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 조선대 최양호 교수님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총정리 및 퀴즈,시험족보까지!![A+] |
이미지관리와커뮤니케이션이론퀴즈시험.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34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최양호 교수님 수업요약 정리 및 지금까지 제가 모아본 퀴즈와 시험문제를 총정리 하였습니다. 시험시에 퀴즈 한번 훑어보시고 이론에서 컨트롤+f 하면 퀴즈와 기말 점수 보장드립니다.^^ 길게 말안하겠습니다. 이거하나면 이수업은 학점 보장됩니다. 딱! 끝! |
1주차 주제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2주차 주제 :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모델 3주차 주제 : 이미지 관리를 위해 알아야 할 심리 개념 또는 이론 4주차 주제 : 이미지관리 PR 5주차 주제 : 자기 이미지관리 PR 6주차 주제 : 쟁점관리 PR 7주차 주제 : 위기관리 PR 8주차 주제 : 경청의 기술 9주차 주제 : 대화의 기술 10주차 주제 : 설득의 기술 11주차 주제 : 토론의 기술 12주차 주제 : 인간관계의 기술 13주차 주제 : 자신있게 말하기 14주차 주제 : 미디어 트레이닝 1.수업내용 이론 총정리 (Page 1 ~ Page 77) 2. 지금까지 모은 모든 퀴즈 + 시험문제포함 (Page 78 ~ Page 347) <1주차> 1. 이미지란 무엇인가? 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 내 주위 사람들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제 3자는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누가 어떤 상황에서 이미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느냐에 따라 각양각색의 정의가 내려질 수 있다. 이미지에 대한 학 문적 정의, 특정 인물의 이미지 컨설팅을 위한 이미지 컨설턴트의 실용적 정의, 그리고 개인이나 자신이나 상대방 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대한 정의 등 무수히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 ⑴ 커뮤니케이션 학자의 학문적 정의 1922년 Public Oponion이라는 책에서 미국의 여론조사가 이자 언론인인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은 이미 지를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머리 속의 그림 Pictures in our head 으로 정의하였다. 개인은 직 접 경험할 수 없는 주위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그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한 이미지를 “의사환경 pseudo environment 으로 간주하는 성향이 있다. 즉, 개인이 직접 경험할수 없는 환경, 대 상, 인물등에 대한 그림을 자신의 머리 속에 스스로 그려나간다는 것이다. 무엇이든지, 학문적으로 정의를 내리면 복잡해지고 어려워진다. ⑵ 이미지 컨설턴트의 정의 “주관적인 개개인의 생각 속에 존재하는 정형화 된 모습”(김은영) “남과 나를 차별화하는 개인 브랜드 전략”(이정숙) -인간관계 -자기PR -언론훈련(media training) -패션감각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책(이종선) -커뮤니케이션 -공감능력 -신뢰 -설득력 -겸손 -유머 -인연 -비전 ⑶ 이미지관리PR커뮤니케이션에서의 정의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인지, 태도, 행위)에 의해 형성되고, 수정되며, 벼노하될 수 있는 “상징적 표상 symbolic representation ① 가변적 특성 – 이미지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고 보기때문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또는 전락을 사용하여 이 미지를 변경할 수 있다.(예_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이미지로, 약한 이미지를 강한 카리스마 이미지로, 또는 과격한 이미지를 부드러운 이미지로) ② 주관적 특성 – 이미지는 개인의 머릿속에 그려지는 상이기 EOans에 시간, 상황이나 장소, 맥락에 따라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 출할 필요가 있다.(예_친구들에게 비춰지는 이미지와 회사 면접시 면접관들에게 비춰지는 이미지는 상당히 주 관적인 차이가 있다.) ③ 긍정적/부정적 특성 – 첫 인상이 좋다 또는 첫인상이 좋지 않다 등 대인관계 등에서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로 비춰지기 때문에 첫인 상의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