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과제지시항에 맟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콜버그(Ko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두 문항에 대해서 모두 작성한 자료입니다.
교육심리학

I. 서 론

II.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의 단계
② 인습 수준의 단계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의 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②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과 의혹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③ 3단계 : 주도감 대 죄악감(initiative vs. guilt)
④ 4단계 : 근면감 대 열등감(industry vs.inferiority)
⑤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성 혼미(identity vs. identity diffusion)
⑥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⑧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IV.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I. 서 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지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이론에 그 이론적 바탕을 두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발달이 인지 발달과 함께 병행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도덕적 발전을 위해서는 인지발달단계의 논리적 조작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은 인지적 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 발달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자연스럽고 굳건히 확립할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에서 시작되었는데, 도덕절 딜레마의 상황에 대한 대처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인지발달과 함께 도덕성 발달이 함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콜버그의 이론은 인지발달단계의 가치를 충분히 입증해 준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심리학 1번 문항으로 제시된 것처럼 먼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도록 하겠다.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의 발달단계의 과정을 제시한 이론으로 각 단계마다 주어지는 발달 과제를 통하여 인간의 발달적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에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프로이드는 그가 제시한 발달 단계에서의 사회 경험이 단순히 원욕 충동과 자아의 요구를 자아가 중재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았으나 에릭슨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각 단계에서의 경험이 사회에서 능동이고 기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태도와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의 기본 심리사회 갈등의 해결은 단계마다의 적응이고 건강한 결과 아니면 부적응인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았다. 교육심리학 2번 문항으로 제시된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면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통한 인간의 교육이 어떠한 흐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