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을 통한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법0k |
태권도 수련을 통한 효과적인 인성교육.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태권도 수련을 통한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법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국기원 공인 태권도 승심단 논문입니다. 참고만 하시여 작가 논문 자료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요^^ 자료량을 많이 작성하는 것은 논문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시라고 방대한 양을 조사하여 7일동안 정리 했습니다. 위 자료 만들어내느라 나름대로 심혈을 기울려 정성껏 요약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국기원 논문을 쓰시는데 참고 자료로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승단심사에 꼭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고 귀하의 앞날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Ⅰ. 서 론 요즘 학교교육에 보면 학생들이 아니라 범죄인 집단처럼 학교폭력의 사태가 매우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다. 또한 각종 언론 매체를 접해보면 비도덕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건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어 우리의 전통적인 윤리와 도덕, 가치와 규범은 점점 실종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이 교육정책이나 실천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성교육일 것이다. 요즘의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무척 영리해졌지만 그들의 정서나 대인관계는 물론이고 도덕적인 실천에서 보면 매우 실망적인 현실을 보면 학교 교육이 이런 인성부재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은 쉽게 수긍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태권도 수련을 통한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Ⅰ. 서 론 Ⅱ. 본 론 1. 태권도 수련의 의미 2. 태권도의 수련효과 1) 신체적인 면 2) 생리적인 면 3) 정신적인 면 3. 태권도에 있어서 인성교육의 의미 1) 인성교육 2) 바람직한 인성에 의미 3) 인성교육의 부재원인 4.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인성교육을 시켜야 하는 이유 1) 태권도 인성교육의 의미 2) 태권도장에서 인성교육을 시켜야 하는 이유 (1) 인성이 국력(國力)이다 (2) 인성이 경쟁력이다 (3) 효도로 차별화 한다 5. 태권도 인성교육에 있어 이념체계와 실천규범 6. 태권도 인성교육의 기본정신 1) 예의, 예절 2) 인내와 끈기를 길러준다 3) 리더십을 길러준다. 4) 사회성을 길러준다 5) 자신감과 의욕을 불어넣어 주는 역할을 한다. 6) 집중력을 키워준다 7) 밝고 건강한 아이로 성장시킨다. 8) 인성교육 장소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9)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10) 정서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준다. 7. 태권도 수련이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1) 심신수련을 통해 인격도야에 이르게 한다. 2) 자아방어 본능을 기본으로 한다. 3) 하나의 인간을 다듬어 바르고 참된 인품을 만드는 근원이다. 4) 신체적 발달을 촉진한다. 5) 인성적 발달시킨다. 6) 지능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7) 인격형성에 도움을 준다. 8. 태권도인성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건강한 사회를 유지하는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2) 국가 경제 발전과 국위선양에 기여하고 있다. 3) 타인에 대한 이해심 곧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을 길러 준다. 9. 태권도 수련을 통한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법 1) 태권도 지도자의 인성교육에 대한 연수교육을 통한 자질향상에 힘써야 한다. 2) 태권도 지도자로서의 올바른 내적인 인성 수양되어야 3) 인성교육과정을 태권도 수련의 한 과정으로 도입시켜 인성교육 실시하여야 한다 5) 학교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 실시 6) 예절교육을 통한 올바른 태권도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7) 조직과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체계적인 인성교육의 실시 8) 태권도정신을 통한 건전한 민주시민 함양하여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김형태, “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방안”, 한남대학교 논문집 27호, 1997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문음사,1999 박태수. (1999). 아동 및 청소년의 인성교육. 주영희. (1999). 인성교육의 심리적 접근. 인천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대학생활연구 제11집. 이규형(1987),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 정신교육에 미치는 효과, 서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원희, 강원석. (1999). 인성교육의 접근방식.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제34집 이원국(1968), 태권도교범, 서울: 진수당 이재형 역, 베르제즈·위스망 저(1990), 철학강의, 서울: 청하 이치범 역,Ronald Glossop저(1986) 철학입문, 서울: 이론과 실천 이호암(1995), 한국검도론집, 서울: 인성문화사 정찬모(1976), 태권도, 문교부교육자료 총서 40, 서울: 서울신문사 출판국 정희숙 역 넬러 저(1988),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정희숙 역, 서울: 서광사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