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다운받기
[목차]
1. 서론
2. 본론
1. 부모교육이란
2.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1)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
2) PET 부모교육 프로그램
3) APT 부모교육 프로그램
3.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
1)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
2) PET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
3) A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
4. 나의 의견
3. 결론
4. 참고자료
1. 서론
심층 학부모 교육도 중요하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유형으로는 학부모 면담, 학급 방문, 학부모 설명회, 가정통신문 등이 있습니다. 이는 체계적인 기획이라기보다 의식행사와 같이 수동적인 성향이며, 어느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콘텐츠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반면 대부분의 경우 기술적 측면만 강조해 내부를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가치관을 바꾸고 부모를 근본적으로 바꾸거나 부모를 적극적으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일시적 또는 대규모로 집단으로 일방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사례가 많아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어렵고, 학부모 자신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현실을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많은 학부모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참여율은 여전히 낮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형식과 이점을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2. 본론
1. 부모교육이란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지원, 부모역할 등 다양한 용어를 섞어 사용하며 학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합니다. 교육학 용어사전에 따르면 학부모 교육의 개념은 학부모에게 자녀 발달과 교육과정 등을 안내하여 가족 협력을 촉진하고 학부모가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에 녹아드는 동시에 효과적인 양육 태도로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한국학부모교육협의회(1997년)는 잘못된 양육방식 향상을 통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유도하고 아이들의 인식과 역할 수행을 바꾸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경험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학부모교육은 학부모가 자녀의 발전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학부모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지식과 양육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활동입니다. 또한 육아와 교육에 관…(생략)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문서종류 : HWP 문서
파일크기 : 18Kb
태그(#) :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 #부모교육 #프로그램 #형태장단점 #해보고 #본인
자료No(pk) : 23065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