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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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다학제적 심리발달 지원 프로그램(굿스마일 심리버스) 2)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3) 영유아 통합지원 프로그램(시소와 그네) 4)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5) 조기개입 프로그램(드림스타트) 6)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Ⅰ. 서론 빈곤은 아동기 전체적인 발달에 있어서 환경적인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며, 이 영향은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빈곤은 단순히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는 상태가 아니며 물질적·정신적인 문제와 직결되는데, 중요한 것은 빈곤이 보건·교육·사회 전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는 직접적인 원인이면서 끊임없이 재생산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저소득 아동, 즉 빈곤 아동은 개인 및 가구의 경제적 소득이 최저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측정했을 때, 최저생계비 이하인 절대빈곤층의 가구에 속하는 아동을 뜻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 기초 생활 보장수급권을 가진 가구, 차상위계층의 가구(최저생계비 120% 이하), 차차 상위계층의 가구(최저생계비 150% 이하)에 속한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빈곤아동이라고 칭하고 있다. 국가통계포털(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민 기초수급을 받는 아동은 0-4세 27,383명, 5-9세 75,857명, 10-14세 122,728명, 15-19세 150,991명으로 총 376,959명으로 적지 않은 인구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차상위계층 및 차차 상위계층 아동을 합산할 경우 이는 더욱 커질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에 필자는 영유아보육과정에 속하는 전체 아동이 아니라 저소득 및 빈곤 아동을 초점으로 조사할 사회복지적 당위성을 가지게 되었다. 저소득 가정의 경우 부모의 낮은 소득과 불안정한 직업 유지, 양부모의 맞벌이 등의 이유로 인해 양육이라는 테두리 속에서 아동이 겪는 모든 환경적 조건들이 열악하며, 이는 아동의 발달이 시기별로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방해한다. 저소득 아동 혹은 빈곤 아동의 경우 학령기에 들어서면 학업 부진, 부적응 행동 혹은 문제 행동, 사회성 발달 지연 등의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