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좋은 체육 수업과 좋은 체육 교사 / 좋은 체육 수업과 좋은 체육 교사 한국교

[사범교육] 좋은 체육 수업과 좋은 체육 교사 / 좋은 체육 수업과 좋은 체육 교사 한국교
 좋은 체육 수업과 좋은 체육 교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좋은 체육 수업과 좋은 체육 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유 정 애 I. 시작…
좋은 체육 수업과 좋은 체육 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유 정 애 I. 시작하는 글 무엇을 가르치건 상관없이 누구나 교사라는 직분을 가지고 있다면 ‘좋은 수업’을 하고 싶고, ‘좋은 교사’가 되고자 소망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주위를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좋은 수업과 좋은 교사를 접하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좋은 수업을 하고 좋은 교사가 된다는 것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한 것인가, 아니면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한 또는 좋은 교사가 될 필요가 없는 환경 때문인가, 아니면 교사들의 의지와 노력이 부족해서 인가! 이에 대한 답을 간단히 내리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가장 최근에 수행된 「학교체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유승희 외, 2001)의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바라보는 체육 수업과 체육 교사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먼저 소수의 학생들만이 현재 체육 수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학생들이 불만족하는 이유 중 가장 첫 번째는 ‘수업 내용 및 수업 방법’이었고, 그 다음이 ‘체육선생님’이었다. 또한, 체육 교사의 지도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수의 학생들이 불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생들은 구체적인 불만족 이유로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아서’, ‘설명이나 시범이 부족해서’, ‘실제 운동할 시간이 부족해서‘, ’교사가 수업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순 으로 제시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체육수업을 만족하지 않은 직접적인 원인은 ’수업‘ 자체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수업을 지도하는 ’교사‘에게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왜 모든 체육 수업이 학생들이 만족하는 ‘좋은 수업’이 될 수 없고, 왜 모든 교사가 학생들이 만족하는 ‘좋은 교사’가 될 수 없는 것일까 라는 의문을 던지게 된다. 그렇다면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좋은 체육 수업’는 어떤 수업을 의미하는 것이고, ‘좋은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