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자료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 자료
경영,경제 자료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
[경영,경제]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
1.서론
생활속에 숨은 수학의 원리에 대하여 리포트를 쓰고자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깊은 고민을 해 보았다. 그러나 이미 대다수의 주제에 관해 방대한 연구가 있었기에 똑같은 주제를 다룬다는 것은 이번 레포트를 하는데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비록 순수하게 나 개인의 역량으로 주제에 맞는 사안을 찾다 보니 어려움이 많았고 또한 내용도 알차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점 양해해 주셨으면 한다.
IMF이후 재테크 및 금융에 관련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진 현실에서 깊지는 않지만 보험, 예금 등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수학의 원리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그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복권인 로또에 있어서의 수학의 법칙에 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2.보험의 필요성과 보험에 숨은 수학의 원리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현재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를 달리고 있으며 약 10년후에는 일본을 앞질러 세계에서 가장 장수하는 국가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구 노령화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탄생시키고 있다.
보통의 성인은 약 25세정도에 직업전선에 투입되어 30년 정도의 직장생활을 마치고 55세 전후에 은퇴를 하게 된다. 우리의 평균수명이 80세를 넘어가게 될 경우 은퇴후 25년간의 기간을 특정한 수입이 없이 팽개쳐지게 된다는 것이다. 노령층의 복지에 대하여 관심이 기울여지는 이유는 이와 같은 사실에서이다.
55세 이후 노령화된 기간에도 일정수준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연금 및 보험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가 나서 국민연금 제도를 시행하기도 하고 개인의 입장에서 사보험 및 사적연금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다.
80년대에만 해도 우리나라의 정기예금의 평균 이율은 12%가 넘었으며 1990년대 중반에는 20%대를 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는 저축도 훌륭한 재테크의 수단이 될 수 있었으나 IMF를 지난 지금 정기예금 금리가 약 4%선에 멈추어 있는 상황에서는 저축은 더 이상 재테크가 아니라 자산을 손실시키는 지경으로까지 이르게 되었다.
금리에 있어서 72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즉 72라는 숫자를 정기예금의 이율로 나누었을때가 원금이 2배가 되는 시기라는 것이다. 현재의 이율 4%를 대입했을 경우 약 18년이 지나야 원금이 2배가 된다고 볼수 있다.
인플레이션을 굳이 반영하지 않더라도 생산활동이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현금의 가치는 떨어지게 된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약 8년을 주기로 현금가치가 반감된다고들 한다.
1997년에는 자장면 값이 약 1500원 정도 했으나 현재는 3천원을 넘는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쉽게 느낄수 있다.
따라서 인구노령화 시대에 있어서 저축은 더 이상 재산가치의 보존에 역할을 하지 못하며 사람들은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부동산투기, 주식투자 등의 투기성 상품에 투자하는 이유도 이와 같다. 더 이상 우둔한 시민으로서 은행에 차곡차곡 저축만을 해서는 자신의 노후를 보장받기 힘들다.
보험은 특정위험에 노출된 사람들이 일정수준의 보험료를 걷어 보험사고가 발생한 사람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수단이다. 보험료의 결정에 있어서는 완벽한 수학의 법칙이 적용된다. 우리의 보험법에 의할 경우 수지상등의 원칙이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
즉 보험료=지급되는 보험금+운영비라는 법칙이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며 운영비에 있어서도 적정수준의 제한을 가하고 있다.
여러 가지 보험에서 나타나는 수학법칙의 활용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자.
1. 자동차 보험에 있어서의 원리
현재 자동차 보험은 연령 차종 성별 등에 따라 차등적인 보험료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가입자들의 불만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두고 비합리적인 차별을 운운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보험이라는 것은 특정한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끼리 일정한 보험료를 걷어서 보험사고가 발생한 사람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며 보험료의 결정은 보험사고의 발생확률에 따라 정해지게 된다. 즉 1만 명의 가입자가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약 1%의 사람이 각기 10만원 정도의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확률이 있다면 보험금으로 지급되어야 할 금액은 (1만*1/100)*10만=1000만원이 되며 따라서 각 가입자가 부담해야 할 보험료는 1천원이 되게 된다.
이 경우 중요한 원칙은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의 보험사고 발생확률은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 보험에 있어서 성별 연령 차종 등의 모든 조건을 무시할 경우 오히려 각 가입자간의 보험사고 발생률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은 수준의 보험료를 부담하게 된다면 이것이 오히려 불합리하고 역차별적인 것이라 하겠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에 있어서는 사고 발생률이 유사한 집단을 묶어서 같은 보험료율을 적용하게 되며 이러한 구분은 사고 발생률의 추이에 따라 조정되게 된다.
2. 생명보험에 있어서의 원리
생명보험에도 여러 가지 보험이 있기 마련이나 현재 가장 선호되는 유형은 종신보험에 재해보험과 건강보험(암보험)이 결합된 유형의 보험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핏줄에 대한 유대감이 그 어느 나라보다 강하며 자식에 대한 교육과 양육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그와 비례하여 많은 사고의 위험을 증대시켰고 현대인의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평균수명은 높아졌지만 돌연사 또는 사고사의 위험도 높아졌다고 할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불측의 사고가 생길 경우 가족에 대한 보장 차원에서 생명보험에 가입하고는 한다.
TV홈쇼핑 채널을 틀면 하루가 멀다하고 생명보험 광고를 보게 된다. 평소 무심코 지나치곤 했으나 이번 리포트 주제와 관련하여 의문점에 대해서 풀어보게 되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60세납 80세 보장 종신보험(1억) 보험료 조견표
성 별/연 령
20세
30세
40세
50세
남
9
14
25
40
여
6
10
16
29
남여에 따라서, 그리고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5593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자료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
파일이름 : [경영,경제] 보험과 로또에 숨은 수학의 원리.hwp
키워드 : 경영,경제,보험과,로또,숨은,수학,원리,자료,로또에,수학의
자료No(pk) : 11055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