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B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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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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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Rousseau는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그의 교육내용은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로 구분하여 유아기 때는 신체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 감각적 지각활동을 통한 직접경험과 어머니 교육을 중요시했고, 아동기 때는 자연성이 발휘될 수 있는 소극적 교육, 구체적 내용의 교육을 중요시했다. 소년기 때는 지적교육, 학행일치(學行一致)교육을 요구하였고, 청년기 때는 ‘제 2의 탄생’ 시기로 보고 도덕적, 사회적, 종교적으로 적극적인 교육을 요구하였다. 성인기 때는 올바른 시민으로서 이상을 실천해가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의 교육내용은 아동의 자연적 본성과 발달단계를 존중함으로써 아동중심의 교육내용을 주장하였고, 그의 교육은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인 것이다.
독일의 교육학자 프뢰벨이 1837년에 유아교육소를 설립한 이래 유아교육은 세계적인 교육문제의 하나로 그 관심이 고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교육학이나 심리학의 연구결과로 유아기의 경험과 조기학습이 인간의 가능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어린 시기의 결정적 시기가 성격형성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대하여 각국은 이미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를 조직적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준 것도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한 인간의 발달의 개념과 이론은 학자들 마다 달랐다. 이 때문에 아동발달은 초기부터 유아교육과 거의 혼용되어 왔다.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은 유아교육의 실제와 교육방법에 영향을 주었다. 인간의 경험을 조직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인식이라 하는데 인지적 활동이란 말한 것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정보를 종합하고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 단계이론의 체계를 세웠고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
2.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
3.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
1) 루소의 소극적교육관에 대한 생각
2)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에 대한 생각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 2010, 교육철학과 사상,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공용, 2010, 교육철학과 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김희태, 정석환(2015) 교재 전 범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관련
-엄태동 옮김 (2010).존듀이의 경험과 교육
-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원미사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수동(199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김영종(1999).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함의.”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득자(1994). “루소의 교육사상.”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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