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통합교육 필요성, 장단점, 문제점, 통합교육 실태 그리고 나아갈 방향 제언

장애아 통합교육 필요성, 장단점, 문제점, 통합교육 실태 그리고 나아갈 방향 제언 Up

장애아 통합교육 필요성, 장단점, 문제점, 통합교육 실태 그리고 나아갈 방향 제언.hwp 파일자료.zip
장애아 통합교육
목 차

Ⅰ. 머리말

Ⅱ. 통합교육에 대한 논쟁

1. 통합교육의 장?단점
2.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장애아동의 측면에서
2) 비장애아동의 측면에서

Ⅲ.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

1. 교육환경
1) 통합교육 여건의 미비
2) 특수학급 운영 형태
3) 통합교육의 한계

2. 교육방법
1) 물리적 통합
2) 사회적 통합
3) 교육적 통합

Ⅳ. 맺음말

※ 참고문헌
Ⅰ. 머리말

통합교육은 원래 미국의 흑백 분리주의 교육을 반대하고 비 분리교육을 일컫는 데서 비롯된 말로서 특수교육에서도 그대로 많이 쓰여 지고 있다.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통합교육이란 특별한 요구 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일반학급에 배치시켜 특수교육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Birch,1974)된다.
또한 통합은 교수시간(시간적 통합), 교육받는 장소(공간적 통합), 교수내용(교육과정 통합) 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접촉(사회적 통합)을 포괄한다(Kauffman, 1975).
Clark(1975)는 통합이란 특별한 요구 아동이 정상 아동과 정규학교의 프로그램 속에서 교육의 전부나 대부분을 수행할 때 특별한 요구 아동이나 교사를 지원해주는 선택된 프로그램이라 하였으며 Birk(1974)는 통합은 특별한 요구 아동을 정규학급 속에 단순히 통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정상적이거나 최소한의 제한적 환경 속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라 정의하는 등 학자마다 다소 다르게 그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장애가 경중이든 중증이든 그 정도에 상관없이 가능한 한 정상인의 생활환경과 교육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 정상화의 원리이며 이 원리가 바로 통합의 근거라고 할 수 있다.
통합(integration)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비 장애유아와 장애유아를 하나의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장애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되어왔으며 종종 장애유아가 그 프로그램에서 절반 이상 함께 참여했을 때 사용해오기도 하였다.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하…(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54Kb
태그(#) : #장애아 #통합교육 #필요성 #장단점 #문제점 #실태 #그리고 #나아갈 #방향 #제언
자료No(pk) : 11008736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