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 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

부모교육4)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 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
 부모교육4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부모교육4)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 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여 설명하시오.
1. 부모교육4)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서론
2) 부모교육의 개념
3) 부모교육의 목적
4) 부모교육의 필요성
5) 현대사회 부모의 역할
6) 결론
7) 참고자료

2. 부모교육4)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 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여 설명하시오.
1) 서론
2)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3)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
4)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자녀양육 문제
5)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 방안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가정은 자녀가 처음 경험하는 관계공동체이며 부모는 자녀의 성장, 성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은 자녀의 전인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부모가 자녀를 어떤 태도로 대하는 가는 자녀성장에 절대적이다. 무엇보다 출생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영아기는 발달이 시작되는 시점이므로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 모든 영역에서 부모의 영향권 안에 있다. 부모와의 접촉과 따뜻한 관계를 통해서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가정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부모의 양육관인데, 이를 토대로 모든 인간은 삶의 기본적인 행동 양식을 배운다. 영아는 부모의 태도를 모방하고 반영하며 학습한다.
영아기의 중요성을 주장한 화이트(Burt White)박사는 자신이 연구해 온 영아 연구와 부모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생애 초기의 양육 경험은 놀랄 만큼 중요하여 인간의 궁극적 발달이 어디에 도달하게 될지 결정한다고 하였다.
화이트 박사는 하버드 대학의 Preschool Project Director로서 사회에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크게 주목시키고 강하게 주창한 사회운동가이다.
“부모는 자녀의 최초의, 가장 좋은 교사이다”라고 말하면서 만 3세 이하, 특히 8~18개월, 이 시기는 영아에서 아동으로 성장하는 인생 초기로써 영아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임을 주장하고 영아기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호소하고 있다.
프로이드(Sigmund Freud)는 미취학 시기인 만 5세 미만까지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근간이 되며 특히 초기 경험은 대부분 부모에 의존되기 때문에 이들의 삶의 태도 및 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했고, 비테(Karl Witte)는 지능이 형성되는 시기부터 아이를 교육하고, 똑똑하고 바른 아이는 부모가 만든다고 하였으며, 아이가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가도록 해야 하는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김순화 (2012).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산시 공립 유치원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강문희 외(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김옥경, 최인화 (2013). 가정어린이집 부모교육 실태와 보육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1-25.
남광수(2009).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김희진 (2017).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과 지원. 서울: 파란 마음.
강기정(2015). 다문화가족의 부모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부모교육학회, 12(2), 31-44.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양옥경(대학교수), 이재경 외 3명 저 | 공동체 | 2007.09.10
김승권 외(2013),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길숙(2017).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현황 및 내용분석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9(4), 273-292
김규원(2015). 가족의 관계역동성과 문제의식 :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치관. 가족학논집, 7, 213-255.
박영택(2019). 우리 시대 새로운 가족을 논하다: 가족의 빅뱅. 서해문집: 파주.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