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세 2학기(9월-2월) 관찰일지 (5명 분량)만1세를 대상으로 한 6월영아관찰일지 입니다. 5명분량이며 5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6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관찰하였고 각영역 평가가 되어있습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세요~ |
2학기_관찰일지.zip |
분량 : 15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만1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입니다. 9월~2월까지 2학기 분량입니다. 1학기 관찰일지와 내용 이어집니다. |
1. 9,10월 2. 11,12월 3. 1월,2월 9,10월 반 아동관찰일지(만1세) 관찰기간: 9 월 1 일 ~ 9 월 30 일 <의사소통> 관찰일시: 9월 24일 목요일 관찰상황:오전자유놀이 관찰 내용: 북을 두 손으로 잡고 이리 저리 뒤집으면서 탐색을 한다. 왼 손으로 잡고 오른 손으로 둥둥 치기 시작한다. 옆에 있는 북을 가리키며 “똑같아요”하고 말한다. 교사가 “어 북이 똑같구나”하고 말하자 “네”하고 대답한다. 해석 및 평가: 사물의 모양을 탐색하고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짧은 단어로 표현할 때마다 문장을 만들어 교사가 표현해주어 여러 단어를 묶어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자극을 주어야겠다. <신체활동> 관찰일시:9월 24일 목요일 관찰상황:오전자유놀이 관찰 내용: 레고블록 바구니를 두 손으로 들어서 매트위에 내려 놓는다. 바구니에서 레고 블록을 하나 꺼내어 매트 바닥에 놓고 왼손으로 잡는다. 오른손으로 다른 레고 블록을 꺼내어 끼우기 시작한다. 해석 및 평가: 소근육이 발달하면서 블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놀이를 하기 시작한다. 막연하게 끼우는 활동을 하고 있지만 상황을 설정하여 의도한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자극을 주어야겠다. |
목차
만1세 영아 관찰기록
이름
생년월일(월령)
구분
기본생활습관동
( 6/10)
신체운동
( 6/25)
의사소통
( 6/12 )
사회관계
( 6/28 )
예술경험
( 6/18 )
자연탐구
( 6/21 )
본문내용
기본생활습관동
( 6/10)
점심시간 식판을 주자 가장먼저 숟가락으로 국물을 떠 먹는다. 밥과 반찬은 거의 손을 대지 않고 국을 거의 다 먹고는 교사가 “밥도 같이 먹어요”라는 말에 숟가락을 이용해 밥을 먹는다. 교사가 “국물 더 줄까요?”라는 말에 고개를 크게 끄덕인다. 그리고 밥을 말더니 밥그릇을 들고 후루룩 소리가 날 정도로 마시듯 먹어버린다.
편식이 조금 있는 편이지만 새로운 음식도 먹어보려는 시도는 한다. 그리고 국물등 물종류를 많이 먹고 좋아하는 편이다.
신체운동
( 6/25)
오전간식시간 바나나를 손으로 껍질을 벗기게 시범을 보이고 나눠주었더니 보자마자 입으로 가져가 먹으려고 한다. 교사가 껍질 하나를 벗겨주며 “선생님처럼 이렇게 벗겨보세요”라고 하자 고개를 끄덕이더니 하나씩 벗겨본다.
소근육 운동이 아주 잘되는 편은 아니지만 해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고 시간이 걸리지만 소근육활동을 해낸다.
의사소통
( 6/12 )
공룡모형중 티라노사우르스와 브라키오 사우르스를 양손에 들고 바닥에서 놀고 있는데 친구 00이가 다가와 티라노공룡을 뺏아간다. 그래서 뛰어가 뺏을려고 하는데 친구 00이가 머리를 때린다. @@이도 친구 00이의 머리를 때릴려고 하다가 교사와 눈이 마주치자 머리를 숙인다. 교사가 “그럴땐 하지마하고 말하는 거에요”라고 했더니 친구 00이를 보더니 “하지마”하고 이야기한다.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지만 상황에 맞는 간단한 표현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비슷하게 표현할 수 있다.
관계
( 6/28 )
자유놀이시간 교사가 기저귀를 갈기위해 친구 00이를 부르자 00이가 계속 놀이를 하자 친구 00에게 가더니 손을 잡으려고 한다. 교사를 한번보더니 교사가 “00이 손잡고 오세요”라는 말에 친구 00이 손을 잡고 교사를 가리키며 “어어~”하며 교사에게 데리고 온다.
친구이름에 관심이 많으며 말이 아닌 행동등으로도 의사표현을 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예술경험
( 6/18 )
“간다간다~”음악이 나오자 평소 교사가 가지고 춤추던 리본막대를 들고와 흔들어 보인다. 노랫말에 맞추어 다른 동작들을 해가며 춤을 추다가 음악이 바뀌고 “너하고 나는 친구되어서~”음악이 나오자 리본막대를 바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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