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3)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관점에서 청소년 1명을 면담하여 그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미시체계의 구체적인 요인들의 특성을 기술한 후 이 요인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
청소년지도방법론.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청소년지도방법론3)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관점에서 청소년 1명을 면담하여 그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미시체계의 구체적인 요인들의 특성을 기술한 후 이 요인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1. 서론 2.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3. 면담 청소년의 특성과 면담 절차 4. 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개요 5. 면담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미시체계 요인들의 특성 6. 미시체계 요인들 각각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7. 결론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눈앞에 펼쳐진 세계는 과거와는 달리 하나의 단어로 명명할 수 없을 만큼 시대의 흐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수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시대이다. 불변할 것 같던 다양한 문화와 기술들은 인류가 살아온 어떤 시대보다도 급속하게 생산과 소멸을 반복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의 변화는 그 안에서 살고 있는 인류에게는 혼란이자 새로운 도전을 온몸으로 맞이해야 할 대상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에 적합한 인재상에 대한 논의가 수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가의 존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한민국 또한 앞으로 국가의 핵심적인 동력으로 성장할 현시대의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인재상을 가르쳐야 할지 고심하지 않을 수 없다. 국가는 청소년에 대한 국가차원에서의 교육과 문화, 복지 등과 같은 다양한 방면에서의 접근을 통해, 청소년들이 오늘날 마주한 시대 변화 속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보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주5일제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교육, 자유학기제 등과 같은 정책들 속에서 보다 다양한 기회의 획득으로 유연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과거 천편일률적인 주입식 교육 시스템을 탈피하고,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청소년들의 유연한 사고와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참여활동이 강조되면서, 청소년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여러 방면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제도권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및 서비스의 기회가 생김에 따라 점차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의 기반이 되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청소년활동 분야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역량개발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형태의 활동들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전문적 분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오고 있다. 참고 자료 권이종(2016),청소년학 개론,(서울 :교육과학사) 권일남 외(2019),청소년 활동지도론,(서울 :학지사) 김상길(2013),인적자원개발과 교육,(대전 :한밭대학교 출판부) 손종국, 청소년교육 (서울: 예루살렘, 2016) 박진규(2003),청소년문화,(서울 ;학지사) 오치선 외(2000),청소년지도방법론,(서울 :학지사)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