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딥스 의 내용요약 및 내용 분석과 딥스 에서 본 놀이치료의 시사점과 교사의 역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5-05 00:50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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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딥스 의 내용요약 및 내용 분석과 딥스 에서 본 놀이치료의 시사점과 교사의 역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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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이 책의 저자인 ‘버지니아 M. 액슬린’ 박사는 부모와 아이의 관계에 대해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임상 심리 학자였다. 이상 행동을 보이거나 일반적인 아이들의 발달 단계보다 뒤쳐지는 아이들을 상담하고 치료하는 것이 그녀가 하는 일이었다. 눈에 보이는 신체적 손상이나 장애를 제외하면 아이들의 문제는 대체적으로 심리적인 문제, 그 중에서도 가정내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그녀가 가진 소신이었다. |
이 책은 정신 요법 치료 과정을 통해 자아를 되찾은 한 소년의 실제 이야기이다. 주인공인 딥스는 원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된 부모로부터 태어난 아이이다. 그러다 보니 임신중의 어머니는 불안정한 사고와 감정에 영향을 받아 딥스를 태어나서부터 문제가 있는 아이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그런 아이를 보면서 명석한 두뇌를 지녔다고 자부하던 부모들은 심한 좌절감을 느끼고 그런 아이를 사랑으로 감싸기보다는 자신에게서 배척하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려 든다. 딥스가 맨 처음 다닌 명문 사립 유아학교의 교사들은 대단히 헌신적이었고 특히 딥스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다. 하지만 2년이 지나면서 선생님들은 딥스에 대해서 모종의 조치를 취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판단했다. 2년 전 이 학교에 처음 왔을 때 딥스는 아침에 자기 의자에 한 번 앉으면 온종일 움직이지를 않았고 벙어리처럼 말 한마디 벙긋하지 않았다. 몇 주일이 지나서야 그는 의자에서 일어나 의자나 책상 밑으로 기어 다니며 물건을 바라보았다. 만일 누가 자기 근처로 오거나 쳐다보면 마루에 있는 공을 움켜잡고 엎드려서 움직이지 않았다. 그는 다른 사람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않았으며 묻는 말에 대답도 않았다. 2년 동안에 걸친 이와 같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에 교사들은 무력감을 느꼈고 주변 아이들의 부모는 딥스가 학교에 그대로 머문다고 불평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딥스의 태도에 학교는 딥스의 퇴학문제를 상담하기 위해 임상병리학자인 액슬린 박사를 초청하게 되면서 딥스와 액슬린 박사와의 인연이 시작된다. 액슬린 박사는 자신의 아동상담소에 차려진 놀이치료방에 딥스를 데려온다. 일주일에 한 번씩, 목요일마다 딥스는 이곳에 와서 한 시간씩 놀고 간다. 치료는 특별한 것이 아니라 한 시간 동안 자기의 생각대로 마음껏 행동하고 노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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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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