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자료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 자료 에 대한 분석 레폿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4-04 21:20
조회
66
경영,경제 자료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 자료 에 대한 분석 레폿
경영,경제 자료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 자료 에 대한 분석
[경영,경제]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에 대한 분석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에 대한 분석
[목 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 2 장 e-Learning의 개요
2.1 인터넷과 교육
2.2 e-Learning의 개념
2.3 온라인교육의 개념과 의의
2.4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2.4.1 e-Learning의 발전과정
2.4.2 국내 온라인 교육시장의 태동
2.4.3 e-Learning의 발전 전망
2.5 e-Learning의 특징
2.5.1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현
2.5.2 상호작용적 가상교육
2.5.3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제 3 장 e-Learning 교육시장의 환경
3.1 e-Learning 교육시장 규모
3.1.1 미국
3.1.2 국내
3.2 국내 e-Learning 시장 유형
3.2.1 교육서비스 시장
3.2.2 컨텐츠 시장
3.2...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에 대한 분석
[목 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 2 장 e-Learning의 개요
2.1 인터넷과 교육
2.2 e-Learning의 개념
2.3 온라인교육의 개념과 의의
2.4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2.4.1 e-Learning의 발전과정
2.4.2 국내 온라인 교육시장의 태동
2.4.3 e-Learning의 발전 전망
2.5 e-Learning의 특징
2.5.1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현
2.5.2 상호작용적 가상교육
2.5.3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제 3 장 e-Learning 교육시장의 환경
3.1 e-Learning 교육시장 규모
3.1.1 미국
3.1.2 국내
3.2 국내 e-Learning 시장 유형
3.2.1 교육서비스 시장
3.2.2 컨텐츠 시장
3.2.3 솔루션 시장
3.3 국내 e-Learning 시장의 최근 경향
3.3.1 영역파괴
3.3.2 제휴 및 협력
3.3.3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3.3.4 대기업의 진출
3.3.5 정부 및 공공부문의 개화
제 4장 e-Learning의 성공전략
4.1 제휴전략
4.1.1 제휴의 목적과 유형
4.1.2 단계별 제휴 전략
4.1.3 제휴사 선정 기준
4.1.4 아웃소싱 전략
4.2 커뮤니티를 통한 컨텐츠 강화 전략
4.3 우수한 컨텐츠와 솔루션 확보
4.4 사용자 중심의 교육
4.5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제 5 장 결론
2. e-Learning 시장의 개요
시스코(CISCO)의 존 쳄버스 회장은 “인터넷 사업에서 가장 큰돈을 벌 수 있는 차세대 어플리케이션은 교육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또 어떤 이는 비행기가 운송시장을 바꿔놓았듯이 e-Learning은 교육시장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주장은 전혀 과장된 것이 아니다. 미국 e-Learning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를 입증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이미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2.1 인터넷과 교육
인터넷의 출현은 비즈니스 세계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았다. 인터넷이 대중화 된 시점을 1994년 Netscape의 출시로 본다면 불과 6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것인데, 그 파급 효과는 가히 혁명적인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변화의 폭과 깊이에 비교하면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인터넷은 비즈니스의 기본적 구조인 생산-유통-소비 자체를 뒤바꾸어 놓고 있으며, 국가를 초월한 지구촌 시장(Global Market)의 출현을 가시화 시켰다. 물론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전에도 이러한 변화를 목적을 한 여러 가지 시도들이 있었지만, 인터넷으로 인해 그 시간이 획기적으로 앞당겨 지게 된 것이다.
인터넷과 정보기술은 비즈니스를 혁명적으로 변화시켰고, 이제 교육에도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보기술에 의한 교육 혁명의 핵심은 e-Learning으로 대변되는데, 기술적 혁명뿐만 아니라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고 있다. 과거와 같이 사람들을 교육으로 끌어들이는 대신에 e-Learning은 교육을 사람들에게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며, 적합한 정보(right information)를 필요한 사람(right person)에게 제시간(right time)에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e-Learning이다.
인터넷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다주는 근본적인 원인은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이 교육에 적합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e-Learning은 인터넷의 쌍방향적(interactive)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이다. 교육은 기본적으로 가르치는 사람과 교육받는 사람간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도 있지만, 대부분은 질문과 답변, 의견교환이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마주보며,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덜 하겠지만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그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 동화상과 음성 및 문자채팅기능을 통한 강사와 수강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필요한 자료를 즉시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지원되고 있다.
둘째, 인터넷은 교육에 필요한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 있다. 사실 교육은 단순히 강사와 교재만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가 갖추어져야하고 같은 시간에 강사와 수강자가 모여야 한다는 기본적 제약이 있다. 그러나 인터넷 환경에서는 굳이 같은 장소, 동일시간에 모일 필요가 없다. 수강자가가능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접속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재도 인쇄물 형태가 아니라 파일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받든지 인쇄하여 볼 수 있다. 공간적 제약의 해소는 교육의 모양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는 대단한 것이다.
셋째,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필요한 자료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정보와 자료들이 쌓여 있다. 이러한 환경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최신의 동향까지 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제한된 정보와 자료는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사회적, 기술적 환경의 변화가 바르게 나타나는 상황에서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신의 이론과 정보를 교육에 신속하게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노동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의 50%는 3~5년이 지나면 낡은 것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러한 필요성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e-Learning 분야는 인터넷 비즈니스 중에서도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다. 온라인으로 출발한 업체는 많지만, 오프라인 교육기관들이 너나 할 것 없이 e-Learni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64070&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자료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 자료 에 대한 분석
파일이름 : [경영,경제]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에 대한 분석(2).hwp
키워드 : 경영,경제,인터넷,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자료,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에,대한,분석
자료No(pk) : 11064070
경영,경제 자료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 자료 에 대한 분석
[경영,경제]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에 대한 분석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에 대한 분석
[목 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 2 장 e-Learning의 개요
2.1 인터넷과 교육
2.2 e-Learning의 개념
2.3 온라인교육의 개념과 의의
2.4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2.4.1 e-Learning의 발전과정
2.4.2 국내 온라인 교육시장의 태동
2.4.3 e-Learning의 발전 전망
2.5 e-Learning의 특징
2.5.1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현
2.5.2 상호작용적 가상교육
2.5.3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제 3 장 e-Learning 교육시장의 환경
3.1 e-Learning 교육시장 규모
3.1.1 미국
3.1.2 국내
3.2 국내 e-Learning 시장 유형
3.2.1 교육서비스 시장
3.2.2 컨텐츠 시장
3.2...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에 대한 분석
[목 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 2 장 e-Learning의 개요
2.1 인터넷과 교육
2.2 e-Learning의 개념
2.3 온라인교육의 개념과 의의
2.4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2.4.1 e-Learning의 발전과정
2.4.2 국내 온라인 교육시장의 태동
2.4.3 e-Learning의 발전 전망
2.5 e-Learning의 특징
2.5.1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현
2.5.2 상호작용적 가상교육
2.5.3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제 3 장 e-Learning 교육시장의 환경
3.1 e-Learning 교육시장 규모
3.1.1 미국
3.1.2 국내
3.2 국내 e-Learning 시장 유형
3.2.1 교육서비스 시장
3.2.2 컨텐츠 시장
3.2.3 솔루션 시장
3.3 국내 e-Learning 시장의 최근 경향
3.3.1 영역파괴
3.3.2 제휴 및 협력
3.3.3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3.3.4 대기업의 진출
3.3.5 정부 및 공공부문의 개화
제 4장 e-Learning의 성공전략
4.1 제휴전략
4.1.1 제휴의 목적과 유형
4.1.2 단계별 제휴 전략
4.1.3 제휴사 선정 기준
4.1.4 아웃소싱 전략
4.2 커뮤니티를 통한 컨텐츠 강화 전략
4.3 우수한 컨텐츠와 솔루션 확보
4.4 사용자 중심의 교육
4.5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제 5 장 결론
2. e-Learning 시장의 개요
시스코(CISCO)의 존 쳄버스 회장은 “인터넷 사업에서 가장 큰돈을 벌 수 있는 차세대 어플리케이션은 교육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또 어떤 이는 비행기가 운송시장을 바꿔놓았듯이 e-Learning은 교육시장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주장은 전혀 과장된 것이 아니다. 미국 e-Learning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를 입증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이미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2.1 인터넷과 교육
인터넷의 출현은 비즈니스 세계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았다. 인터넷이 대중화 된 시점을 1994년 Netscape의 출시로 본다면 불과 6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것인데, 그 파급 효과는 가히 혁명적인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변화의 폭과 깊이에 비교하면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인터넷은 비즈니스의 기본적 구조인 생산-유통-소비 자체를 뒤바꾸어 놓고 있으며, 국가를 초월한 지구촌 시장(Global Market)의 출현을 가시화 시켰다. 물론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전에도 이러한 변화를 목적을 한 여러 가지 시도들이 있었지만, 인터넷으로 인해 그 시간이 획기적으로 앞당겨 지게 된 것이다.
인터넷과 정보기술은 비즈니스를 혁명적으로 변화시켰고, 이제 교육에도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보기술에 의한 교육 혁명의 핵심은 e-Learning으로 대변되는데, 기술적 혁명뿐만 아니라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고 있다. 과거와 같이 사람들을 교육으로 끌어들이는 대신에 e-Learning은 교육을 사람들에게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며, 적합한 정보(right information)를 필요한 사람(right person)에게 제시간(right time)에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e-Learning이다.
인터넷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다주는 근본적인 원인은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이 교육에 적합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e-Learning은 인터넷의 쌍방향적(interactive)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이다. 교육은 기본적으로 가르치는 사람과 교육받는 사람간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도 있지만, 대부분은 질문과 답변, 의견교환이 필요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마주보며,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덜 하겠지만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그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 동화상과 음성 및 문자채팅기능을 통한 강사와 수강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필요한 자료를 즉시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지원되고 있다.
둘째, 인터넷은 교육에 필요한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 있다. 사실 교육은 단순히 강사와 교재만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가 갖추어져야하고 같은 시간에 강사와 수강자가 모여야 한다는 기본적 제약이 있다. 그러나 인터넷 환경에서는 굳이 같은 장소, 동일시간에 모일 필요가 없다. 수강자가가능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접속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재도 인쇄물 형태가 아니라 파일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받든지 인쇄하여 볼 수 있다. 공간적 제약의 해소는 교육의 모양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는 대단한 것이다.
셋째,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필요한 자료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정보와 자료들이 쌓여 있다. 이러한 환경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최신의 동향까지 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제한된 정보와 자료는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사회적, 기술적 환경의 변화가 바르게 나타나는 상황에서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신의 이론과 정보를 교육에 신속하게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노동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의 50%는 3~5년이 지나면 낡은 것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러한 필요성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e-Learning 분야는 인터넷 비즈니스 중에서도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다. 온라인으로 출발한 업체는 많지만, 오프라인 교육기관들이 너나 할 것 없이 e-Learni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64070&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자료 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 자료 에 대한 분석
파일이름 : [경영,경제]인터넷 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에 대한 분석(2).hwp
키워드 : 경영,경제,인터넷,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자료,온라인교육기업가상교육,에,대한,분석
자료No(pk) : 11064070
전체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