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부모교육4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5-19 11:51
조회
54
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부모교육4 |
?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부모교육4)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부모교육4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인간은 그 나이와 시기에 맞추어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영아기·유아기·아동기를 거쳐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나이에 맞는 적당한 성장과 발전은 정신건강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정신적인 연령이 그에 도달하지 않으면 "철부지"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영유아의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신적 측면에서의 발달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부모 효율성 교육(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또는 고든 모델(Gordon Model)은 토머스 고든(Thomas Gordon)이 제시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이다. 고든 박사는 최초의 P.E.T.를 가르쳤다. 1962년에 강의를 시작했으며 이 과정은 부모들에게 인기가 있어서 미국 전역에서 강사를 훈련시켜 지역 사회에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부모교육4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20점),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1) 태내기 발달 특성 2) 영아기 발달 특성 3) 유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 발달 2)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 (1) 태내기 부모의 역할 (2) 영아기 부모의 역할 (3) 유아기 부모의 역할 -양육자의 역할 -훈육자의 역할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1) PET정의와 의미 (2) 부모에게 권하는 3가지 방법 ① 적극적 경청 ② 나-전달법 ③ 무승부법 2) 부모효율성훈련 목표 3) 부모효율성훈련 양육원리 3)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 (1) 프로그램의 구성 (2) 평가 (3) 고려할 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 2016, 부모교육, 유아기 영역별 발달특성 -곽덕영. 200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민사. -박재택. 201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서현아 외(2015),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정옥분,정순화(2008), 부모교육, 학지사 - 전지혜, 2007, 이화여대,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 최정숙, 2004, 경희대. 보육시설에서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 최은수, 신승원, 강찬석 옮김(2016).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 김진경, 서주현(2019).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출처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