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BCG 매트릭스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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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작성일
2021-04-04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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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BCG 매트릭스 분석 자료
현대자동차 BCG 매트릭스 분석
5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 만든 레포트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정말 자신있는 자료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1. 도입
- 현대 자동차 선정 이유 및 재무현황
- 현대 자동차 승용차 부문 전략적 산업 단위
- 현대 자동차 총매출
2. 현대 자동차의 시장분석
- 현대 자동차 경쟁업체와의 상대적 및 수치적 시장 점유율
- 현대 자동차 시장 점유율 종합평가
- 자동차 업계 내 차종별 판매순위 및 전반적 시장 점유율
- 경제성장율
3. 현대 자동차의 BCG Matrix
-BCG Matrix
-현대 자동차 BCG Matrix
4. 현대 자동차의 재구조화 방향
-현대 자동차 전략방향
BCG Matrix 와 GE Matrix 사례 발표
제2조 발표
[ * ]
현대 자동차의 전략적 BCG Matrix
1. 도입
?????- 현대 자동차 선정 이유 및 재무현황
??????- 현대 자동차 승용차 부문 전략적 산업 단위
????? - 현대 자동차 총매출
2. 현대 자동차의 시장분석
?????- 현대 자동차 경쟁업체와의 상대적 및 수치적 시장 점유율
??????- 현대 자동차 시장 점유율 종합평가
????? - 자동차 업계 내 차종별 판매순위 및 전반적 시장 점유율
- 경제성장율
3. 현대 자동차의 BCG Matrix
?????-BCG Matrix
?????-현대 자동차 BCG Matrix
4. 현대 자동차의 재구조화 방향
?????-현대 자동차 전략방향
[ * ]
현대자동차 선정 이유
1. 수입 자동차의 증가와 르노 삼성에 이어
GM의 대우 매각 등 현 자동차 산업의 위기
2. 현재 국내에선 현대가 기아 자동차를 인수
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
3. 현대자동차의 사업단위를 승용차 산업으로
한정하여 전략 사업단위 매트릭스를 통한
포트폴리오의 균형 있는 구축 분석
[ * ]
현대 자동차의 재무현황
구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매출액
11,661,984
8,698,028
14,244,535
18,230,980
22,505,093
당기 순이익
46,482
-33,182
414,325
667,871
1,165,399
매출 증가율
1.5%
-25.4%
63.8%
28.0%
23.4%
당기순이익
증가율
-46.5%
적자전환
흑자전환
61.2%
74.5%
[ * ]
현대자동차 승용차 사업의 전략적 사업단위
현 대 자 동 차
상용차부문
승용차부문
공작기계부문
자가용 사업부
영업용 사업부
경 승 용
소 형
중 형 차
대 형
R V
[ * ]
총매출의 크기
연도
사업부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5년
평균치
경승용
5.64%
23.74%
5.64%
1.99%
1.2%
7.64(%)
소형
승용차
15.85
11.43
16.6
14.14
10.54
13.72
중형
승용차
57.74
44.98
46.8
39.1
43.08
46.34
RV
13.07
13.98
17.2
29.45
24.66
19.67
대형
승용차
7.5
5.84
13.7
15.2
20.49
12.55
[ * ]
연도
사업부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경승용차
27,867
46,586
18,338
7,616
5,386
경쟁업체
58,288
103,586
85,543
64,155
64,155
소 형 차
78,216
22,433
53,982
54,049
47,204
경쟁업체
115,592
32,474
42,086
55,273
60,367
중 형 차
284,871
88,272
152,204
149,743
192,886
경쟁업체
202,954
55,598
104,868
697,34
58,344
R V
64,525
27,445
55,936
112,554
110,409
경쟁업체
35,659
39,931
15,465
181,159
139,785
대 형 차
36,981
11,476
44,587
58,122
91,752
경쟁업체
21,548
3,234
5,034
4,971
7,924
2. 현대 자동차의 시장분석
판매대수
현대자동차와 경쟁업체의 판매현황
[ * ]
시장내 경쟁업체와의 상대적 점유율
연도
사업부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5년간
평균값
경승용차
0.48
0.44
0.21
0.12
0.09
0.26
경쟁업체
대우
대우
대우
대우
대우
소형차
0.68
0.69
1.28
0.98
0.78
0.88
경쟁업체
기아
기아
기아
기아
기아
중형차
1.40
1.59
1.45
2.15
3.31
1.98
경쟁업체
대우
대우
대우
삼성
삼성
R V
1.81
0.69
0.36
0.62
0.79
0.8
경쟁업체
쌍용
기아
기아
기아
기아
대형차
1.72
3.55
8.86
11.69
11.58
7.48
경쟁업체
기아
기아
기아
쌍용
쌍용
[ * ]
시장 점유율(경승용을 제외하고 강점. 특히 중.대형 독과점)
메이커
부문
현대
기아
대우
르노삼성
쌍용
경승용
6.5
20.1
73.4
-
-
소형
39
50
11
-
-
중형
59.3
11.2
11.5
18
-
대형
88.8
3.5
-
-
7.7
RV
29.7
37.7
9.6
-
23
[ * ]
시장성장률
연도
변화비중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5년간 평균값
(연평균성장률)
경승용차비중
7.9 (%)
28.8
15.4
9.3
8.1
성장률변화
-1.8(%)
20.9
-13.4
-6.1
-1.2
-0.32
소형차비중
24.1
10.6
14.6
12.9
12.1
성장률변화
-2.6
-1
자료출처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8009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0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현대자동차 BCG 매트릭스 분석
파일이름 : 현대자동차.ppt
키워드 : 현대자동차,마케팅,bcg,bcg매트릭스,BCG,Matrix,매트릭스,분석
자료No(pk) : 10980092
현대자동차 BCG 매트릭스 분석
5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 만든 레포트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정말 자신있는 자료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1. 도입
- 현대 자동차 선정 이유 및 재무현황
- 현대 자동차 승용차 부문 전략적 산업 단위
- 현대 자동차 총매출
2. 현대 자동차의 시장분석
- 현대 자동차 경쟁업체와의 상대적 및 수치적 시장 점유율
- 현대 자동차 시장 점유율 종합평가
- 자동차 업계 내 차종별 판매순위 및 전반적 시장 점유율
- 경제성장율
3. 현대 자동차의 BCG Matrix
-BCG Matrix
-현대 자동차 BCG Matrix
4. 현대 자동차의 재구조화 방향
-현대 자동차 전략방향
BCG Matrix 와 GE Matrix 사례 발표
제2조 발표
[ * ]
현대 자동차의 전략적 BCG Matrix
1. 도입
?????- 현대 자동차 선정 이유 및 재무현황
??????- 현대 자동차 승용차 부문 전략적 산업 단위
????? - 현대 자동차 총매출
2. 현대 자동차의 시장분석
?????- 현대 자동차 경쟁업체와의 상대적 및 수치적 시장 점유율
??????- 현대 자동차 시장 점유율 종합평가
????? - 자동차 업계 내 차종별 판매순위 및 전반적 시장 점유율
- 경제성장율
3. 현대 자동차의 BCG Matrix
?????-BCG Matrix
?????-현대 자동차 BCG Matrix
4. 현대 자동차의 재구조화 방향
?????-현대 자동차 전략방향
[ * ]
현대자동차 선정 이유
1. 수입 자동차의 증가와 르노 삼성에 이어
GM의 대우 매각 등 현 자동차 산업의 위기
2. 현재 국내에선 현대가 기아 자동차를 인수
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
3. 현대자동차의 사업단위를 승용차 산업으로
한정하여 전략 사업단위 매트릭스를 통한
포트폴리오의 균형 있는 구축 분석
[ * ]
현대 자동차의 재무현황
구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매출액
11,661,984
8,698,028
14,244,535
18,230,980
22,505,093
당기 순이익
46,482
-33,182
414,325
667,871
1,165,399
매출 증가율
1.5%
-25.4%
63.8%
28.0%
23.4%
당기순이익
증가율
-46.5%
적자전환
흑자전환
61.2%
74.5%
[ * ]
현대자동차 승용차 사업의 전략적 사업단위
현 대 자 동 차
상용차부문
승용차부문
공작기계부문
자가용 사업부
영업용 사업부
경 승 용
소 형
중 형 차
대 형
R V
[ * ]
총매출의 크기
연도
사업부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5년
평균치
경승용
5.64%
23.74%
5.64%
1.99%
1.2%
7.64(%)
소형
승용차
15.85
11.43
16.6
14.14
10.54
13.72
중형
승용차
57.74
44.98
46.8
39.1
43.08
46.34
RV
13.07
13.98
17.2
29.45
24.66
19.67
대형
승용차
7.5
5.84
13.7
15.2
20.49
12.55
[ * ]
연도
사업부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경승용차
27,867
46,586
18,338
7,616
5,386
경쟁업체
58,288
103,586
85,543
64,155
64,155
소 형 차
78,216
22,433
53,982
54,049
47,204
경쟁업체
115,592
32,474
42,086
55,273
60,367
중 형 차
284,871
88,272
152,204
149,743
192,886
경쟁업체
202,954
55,598
104,868
697,34
58,344
R V
64,525
27,445
55,936
112,554
110,409
경쟁업체
35,659
39,931
15,465
181,159
139,785
대 형 차
36,981
11,476
44,587
58,122
91,752
경쟁업체
21,548
3,234
5,034
4,971
7,924
2. 현대 자동차의 시장분석
판매대수
현대자동차와 경쟁업체의 판매현황
[ * ]
시장내 경쟁업체와의 상대적 점유율
연도
사업부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5년간
평균값
경승용차
0.48
0.44
0.21
0.12
0.09
0.26
경쟁업체
대우
대우
대우
대우
대우
소형차
0.68
0.69
1.28
0.98
0.78
0.88
경쟁업체
기아
기아
기아
기아
기아
중형차
1.40
1.59
1.45
2.15
3.31
1.98
경쟁업체
대우
대우
대우
삼성
삼성
R V
1.81
0.69
0.36
0.62
0.79
0.8
경쟁업체
쌍용
기아
기아
기아
기아
대형차
1.72
3.55
8.86
11.69
11.58
7.48
경쟁업체
기아
기아
기아
쌍용
쌍용
[ * ]
시장 점유율(경승용을 제외하고 강점. 특히 중.대형 독과점)
메이커
부문
현대
기아
대우
르노삼성
쌍용
경승용
6.5
20.1
73.4
-
-
소형
39
50
11
-
-
중형
59.3
11.2
11.5
18
-
대형
88.8
3.5
-
-
7.7
RV
29.7
37.7
9.6
-
23
[ * ]
시장성장률
연도
변화비중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5년간 평균값
(연평균성장률)
경승용차비중
7.9 (%)
28.8
15.4
9.3
8.1
성장률변화
-1.8(%)
20.9
-13.4
-6.1
-1.2
-0.32
소형차비중
24.1
10.6
14.6
12.9
12.1
성장률변화
-2.6
-1
자료출처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098009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0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현대자동차 BCG 매트릭스 분석
파일이름 : 현대자동차.ppt
키워드 : 현대자동차,마케팅,bcg,bcg매트릭스,BCG,Matrix,매트릭스,분석
자료No(pk) : 10980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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