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보육일지 만5세 8월 1주-5주 주간 간소화보육일지 |
8월 보육일지 만 5세 8월 1주-.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8월 보육일지 만5세 8월 1주-5주 주간 간소화보육일지 |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쌓기]기찻길 구성하기 기차를 타본 경험이 있는 유아들은 놀이 영역 벽면에 게시된 사진을 보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기찻길을 구체화하여 구성하기 시작하고 다양한 블록을 이용하여 기찻길을 구성하는 것에 한계가 있자 쌓기놀이 영역에 있던 기차 레일 블록을 가지고 좀 더 기찻길 모양처럼 만들며 기찻길을 구성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역할]기차놀이 기차를 타본 경험에 빗대어 유아들은 기찻길과 기차를 구성하여 놀이하고 기찻길을 구성한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장하였다. 기관사 역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어 하여 관련 영상을 찾아보며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상황에 따라 어떤 대사를 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모래로 주차장 만들기 모래를 이용하여 주차장을 구성함. 유아들과 함께 어떤 구성물을 볼 수 있는지 이야기 나누고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상호작용하며 활동을 진행하였다. 물뿌리개에 물을 담아 주차 선을 만들고 모래를 쌓아 주차 턱과 볼록 거울 등 주차장에서 볼 수 있는 구성물을 만들어 보였다, 화 [미술]바퀴 그림 그리기 여러 가지 자동차의 바퀴를 종이에 찍었을 때 나타나는 모양들이 서로 다름을 발견하고 관찰하며 차이점을 찾아 비교하며 설명하고 바퀴에 물감을 묻혀 굴리며 그림을 그릴 때 손에 묻는 것이 불편하다고 말하는 유아가 있어 바퀴를 막대에 꽂아 굴려 미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바퀴에 물감을 묻혀도 되는지에 대해 걱정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몇 가지의 놀이 재료를 제공한 후 놀이 재료 사용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고 창의성을 발현시키기 위해 유아들이 요구하는 놀잇감을 이용해 놀이에 접목시키기도 하였다. 몇몇 유아는 놀잇감을 이용해 물감으로 미술놀이를 하다가 재활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미술놀이에 사용했던 바퀴를 이용해 로봇, 장난감 등 다른 구성물을 만들고자 하였다. [새노래]고마운 자동차 자동차가 없던 옛날의 불편함에 대해 알고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자동차에 대한 감사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이었다. 언어적으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이 서툰 유아들에게 다양한 언어적 표현을 알려주고 활동 속에서 개사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개사하면서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교통기관으로 개사하기도 하였다. 수 [언어]교통기관 책 만들기 대부분의 유아가 글자 쓰는 것에 익숙하고 모르는 글자는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즐겁게 참여하고 글자를 모르는 유아들은 책 만드는 놀이에 자신 없어 하며 교사에게 그림만 붙이고 싶다고 이야기하였다. 교사가 화이트보드에 교통기관 그림과 이름을 적어 주자 이를 따라 적으며 자신감을 보였으며 몇몇 유아는 교통기관 책을 만들며 교통기관의 옛날 모습에 대해 궁금해 하여 교통기관 변천 과정과 관련한 내용을 추가로 제공하여 교통기관 변천과정 책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과학]바퀴의 모양은 왜 동그랄까? 바퀴가 동그란 이유에 대해 유아들 나름대로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와 다른 의견에 대해 조율하며 동그란 이유를 찾는 것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바퀴의 모양이 동그란 이유를 찾기 위해 경사로를 제공했는데 바퀴가 동그란 이유를 찾는 것보다 경사로의 높낮이에 따라 굴러가는 자동차의 속도에 더 관심을 보였다. 놀이 중 경사로에 따라 자동차의 빠르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된 유아들은 경사로를 낮게, 높게 혹은 가벼운 자동차, 무거운 자동차 등 조건을 다르게 하여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하며 실험했음. 도출한 결론에 대해 뿌듯함을 느끼는 모습이었다. 바퀴가 동그랗지 않고 다른 모양이라면 어떻게 될 지에 대해 스스로 가설을 세우며 생각해보다가 블록을 이용하여 한 공간에서 직접 실험을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동시]땅에서 달려요 동시의 내용이 짧고 반복되며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라 유아들이 활동하기에 어려움이 없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동시 내용을 개작하려는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해 감상에 대한 이야기는 짧게 진행하였다. 개작한 동시 내용을 놀이 영역에서 적어보고 싶다며 모르는 글자를 물어봐서 활동을 하며 화이트보드에 함께 글자를 적어보았다. [바깥놀이]주차장 땅따먹기 땅따먹기에 대한 경험이 있는 유아가 있어 방법을 잘 모르는 친구에게 소개해주며 활동하도 놀이 중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자 지루함을 느낀 유아들의 흥미도가 떨어져 교사는 땅따먹기 그림을 3개 더 바닥에 그려주고 팀별로 나눠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신체 움직임이 활발해짐에 따라 넘어지거나 다치는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살펴보았다. [반영]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유아들이 미술놀이를 하며 사용한 바퀴를 여러 색깔의 물감으로 칠하고 말린 후 추가로 제공한 우유팩, 페트병 등 재활용품과 함께 사용하여 유아들이 구성하고 싶어 하는 로봇, 로켓, 비행기, 자동차 등의 구성물로 꾸며볼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육상 교통기관에 대해 구성물을 만들 때에는 수조작놀이 영역 벽면에 게시된 육상 교통기관 사진을 참고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육상 교통기관의 여러 종류를 알게 되었고 동시 활동 시 개작할 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목 [조작]육상 교통기관 빙고 게임 돌림판을 돌려 한 가지 놀이로 빙고 게임을 하던 유아들이 금방 흥미를 잃어 교사가 개입해 새로운 놀이를 제안했다. 빙고판에 알고 있는 교통기관 이름을 적고 서로 번갈아 가며 하나씩 이야기해 다섯 줄이 되면 빙고!를 외치는 놀이로 확장되었고 유아들은 각자만의 흥미로운 방법으로 놀이를 이어나갔다. [음률]타이어 난타 유아들이 연주할 수 있도록 타이어를 깨끗하게 씻어 말린 후 소독하여 제공하였다. 타이어를 이용하여 난타를 한다는 것에 굉장히 큰 흥미를 느끼며 많은 유아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한꺼번에 많은 유아가 몰려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서 추가로 제공할 타이어가 없어 소그룹을 나누어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게임]육상 교통기관을 신체로 표현해요 육상 교통기관을 신체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혼자 하는 것보다 2~3명 친구들과 같이 표현하는 것에 더 흥미를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육상 교통기관을 신체로 표현하고 맞추는 과정에서 친구들이 금방 맞추지 못하자 게임 규칙을 바꿔 소리로도 표현할 수 있게 하자 쉽게 맞추며 활동이 원활하게 전개될 수 있었다. 금 요리]자동차 샌드위치 자동차 모양 틀로 빵을 찍어 자동차 모양으로 만든 후 제공한 초코와 딸기펜을 가지고 창문과 바퀴의 모양을 세밀하게 표현하고 활동을 통해 자동차의 생김새와 특징을 표상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요리 활동을 통해 편식하는 유아도 모두 다 먹으며 성취감을 느끼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모양 찍기 틀을 이용하여 네모난 식빵을 자동차 모양으로 만들고 자유롭게 꾸며 샌드위치를 만들어 보았다. 모양 틀을 이용하여 식빵을 찍었을 때 생기는 모양에 대해 좀 더 어려운 단어로 어떻게 표현하냐고 물어보며 세모는 삼각형, 네모는 사각형, 동그라미는 원이라는 명칭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시간이기도 하였다. [대체]꼬리잡기 게임 미세먼지 나쁨으로 인해 대체활동을 진행) 기차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길게 늘어진 것과 비슷한 모습으로 할 수 있는 게임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꼬리잡기 게임을 하였다. 길게 연결된 기차의 모습처럼 유아들이 길게 늘어져 게임을 하다가 중간에 끊어지면 탈선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한 유아가 꼬리를 잡다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양말과 덧신을 벗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신체 조절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주평가 이번 한 주는 육상 교통기관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육상 교통기관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이야기 나누었다. 유아들이 교통기관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교통안전 약속을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여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제공하였다.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을 연계하여 기찻길을 구성하고 기차 놀이를 하며 여행가는 것 같다고 말하며 흥미로워 하는 모습이었다. 놀이를 하면서 몇몇 유아들은 서로 기찻길을 구성하고 싶은 방법이 달라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갈등 상황이 발생하였다. 바른 말로 대화하고 갈등 상황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어 해결하였고 지속적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