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이해 공통 2학년]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해주세요. 3

[한국사의 이해 공통 2학년]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해주세요. 3
 [한국사의 이해 공통 2학년] 1..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한국사의 이해 공통 2학년]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유관순 열사를 선정 이유
2) 유관순 열사 소개
3) 유관순 열사가 나에게 끼친 영향
(1) 참여
(2) 의식
(3) 공동체 의식
(4) 민주적 의사결정태도
4) 유관순 열사 통해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1) 인간존중의식
(2) 책임의식
(3) 협동정신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해주세요.
1) 백범일지를 선정 이유
2) 간략한 책 소개
3) 백범일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점 등
(1) 평등
(2) 민족주의
(3) 민주주의와 교육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 3·1운동을 꼽은 이유
2) 순백 일색
3) 민족대표
4) 사회운동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 – 참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독립만세운동이었던 3.1운동은 조선의 독립을 낳지는 못했다. 이는 3.1운동을 통해 패권적인 위치에 섰던 민족 담론이 그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하기는 힘들었음을 뜻한다. 만세운동에 나섰던 사람들은 그들이 경험했던 ‘초현실’에서 벗어나 다시 현실로 돌아와야 했다. 가슴이 벅차고 피가 끓는 듯한 기분은 차갑게 식을 수밖에 없었으며, 재산, 농사일, 일신상의 안전 등 일상에서 고민하던 일들이 엄습해왔다. 짧지만 해방감을 느끼며 자신의 존엄성을 확인했던 이들에게 이렇게 다시 마주한 현실적인 어려움은 이전보다 더욱 크게 느껴졌을 것이다. 또한 3.1운동을 위해 뭉쳤던 민족대표들을 비롯한 사회 각계·각층도 다시 흩어졌다. 하나의 패권적인 담론이 사라지자 이들은 각자의 담론을 형성하며 분열과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3.1운동의 역사적 의미가 퇴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3.1운동은 ‘민족 담론’의 형성과 재생산을 가능하도록 하여 조선 사람들로 하여금 ‘민족’ 의식에 ‘속 눈’을 뜨게 한 중대한 사건으로 보아야 한다. 민족 담론이 패권적인 위치를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서 영원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