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 유아기 문제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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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및 언어폭력 개입전략 1) 이론적 관점 2) 언어폭력 개입전략 2. 유아기 문제행동 및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1) 유아기 문제행동 2)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언어폭력 개입전략.hwp 2. 유아기 문제행동.hwp 3.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hwp 4.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
I. 서 론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학생들 간의 폭력을 말한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호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해서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경찰청에서는 아동, 여성, 장애인 경찰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폭력의 유형을 언어∙심리적 유형, 신체∙물리적 유형 및 집단 따돌림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는데, 언어∙심리적 유형에는 별명 부르기, 험담하기부터 사이버 상에 협박하는 글을 올리는 것 등을 제시하며, 신체∙물리적 유형에는 폭행뿐만 아니라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하는 것 등도 포함되어 있다. 집단따돌림에 대해서는 고의적인 따돌림과 친구를 도우려는 행위를 막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아동발달의 특성은 유전과 환경 모두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이 속한 사회문화는 양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에 영향을 준다. 또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은 발달의 중요 지표 중 하나로써, 탐색활동을 통해 스스로의 발달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만족스럽고 즐거운 인간관계 속의 상호작용은 건강한 발달의 토대가 된다. 학교폭력은 유아들의 학교일상 가운데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폭력적인 문화라는 관점에서 보면, 유치원 일상의 차원에서 재발방지에 대응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1)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을 학교폭력과 같은 공격 성향이 유전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신경학과 호르몬 요인, 각성 수준, 신경심리적 결함 등에 초점을 둔다. 즉각적으로 어떤 위협을 지각하거나 욕구 만족을 위한 기회를 만나면, 2개의 뇌 구조인 편도핵과 시상하부가 개인에게 주장이 강한 반응을 하도록 미리 대비하여 즉각적인 위협을 지각하게 되면 먼저 행동하고 나서 나중에 사고하는 경향이 많다. 각성이론은 각성 수준이 낮으면 상과 벌에 대한 반응력이 떨어져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거나 반사회적 행동에 따른 벌을 피하는 것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한다.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폭력 성향이란 인간이 유전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것으로 가정하고, 폭력적인 사람들은 유전적 폭력 성향을 통제해야 하는 뇌신경체계의 장애로 인해 학교폭력과 같은 공격행위를 보이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