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기업-유한킴벌리-관련 기사중 윤리와 관련된것 골라 간략히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가지 관점준하여 사례를 평가비판해보시오0k 무역,생활과학,통계?데이터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기업-유.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기업-유한킴벌리-관련 기사중 윤리와 관련된것 골라 간략히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가지 관점준하여 사례를 평가비판해보시오0k 무역,생활과학,통계?데이터 경영학원론1B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단, 1. 널리 알려진 사건으로 법원의 판결이 진행 중이거나 판결이 완료된 사건은 제외하시오. 2. 기사가 실린 매체, 일시를 나타내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하되 기사 전체를 첨부하지는 말 것.)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한국의 대기업은 국민의 세금으로 성장을 해왔다. 삼성, 엘지 현대 등 기업 오너의 피 땀어린 노력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켰지만 제벌 2세 3세의 부도덕한 경영으로 인하여 세인의 비난이 대상이 되고 있다. 몇년전 SK그룹의 분식회계 사건으로 인하여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 주었다. 분식회계는 기업들이 자금 차입 비용을 절감하고 주가를 높이기 위한 동기에서 이루어진다. 분식회계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을 과장하여 기록해 놓는다.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차입할 때 매출액이 크고, 순이익이 높으면 우량 기업으로 인정되어 차입 자금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 금리가 낮아진다. 유한킴벌리는 사회가치(1위), 고객가치(2위), 기업이미지(3위) 부문등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무엇보다 인간존중과 환경성을 제1의 경영목표로 삼을 만큼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고 주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 유한킴벌리는 지난 1984년부터 실시해온 공익프로그램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통해 전국민 나무 가꾸기, 청소년 환경교육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4조교대 근무제를 도입해 사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모범납세 등으로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해왔다. 위 SK그룹의 분식회계의 경우 비윤리적인 행동을 한 경우이며, 유한킴벌리 경우 윤리적 기업활동을 한 케이스로 볼 수 있다. 실지로 앞으로 기업활동을 할 경우 윤리경영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정도경영과 윤리경영을 한기업은 오랫동안 유지되지만 그렇지 않고 비윤리적인 기업활동을 하면 국민들의 지탄에 대상이 되어 오래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경영학원론1B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단, 1. 널리 알려진 사건으로 법원의 판결이 진행 중이거나 판결이 완료된 사건은 제외하시오. 2. 기사가 실린 매체, 일시를 나타내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하되 기사 전체를 첨부하지는 말 것.) 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기업윤리에 의미 2.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 1) 공식 뉴스기사 2) 기사내용 요약 3) 유한킴벌리를 보는 윤리의 네가지 관점 (1) 정의론 (2) 의무론 (3) 권리론 (4) 공리론 3. 다른기업의 윤리경영사례를 평가 비판 1) 이윤추구와 기업윤리 : 상생(Win-Win)의 관점 2) 이윤추구와 기업윤리 : 상충(Trade off) 관계에서의 전략적 선택 (1) 기업경영을 위한 사회적 라이센스(License)로서의 윤리 (2) 수용가능한 최대한의 윤리를 추구하는 경우 (3) 상충관계(trade-off)에 있는 이윤과 윤리의 통합 4. 한국에서 기업윤리 경영 시스템에 도입추세 5. 나의 제언 6.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 2012, 기업의 실태보고서, 유한킴벌리의 그린마케팅 -김성수, 기업윤리와 생산성 향상의 탐색적 연구, 생산성학회, 2003. -김환일(2002 가을), 「일본기업의 최근 기업윤리 동향」, 「임금 연구」, 한국경영자총 협회 임금연구센터. -강원돈. 『인간과 노동』, 서울: 민들레책방, 2005. -남영희(1990), 「경영자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인문당. 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 -서광조?이응권(1996), 「기업윤리와 경제윤리」, 철학과현실사.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신세계(2004), 「신세계 윤리경영 백서」. -유승민(1997),「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 및 기업지배구조의 선진화」, 한국개발연구원. -이종영(1999, 2003), 「기업윤리-이론과 실제」, 삼영사. -정이환. 『현대 노동시장의 정치 사회학』, 서울: 후마니타스, 2006.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