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관찰일지입니다<2021년 평가인증A>

만4세 관찰일지입니다<2021년 평가인증A>
 만4세관찰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만4세 관찰일지로 유치원 현장에서 실제 일어난 일을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2021년 평가인증제 A 자료입니다.
관찰기록과 해석이 함께 작성되어 있으며 19명 분량입니다.

[의사소통]
[예술경험]
[기본생활습관]

[사회관계]
[자연탐구]
[신체운동건강]
작성되어 있으며 관찰기록과 해석이 함께 작정되어습니다.

[의사소통]
교사가 읽어주는 “우리 원” 동시를 들어보고 있다. 동시를 읽어주고 난 뒤 동시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우리 원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라고 묻자 씨익 웃으며 머뭇거리더니 작은 목소리로“친구”라고 이야기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해볼 수 있도록 격려가 필요함.
자유선택활동 시간이다. ㅇㅇ이가 월요일 주말 지낸 이야기 시간에 그린 그림을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ㅇㅇ아, 이건 무슨 그림이니?”하고 묻자, 잠시 머뭇거리더니 작은 목소리로“집에서 엄마랑 언니랑 놀았어요”라고 이야기를 한다. “뭐하고 놀았어?”하고 묻자, “그냥 전화기보고 놀았어요”라고 이야기를 한다.

[예술경험]
실로폰을 물끄러미 쳐다본다. 알록달록 색깔의 실로폰을 제시해주자 “예뻐요” 라고 교사를 쳐다보며 이야기한다. 교사가 다가가 “어떤 소리가 나는지 연주해볼까?”라고 권유하자 조심스럽게 쳐다본다. 소리를 듣고 웃으면서 반응한다. 스스로 소리를 내어보며 일정한 박자에 맞춰 연주한다.

알록달록 색깔에 대한 호기심으로 실로폰을 쳐 보이며 다양한 색깔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고 소리에 대해 관심을 보임.

[기본생활습관]
바깥놀이를 다녀온 뒤 “손을 씻고 오세요”라고 말하자 ㅇㅇ이는 화장실로 달려간다. 손에 물을 묻혀 물비누를 두 번 누른다. 교사가 “ㅇㅇ아, 물비누는 아주 조금만 써도 괜찮은데, 우리 손은 아주 작아서 조금만 써도 깨끗하대.”라고 말하자 “네”라고 말하며 얼른 손을 물에 가져다 댄다.

손을 깨끗하게 해야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고 실천 할 수 있다. 스스로 깨끗하게 할 수 있으며 음식 또한 골고루 잘 먹는 모습을 보임.

[사회관계]
역할영역에서 ㅇㅇ이는 친구 ㅁㅁ이와 **가 함께 엄마 아빠 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다가 남자친구 옆으로 가서 ㅇㅇ이가“나는 엄마 할래!”라고 하며 친구 ㅁㅁ이의 몸에 매달리며 “여보~”라고 말을 한다.
ㅇㅇ이는 실내놀이 시간에 ㅁㅁ이와 역할놀이를 하기를 좋아하며 ㅁㅁ에게 매달리는 모습을 보이며 재미있어하는 모습을 보인다.

ㅁㅁ이가 ㅇㅇ이랑 놀지 않고 **이와 놀고 있으면 ㅇㅇ이는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교실 주변을 빙글빙글 도는 모습을 보임.
과학영역에 게시된 비행기의 바퀴 사진을 빤히 보더니, 조작영역에 있는 비행기 퍼즐의 바퀴 부분 퍼즐 조각을 과학영역으로 가져와서 비행기 바퀴 사진 옆에 나란히 대어서 두 개의 사진을 비교해봄. 그 모습을 본 교사가 옆으로 다가가자 교사를 보며 “선생님 비행기 바퀴가 너무 작아요”라고 이야기한다.


[자연탐구]
숲에서 볼 수 있는 곤충들을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한 가지 색깔로 날개를 색칠하는 다른 유아와는 달리 줄무늬, 점무늬 등 나비에서 볼 수 있는 모양을 그리고 섬세하게 색칠까지 한다. 그리고 더듬이를 머리에 붙여 완성해 보인다.

곤충을 표현할 때 자신의 생각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며 섬세한 부분까지 정확하게 완성하기 위해 집중하는 모습을 보임.

[신체운동건강]
체육 시간. 평균대 건너기를 한다.
스스로 올라가려다 균형을 못 잡고 바닥에 다시 내려온다. 다시한 번 집중해서 올라가더니 두 팔을 벌려 평균대를 건넌다.
다 건넌 후 활짝 웃으며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 앉는다.

평균대 건너기를 잘하나 처음 시작 시 장난스러운 모습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