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육평가 B형)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나. 지정형: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 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가. 공통형: 문제: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가 각각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 1) 규준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3. 위에서 인용한 사례 분석(평가방법 종류,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 1) 규준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2) 준거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나. 지정형: 총 1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 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질문지법의 개념 2. 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 1) 검사목적 2) 검사실시 문항 3)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4) 검사 결과 5) 장점과 단점 6) 검사실시의 시사점 다. 참고문헌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규준참조평가는 한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다른 학생들의 성적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에서는 개인의 점수가 집단 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중시하며, 주로 석차, 백분위, 표준점수 등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상위 몇 %인지 또는 몇 등인지를 기준으 |
![]() ![]() ![]()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