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유아과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

2024년 1학기 유아과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
 20241출석대체_유아2_유아과학.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디지털 활용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2.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III. 결 론

참고문헌

I. 서 론

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자들처럼 사물을 관찰하며 의문을 가지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나가는 과정에서 유아 스스로 이론을 형성해 가도록 돕는 교육이다. 또한 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적 사실과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유아가 스스로 탐구하며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해 보면서 생명과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레포트는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디지털 활용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유아의 일상생활 / 놀이 경험
-놀이상황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는 어디일까? 유아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우리동네에 있는 먼 곳을 가려면 무엇을 타야 할까? 이 자동차 길은 왜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어 졌을까? 이러한 질문들을 네이버 지도를 이용해서 동네를 찾아 탐색한다. 또한 chat GPT를 사용하여 자동차는 어떤 길로 다닐까? 신호등이 없는 자동차 길도 있을까? 자동차 길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을까? 어떤 모양의 자동차 길이 필요할까? (직선, 곡선, 원형, 회전형 등) 등의 질문을 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지원 방향
유아들이 신호등이 없는 자동차 길에 호기심을 갖는 것을 이해한다. 자동차 길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여 유아들의 이해를 돕는다. 여러 모양의 자동차 길을 탐색하고 자연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동차 길에 사용되는 물질의 변화를 관찰을 통해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교사는 태블릿 PC로 네이버 지도 및 chat GPT의 사용 방법을 알려주고 질문에 답한다.

주제
우리동네 자동차 길 만들기
접근법
(해당 번호에 v표)
■ 1.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 2.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 3.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 4.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혹은 STEAM기반 과학교육
□ 5.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활동명
자동차 길 만들기
활동형태
대·소 집단활동
대상연령
만 5세
소요시간
30분
예상되는 교육목표
·자동차 길의 위치와 방향, 모양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다양한 블록을 이용하여 자동차 길을 자유롭게 만들고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 자연탐구>탐구과정 즐기기>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자연탐구>탐구과정 즐기기>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탐구>생활 속에서 탐구하기>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의사소통>듣기와 말하기>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을 말한다.
활동자료
우리동네 지도, 도로 사진, 다양한 블록(유니트 블록, 종이벽돌 블록, 카브라, 자석블록 등), 모형(우리동네 가게, 자동차, 신호등, 교통표지판 등), 태블릿 PC, 네이버 지도, chat GPT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