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 2022학년도 2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 레포트 샘플입니다. ◆ 인간과교육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각 이론을 비교 정리한 표를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기본개념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2022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과제 작성 시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인간과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① 주입식 교육관의 의미 ② 전통주의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의 시작 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3) 성장식 교육관 –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 ① 진보주의 교육관의 시작 ②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 4) 성장식 교육관 – 부버의 실존주의 교육관 ① 실존주의 교육관의 시작 ② 부버의 실존주의 교육관 5)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6)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과의 교육적 시사점 ①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② 성장식 교육관 –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③ 성장식 교육관 –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④ 성장식 교육관 –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기본개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5단계 ① 1단계 :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2단계 :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4단계 :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5단계 :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Ⅰ. 서 론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지식을 쌓고, 그러한 지식을 통해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가지 평생을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즉, 인간과 교육은 오랜 시간 동안 함께 해 왔다고 할 수 있겠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교육에 대해서 연구하였고 교육관에 대해서 다양한 이론을 발표해 왔다. 본 글에서는 과거 전통적인 방식의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두 개의 큰 틀 내에서 교육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학생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일방적인 방식의 주입식 교육관이 현대에 들어 시대가 변하면서 점차 학습자를 고려하고 그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성장식 교육관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에 대해서 비교해 보고 논의해 보는 과정은 매우 필수적일 수 있겠다. 먼저 주입식 교육관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후 성장식 교육관으로 논의되는 이론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 그리고 부버의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서 각각 알아본 뒤 각 이론의 비교표를 통하여 각 이론을 비교설명 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각 이론들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미국의 심리학이자 철학자인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욕구의 감정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이러한 욕구가 인간의 모든 행동의 동기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특히 그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연구로 생리적, 안전, 사랑, 존중, 그리고 최상의 자기실현에 이르는 욕구에 위계가 있다는 이론을 욕구위계이론을 주장하였다. 본 글에서는 그가 제시한 욕구위계이론의 기본개념을 살펴보고 그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의 각 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① 주입식 교육관의 의미 주입식 교육관을 인간과 교육의 측면에서 정의하면, 교육대상자의 빈 머릿속에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