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개론 근현대건축물 답사보고서(흥인지문) 보고서
건축학개론 근현대건축물 답사보고서(흥인지문)
건축학개론 근현대건축물 답사보고서(흥인지문)
[목차]
1.
서론
2.
본론
1) 답사지:흥인지문
2) 흥인지문 시대 배경(건립 시기)
3) 흥인지문 크기 및 형태
4) 흥인지문 특징
5) 흥인지문 느낀 점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낡고 오래된, 깊은 역사를 가진 건물들이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말처럼 건물이라는 것은 시간이 흐르면 재개발되고 철거되어야 하는 콘크리트나 나무 덩어리가 아니다. 시간의 흐름을 지나 그 가치가 생기고, 건축물은 과거가 현재와 도시를 위해 남긴 중요한 유산이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남겨진 전통 건축, 근대건축, 현대건축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겠냐고 한번 생각해 보일 때이다. 또한 보존된 건축물이 현대 건축물과 공존하는 방법도 무엇일까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이 시대에 현재에 우리가 남겨진 과거와 현재의 건축물을 대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 우리가 있는 곳에는 많은 전통 건축물이 존재하는데, 나는 근현대 건축물 답사 보고서를 쓰기 위해 무엇을 답사지로 정할까 생각해 보았는데, 서울에 항상 가보면 지나치는 곳이 보물 제1호인 흥인지문이 생각이 났다. 낙산으로 오르는 한양 도성길이 시작되면서 성곽 각자가 새겨져 있고 이대부속병원 방향으로 흥인지문 공원이 있는데 흥인지문 바로 옆에 있는 그 공원을 예전에 자주 가서, 이번에 답사지를 흥인지문으로 정하면서 본격적으로 답사해 보고자 하였다.
현재 남겨진 흥인지문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올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그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흥인지문을 직접 답사하여 그 역사와 깊이와 의의를 찾는 것은 올바른 행동인 것 같다. 근현대건축물 답사보고서를 흥인지문을 답사지로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보겠다.
2. 본론
1) 답사지:흥인지문
(1) 어원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1호로 흥인지문은 지정되었다. 통칭 동대문이라 고도한다. 서울 도성에 딸린 8문 중의 하나로서 정동에 있으며 원래의 이름은 흥인지문이다. 조선 한양도성의 동쪽 문으로서 일명 동대문()이다. 숭례문과 함께 한양도성을 대표하는 건축물이다. 조선 태조 5년의 1396년에 처음 지었으며, 이후의 단종 1년이 1453년과 고종 6년인 1869년에 고쳐져서 현재의 모습으로 이어진
…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건축학개론 근현대건축물 답사보고서(흥인지문)
파일이름 : 건축학개론 근현대건축물 답사보고서(흥인지문).hwp
키워드 : 건축학개론,근현대건축물,답사,흥인지문
태그(#) : #건축학개론 #근현대건축물 #답사 #흥인지문
자료No(pk) : 23031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