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4) 가족구성원인 한 사람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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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가족교육론4) 가족구성원인 한 사람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1. 서론 2. 가족교육의 개념 3. 면담을 통해 코로나 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 4.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코로나19(COVID-19)는 새로운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SARS-CoV-2에 의해 동물이나 사람에게 전염되는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며, 정식 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다.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첫 발발 이후 약 3개월 만에 전 세계로 급속히 전파되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3월 11일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인 팬데믹을 선언하였다. 팬데믹 선언이후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영향력과 파급력은 ‘경제 대공황’ 및 ‘9·11테러사건’과 비교되기도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을 실천하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란 가족이 아닌 타인과 긴밀한 대면접촉을 제한하는 것으로 서로 안전한 거리와 공간을 유지하는 것을 말하며, ‘신체적 거리두기’라고도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시되면서 정부는 국민행동 지침으로 모임, 외식, 행사, 여행을 자제하고 가급적 집에 머물러 있기를 권고하였다. 또한 직장 내 재택근무 및 유연 근무제를 실시하고, 학교에서는 개학연기와 온라인 수업을 하며, 다중이용시설이 폐쇄되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반경을 가정 중심으로 만들었으며, 가정 밖에서 보내는 개인적인 시간이 감소하고 가정 내에서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될수록 만성스트레스로 이어질 위험이 증가하고, 우울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가 가족의 삶을 저해할 수 있지만 개인과 가족차원을 포함한 스트레스 중재 및 가족기능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코로나19는 지속적으로 사회 및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연구도 부족한 상황이다. 더구나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가족차원의 개입이 시급한 현 시점에서 가족의 응집력을 높이고 갈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참고 자료 국립산림과학원(2015)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한국형 산림교육 체계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 295쪽. 박미숙. (2018).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충남. 전미경(2016).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한국 가정과교육 학회지, 18(2), 1-16. 최정훈,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13 강문희(2014).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 및 정서상태와 청소년문제행동간의 관계 연구. 학생생활연구소, 18, 20-39. 김선아. (2016). 산림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심리 및 숲에 대한 인식에 미치 는 영향(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전. 함인희(2013).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양서원. 국립수목원(2014) 숲 해설 기초(숲 해설 전문가 양성·훈련을 위한). 이담북스, 339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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