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필기 요점정리] 전기철도구조물공학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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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구조물공학 제1장 >
◈지표면 부근의 높이와 풍속의 관계에서 지상높이 h의 풍속을 Vh[m/s] 나타내는 식 =
◈가공전차선로에서 전차선 높이 부근의 풍속은 평지보다 1.2~1.5배 풍속이 증가 한다.
◈방풍림의 폭이 30m를 통과한 풍속은 60~80%정도로 감소된다.
◈구조물에 가해지는 풍압을 나타내는 식 풍압 P= A. ◈풍력계수 :
◈기상조건의 변화에 따른 바람, 부착빙설로 인하여 발생하는 동()하중이 아닌 것-킹크
◈지점 부근의 전선을 보강하여 진동을 감쇄시키는 것-Stock damper
◈슬리트 점프현상 : 전선에 착빙이 되면 중량에 의해 전선이 아래로 처진다. 이 상태에서 기온이 상승하면 빙설이 탈락되면서 전선이 상,하 운동을 하는 현상
◈갑종풍압하중:여름철 태풍 기준 적용하중, 고온계하중(고온계 표준 풍압하중)
◈을종풍압하중:①겨울철의 계절풍 기준하중 저온계 하중(저온계 표준 풍압하중)②전선 기타의 가섭선 주위에 두께 6mm 비중 0.9의 빙설 부착상태 하중.
◈병종 풍압하중:고온계에 인가가 많이 밀집된 장소, 저온계의 강풍이 없고 빙설이 많지 않은 지방적용하중
◈수직하중①구조물 강도계산시 전선, 애자 구조물 자체무게 하중 ②전선에 생기는 빙설하중+빔등의 관설하중
◈수평하중①구조물 강도계산시 곡선에 의한 장력 전차선의 기울기 장력하중 ②풍압하중+곡선개소 등수평장력
◈구조물 강도계산에서 일반지구에 적용 하중 : 갑종, 을종, 병종의 풍압하중 중 최대의 것 적용
◈선로에 평행방향의 하중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구조물(특히 빔)에 지지되는 전선 가닥수가 많을 때
◈전철주-구조물의 하중을 계산할 때 경사면의 적설 이동에 대한 작용력을 고려하여야 할 대상
◈수평장력-곡선로에서 전선의 장력에 따라 지지점에서 곡선 안쪽으로 발생되는 것
◈가공전차선로의 직선선로에서 전차선의 지그재그 기울기에 대한 수평장력
◈곡선로의 수평장력(전선장력의 수평분력인 횡장력) S:경간, T:전선의 장력, R=반지름
◈가공전차선로에 발생하는 전차선의 기울기 요소-①풍압에 의한 기울기 ②곡선로에 의한 기울기 ③지지물의 변형에 의한 기울기 ④차량동요에 의한 집전장치의 기울기 ⑤온도변화에 의한 가동 브래킷의 회전 기울기
◈가공전차선로에서 전선의 장력을 계산하는 식
◈지지점과 경간 중앙에서의 기울기량이 같을 때 전차선의 기울기량 d[m]
d=
◈바람의…(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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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전기철도기사 #필기 #요점정리 #전기철도구조물공학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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