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의의 / 몬테소

[사범교육]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의의 / 몬테소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 의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1.이론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1.이론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2) 몬테소리의 유아 이해(3) 유아기의 발달 특징 1 민감기 2 흡수정신2.몬테소리 교육 (1)교육목표(2)교육내용 1 일상생활 연습2 감각교육3 수교육4 언어교육5 문화교육3. 교수, 학습 방법(1) 스스로 교육(2) 개별교육(3) 자유와 규율(4) 훈육4. 교사의 역할(1)몬테소리 교사의 특징(2)교사가 알아야 할 유아의 특징① 침 묵 ② 인격의 존엄성 ③ 유아의 특성④ 작 업 ⑤ 유아가 좋아하는 것 ⑥ 유아가 거절하는 것(참고)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1.이론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 몬테소리(Montessori)의 교육사상은 그녀의 전 생애를 통해 형성되었다. 몬테소리는 생물학, 태아학, 임상의학, 실증심리학, 정신의학, 위생학, 유전학 등을 공부한 의학자로서, 깊이 있는 인간 연구와 철학, 실험심리학, 인류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육학, 즉 과학적 교육학을 제시했다. (2) 몬테소리의 유아 이해 유아는 인류를 위해서, 또 문화와 사회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은 ‘유아란 모든 것을 성인이 해 주어야 할 무기력한 존재’로 여긴다. 세상의 모든 종들이 자신들 세계의 일반적인 질서에 적응하도록 독특한 생체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듯이, 인간도 마찬가지로 출생 때부터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세상에 적응할 수 있는 잠재적 기능을 갖고 태어난다. 유아의 창조과정에서는 본능과 환경이 큰 몫을 담당한다. 따라서 유아가 접하게 될 환경을 미리 준비하지 않고, 또 유아를 도와주지 않으면 유아는 자신의 정신 범주 안에서 계속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유아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 위해 정신생활을 시도하는 존재이다. 어른은 정신이 잠자지 않도록 처음 발달을 시작하는 신생아 때부터 지속적…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