 보고서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정보탐색의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면, 개인적 성향과 연구통계학적 특징, 환경적 영향과 구매특성, 제품의 특성 등을 들 수 있다. 대안 평가는 소비자가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고려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결정하기 위한 일정기준에 따라서 대안을 평가한다. 대안평가의 평가기준은 제품의 속성과 기타속성 등을 들 수 있고, 대안을 평가하는 방식은 크게 보완적 평가방식과 비보완적 평가방식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구매를 하게 되는데 구매태도는 특정한 대상에 대하여 일관되는 호의 및 비호의정도 등을 표현하는 학습된 선유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태도를 시작으로 구매의도, 구매행동으로 나아간다. 또한, 구매 후 평가 및 행동에서는 첫 번째로 기대성과 불일치 모델을 들 수 있다.
구매 전 제품성과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는 지각된 제품의 성과를 토대로 만족 또는 불만족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평가는 기대와 지각된 제품성과 사이의 차이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긍정적 불일치, 그리고 단순일치, 부정적 불일치로 구분할 수 있으며, 만족, 불만족하게 되면서 다음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귀인이론에서는 제품의 성과가 소비자의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 그 원인이 무엇인지 찾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세 가지의 기준을 이용할 수 있는데, 안전성, 그리고 책임의 소재 및 통제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셋째, 구매 후 인지부조화를 들 수 있다.


- 중략 -
출처 😕해피레포트 자료실
전체 1,720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720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아주 상세합니다)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53
admin 2024.06.26 0 53
1719
공채 돌봄 전담사 자소서)교육공무직 초등 돌봄전담사 자기소개서 합격+예문 1+1 문항별 tip포함 (지원동기및 업무이해도, 사회성 및 조직적응력, 자기계발 및 기타 ) 작성본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82
admin 2024.06.26 0 82
1718
급식조리실무사 면접기출 답안 - 급식조리실무사 조리실 업무 관련 면접질문 배식 상황대처 관련 면접질문 급식조리실무사 지원동기 및 가치관 관련 면접질문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52
admin 2024.06.26 0 52
1717
산업안전보건관리비자동계산엑셀서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55
admin 2024.06.26 0 55
1716
늘봄실무사 면접 100문제 모범답변] 최신 늘봄실무사 면접시험 100문제 면접기출질문 면접예상질문 모범답안 늘봄행정실무사 면접 늘봄학교 채용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49
admin 2024.06.26 0 49
1715
[교무행정지원사 자기소개서] 서울특별시교육청 교무행정지원사 자소서 합격예문 교무행정지원사 지원동기 및 업무이해도 사회성 및 조직적응력 자기계발 및 기타 교육공무직원 채용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66
admin 2024.06.26 0 66
1714
늘봄실무사 면접문제 답변) 100문제 늘봄실무사 면접기출 100선 모범답안 모음집 늘봄학교 늘봄행정실무사 자기소개 지원동기 역할 포함 자료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55
admin 2024.06.26 0 55
1713
늘봄실무사 면접70문제 답안, 늘봄행정실무사 면접기출 문제 모범답변 늘봄프로그램 업무 관련 늘봄실무사 합격 면접 자료 샘플
admin | 2024.06.26 | 추천 0 | 조회 105
admin 2024.06.26 0 105
1712
내가 사회복지사라면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어떻게 상담을 진행할 것인지 작성하시오.
admin | 2024.02.14 | 추천 0 | 조회 80
admin 2024.02.14 0 80
1711
행동주의와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차이점을 제시하시오.
admin | 2024.02.13 | 추천 0 | 조회 92
admin 2024.02.13 0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