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발달검사 포함)를 조사하고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검사방법을 작성해서 제출 |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발달검사.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발달검사 포함)를 조사하고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검사방법을 작성해서 제출 |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 2. 정신지체아 사회성숙도검사의 검사방법 1) 사회성숙도검사 2) 실시방법 및 채점 3) 결과 및 해석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진단은 흔히 유아특수교육의 적격성 판정에 필요한 종합적인 사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족, 의사,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교사들의 염려와 의뢰, 또는 발달 및 건강 선별 체계에 의해 아동의 문제점이 나타나는 경우 장애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되며, 진단적 사정 또는 진단적 평가(diagnostic evaluation)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미국의 PL 105-17의 Part B에 의하면, 최초에 이루어지는 평가는 아동의 특수교육 대상자로서의 적격성 판정, 교육적 요구 확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 개발 및 이에 따른 교육적 배치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진단(diagnosis)은 평가와 분리하여 장애의 조건 및 발달지체 정도를 알아내고, 서비스 적격성 기준에 따라 아동의 서비스 수혜 여부를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발달검사 포함)를 조사하고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검사방법을 작성해 보겠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