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 (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보고서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 (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 (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All live young with
목차
1. 올리브영 기업소개
2. 올리브영 마케팅 STP & 6P전략
STP 분석
마케팅믹스 6P전략
-PRODUCT
-PROCESS
-PRICE
-PEOPLE
-PROMOTION
-PLACE
3. 올리브영 3C 분석
경쟁사 분석
자사 분석
고객 분석
4. 올리브영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서비스 청사진
서비스 MOT 관리
5. 올리브영 서비스 사람관리
내부 마케팅 – 교육
내부 마케팅 – 복지
6. 올리브영 물리적 증거
매장 외관
매장 내부
유니폼
매장 내 주변 요소
세일/이벤트 포스터
DM (시크릿 북)
다른 기업들과 콜라보레이션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
7. 올리브영 가격 차별화 전략
시간에 따른 가격차별화
구매자에 따른 가격차별화
심리적 가격 결정 전략
8. 올리브영 서비스 촉진 관리
판매 촉진
PPL
T…
All live young with
목차
1. 올리브영 기업소개
2. 올리브영 마케팅 STP & 6P전략
STP 분석
마케팅믹스 6P전략
-PRODUCT
-PROCESS
-PRICE
-PEOPLE
-PROMOTION
-PLACE
3. 올리브영 3C 분석
경쟁사 분석
자사 분석
고객 분석
4. 올리브영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서비스 청사진
서비스 MOT 관리
5. 올리브영 서비스 사람관리
내부 마케팅 – 교육
내부 마케팅 – 복지
6. 올리브영 물리적 증거
매장 외관
매장 내부
유니폼
매장 내 주변 요소
세일/이벤트 포스터
DM (시크릿 북)
다른 기업들과 콜라보레이션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
7. 올리브영 가격 차별화 전략
시간에 따른 가격차별화
구매자에 따른 가격차별화
심리적 가격 결정 전략
8. 올리브영 서비스 촉진 관리
판매 촉진
PPL
TV 광고
9. 올리브영 채널 전략 및 경쟁 전략
채널 전략
경쟁 전략
10. 서비스 수요와 가용 능력 관리
11. 서비스 기대 관리
12. 서비스 품질 관리
13. 마케팅팀 직원과 인터뷰
Q) 경쟁사와 구별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 있습니까
Q)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모션 전략이 있습니까
Q) 매장 인테리어 및 디스플레이의 원칙이 무엇입니까
Q) 포스터/DM 등의 제작, 부착시 원칙이 있습니까
참고문헌
All live young with
1. 올리브영 기업소개
기업 소개
OLIVE
YOUNG
심볼
Natural, Healthy 상징
자연 친화적인 내면의 건강함을 통해
외면의 아름다움 지향
건강과 싱그러움의 상징인 올리브
모든 고객이 젊고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기원하는 철학 내포
Enjoy, Energy, Fun의 상징
내면의 건강함을 통해 외면의 젊음 지향
기업 소개
국내 Drug Store 현황(단위: 점포수)
(2012년 말 기준)
(출처: 한국경제)
270
110
76
4
5
국내 최초 Health & Beauty Drug Store 오픈(1999)
20대 대학생 및 2030 오피스여성
화장품을 중심으로 각종 식품 및 잡화까지 취급
일부 지점에 약국을 Shop in Shop 개념으로 도입
All live young with
2. 올리브영 마케팅 STP & 6P전략
STP 분석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기능별
헬스케어, 뷰티케어,
퍼스널케어, 식품,
일반잡화,약국 부문
성별 및 직업
20~30대 직장인,
주부, 여대생,
20대 젊은 남성
1차 고객
20~ 30대 젊은 여성
2차 고객
20대 젊은 남성
대한민국 No.1
H&B유통기업
Health
Beauty
Young
마케팅믹스 6P전략
PRODUCT
PROCESS
PRICE
자체 개발상품
: ELLE girl, 식물나라
단독판매상품
: 버츠비, 코티지, 카밀, 바이오
더마 등
– 그 외 일반 상품
구하기 어려운 해외
코스메틱 브랜드, 해외 식품
브랜드 등을 입점
– 해외 제품 중 고가의 브랜드
제품 판매(향수 부문)
-상품계열
: 화장품, 미용 용품
생활용품건강식품, 식품
편의서비스
Half 서비스 :
절반은 직원이 고객 응답
절반은 고객이 스스로 경험/체험하게끔 서비스를 제공
가격수준
: 수입품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
가격차별화
: 카톡플친 , 전용 DM의 할인쿠폰, VIP(매 년 일정 금액 이상 구매고객) ,고객 전용 할인쿠폰 등
각종 할인행사 : 1+1 행사, 30~10% 할인행사, 40% 할인행사 등
마케팅믹스 6P전략
PEOPLE
PROMOTION
직원관계관리 :
1) 고객 응대법 교육과 서류문제 해결 교육
2) 브랜드교육 : 비쉬, 아벤느 등의 더모코스메틱 교육, 신상품 출시 전 전략브랜드교육 수시 진행
3) 스텝(아르바이트)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 및 6개월 이상 근무한 장기 스텝에게는 별도의 추가 교육을 실시
2. 고객관계관리
: CJ ONE 카드를 통한 고객관계 관리
연예인을 이용한 각종
포스터와TV광고
– DM(시크릿 북)을 통한 광고 및 판매촉진 전략
– 이너비 모델 정우성의 팬 사인회
– 컬쳐홀릭 이벤트(문화생활을 지원)
– 플래그쉽 스토어 운영(CJ 계열사의 각종 브랜드를 통한 promotion)
PLACE
채널유형 : 직영점 + 가맹점 + 온라인쇼핑몰
– 매장위치 : 교통접점, 번화가, 오피스가(20-30대 여성의 유동성이 많은 지역)
– 채널관리 :지역별 슈퍼바이저를 통한 표준화된 서비스제공
주 3회 CJ 계열사를 통한 물류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물품 공급
POS 시스템을 통해 본부와 점포 사이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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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리브영 3C 분석
1999년
CJ 계열사
Health & Beauty
수입 화장품 및
건강 기능식품 확대
신상품 도입 확대
2005년
GS 계열사
Health & Beauty
다품종 저가 전략
비식품잡화 구색 강화
수입 스낵류 및 음료 강화
2004년
코오롱 계열사
약국 + 편의점
기존 약국 중심 매장 확보
약사 중심의 매장 운영
병원가의 대형 약국 중심
3C 경쟁사 분석
3C 자사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63373&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6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 (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파일이름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 (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pptx
키워드 : 올리브영,서비스마케팅전략과,마케팅전략,차별화전략,마케팅직원,인터뷰포함,마케팅전략분석및,차별화전략분석
자료No(pk) : 15063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