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만 0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보육일지 만 0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만 0세 6월 1-4주 주간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보육일지 만 0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놀이주제
느껴봐요
예상놀이
놀이하며 느껴요 1
교사의 기대
좋아하는 놀잇감을 사용해 자유롭게 놀이를 시도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친구에게 손 흔들며 인사해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 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09:30~11:00
실내놀이









현충일 (휴원)
[신체]걸음마 보조기로 아장아장 걸음마 해요
[언어]동화 ‘장난감으로 놀아요’
[쌓기]그림 속 블록으로 놀이해요
——————————————-
[음률]바흐의 칸타타 ?양들은 한가로이 풀을 뜯고? 들으며 리본 막대를 움직여요
——————————————–

[역할]좋아하는 놀잇감으로 놀이해요


[감각/탐색]과일 퍼즐 블록으로 놀이해요


[미술]미끌미끌 로션으로 그림을 그려요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나 따라가면 안 돼요


11:00~11:30
오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
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돗자리 위에서 장난감으로 놀이해요

[바깥놀이]놀이터에서 놀이해요
[대체놀이]끈 달린 훌라후프로 놀이해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그림 속 블록으로 놀이해요
블록 그림을 본 영아들 중 같은 블록을 찾아 꺼내는 영아와 그림 속 블록의 모습만을 탐색하는 영아가 있어서 흥미에 맞춰 놀이할 수 있도록 언어?비언어적 상호작용을 지원하였다. 벽면에 붙어있는 그림을 볼 때 놀이의 흐름이 끊기는 것 같아 여유분으로 준비해둔 블록 그림이나 사진을 추가로 제공하여 놀이 중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도왔다.
[음률]바흐의 칸타타 ?양들은 한가로이 풀을 뜯고? 들으며 리본 막대를 움직여요
가사가 없는 음악을 들려주자 교사를 바라보거나 휴식 매트에 누워서 눈을 감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감상이 이루어졌으며 감상하면서 리본 막대를 흔들어 볼 수 있도록 제공하자 빠르기와 느리기에 따라 다르게 흔들거나 교사의 행동을 따라 모델링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깥놀이]돗자리 위에서 장난감으로 놀이해요
돗자리를 깔고 놀이했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돗자리 안에서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고 놀이하였으며 놀이 도중 매트 바깥으로 벗어나는 놀잇감도 있어서 놀이 시 불편하지 않도록 매트 안에 놀잇감을 갖다 주며 지원하였음다.

현충일 (휴원)

[신체]걸음마 보조기로 아장아장 걸음마 해요
걸음마 보조기를 본 영아들이 근처로 다가가 손으로 만지거나 입으로 핥는 등 탐색이 이루어지고 보조기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주기 전 손잡이를 잡고 일어서는 영아가 있어서 칭찬과 격려를 해주며 스스로 잡고 일어서 볼 수 있도록 기다려주었다. 잡고 서기에 성공하였으나 금방 주저앉는 영아와 네 발 정도 걷기에 성공한 영아가 있어서 개별적으로 상호작용해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걷기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들이 늘어남에 따라 교실 주변에 위험한 물건이 있는지 수시로 살필 예정이며, 앞으로도 충분한 신체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걸음마 보조기 아래에 놀잇감을 반복해서 넣어놓는 영아들이 있어 놀잇감을 상자에 담거나 보자기 아래에 넣으며 놀이해볼 수 있도록 준비해주고자 한다.
[언어]동화 ‘장난감으로 놀아요’
동화 속에 있는 놀잇감을 살펴본 다음 각자 흥미에 있는 것을 골라 놀이하는 시간을 가지고 놀이 시 개별적으로 상호작용을 지원하자 옹알이를 하거나 모델링을 보면서 따라하는 영아들을 볼 수 있었다. 다른 교구장에 있는 놀잇감을 사용해 놀이하는 영아도 있어서 자유롭게 탐색하며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바깥놀이]놀이터에서 놀이해요
놀이기구 이용 시 자발적으로 탐색하며 이용하는 영아와 시도를 하려고 하지만 멈칫하거나 교사의 도움을 받으려는 영아가 있어서 개별적 흥미에 맞춰 지원하였다.

[감각/탐색]과일 퍼즐 블록으로 놀이해요
꼭지가 아닌 돌려가며 맞출 수 있는 퍼즐을 보여주자 손으로 만져보며 탐색이 이루어지고 천 재질로 되어있어 다치는 부분에 대한 우려는 없었으나 입으로 물고 탐색하는 영아들이 있어서 놀이 후 부분 세척하여 건조를 진행하였다. 끼적이기 도구를 가져와 퍼즐에 끼적이기를 시도하기도 하여 영아의 흥미를 반영해 종이를 준비해 자유롭게 끼적여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반영]걸음마 보조기 아래에 놀잇감 넣기를 반복하는 영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상자를 추가로 제공해주었다. 상자 안에 놀잇감을 담는 것을 머뭇거리던 영아들이 조금씩 상자에 담기를 시도하더니 여러 가지 놀잇감을 가져와 담는 행동을 반복하기도 하였다.

[미술]미끌미끌 로션으로 그림을 그려요
바닥에 붙어있는 검정색 전지를 본 영아들이 기어서 위로 올라가거나 손으로 만지며 탐색하여 로션을 사용해 놀이해볼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검정색 전지 위에 로션 그림을 그릴 때 지나가는 자리와 그려지는 부분의 색이 구분되어 나타나자 따라갔던 길을 다시 반복하거나 다른 영아가 그렸던 부분으로 자리를 옮겨 그리는 등 놀이가 이루어졌다. 로션을 얼굴에 바르거나 친구의 얼굴에 바르기도 하여 서로 얼굴에 로션을 발라주며 친사회적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손으로 로션 그림을 그렸을 때 느껴지는 촉감과 나타나는 형태를 언어로 표현해주자 옹알이를 하거나 행동을 따라 모방하여 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상호작용을 지원하였다.
[대체놀이]끈 달린 훌라후프로 놀이해요
우천으로 인해 실외활동이 불가하여 대체활동을 진행 끈이 달린 훌라후프를 보여주자 형태에 놀라 교사 뒤에 숨거나 울음을 보이는 영아들이 있어서 바닥에 내려놓은 다음 천천히 탐색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었고 끈을 만졌을 때 바스락 하는 소리가 비 내리는 소리와 비슷하여 ??교실에서 비가 내리네요!??라고 하며 비닐소리를 들려주기도 하고 훌라후프 안에 들어갔다가 나오면서 ??까꿍!??이라고 상호작용을 하였다. 훌라후프를 위로 올렸을 때 끈이 아래로 길어지는 것에 관심을 보여 벽면에 테이프로 한쪽을 고정한 다음 왔다 갔다 해보며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주평가
여러 놀이 활동들을 경험하면서 놀이 사 교사와 눈을 맞추거나 옹알이를 하여 개별적 흥미에 맞춰 언어,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지원하였다. 영아들이 놀이했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 낮잠 시 출력하여 벽면에 붙여주었고 오후에 일어나 사진을 본 영아들이 기저귀 갈이 시 다리에 발라준 로션을 손으로 만지려고 하거나 사진에 있던 놀잇감을 꺼내 놀이하여 자유롭게 놀이하면서 개별적 하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