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풍토

학교조직풍토 DownLoad

학교조직풍토.pptx 자료문서 (다운로드).zip

[목차]

1. 학교조직풍토

2. 핼핀과 프로프트의 학교조직풍토

3. 학교조직 풍토 척도

1. 학교조직풍토

ㆍ각각의 조직이 가진 문화적 특성을 조직풍토
ㆍHalpin과 Croft는 조직풍토를 사회적 체제의 문화적 특성으로 봄
ㆍHoy와 Miskel은 조직구성원들이 그 조직의 임무와 관련된 환경에 대하여 공통으로 가진
인식이라고 봄

2. 핼핀과 프로프트의 학교조직풍토
ㆍ개관
– 조직풍토에 대한 다변인 접근법을 학교조직에 도입한 사람은 Halpin과 Croft
– 이들은 학교조직 풍토를 개인의 성격에 비유
– 교사와 교장 그리고 교사 상호 간의 작용에 대한 교장과 교사들의 지각으로 측정하고자 함

ㆍ교사의 행동 특성
– 일탈성(disengagement):교사들이 주어진 업무에 헌신하지 않고 이탈하려는 정도
– 장애성(hindrance) : 교사들이 교장을 자기 일을 도와주는 사람보다 방해하는 사람으로
지각하는 정도를 말함
– 사기(esprit) : 교사들이 과업 수행에서 욕구 충족과 성취감을 느끼는 정도
– 친밀성(intimacy) : 교사들이 업무 외에 다른 교사들과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도

2. 핼핀과 프로프트의 학교조직풍토
ㆍ교장의 행동 특성
– 냉담성(aloofness) : 교장이 공식적이고 엄정한 행동을 나타내는 정도
– 생산강조(production-emphasis) : 교장이 일에 대한 지시와 감독을 철저히 하는 정도
– 추진성(thrust) : 교장이 직접적인 지도 감독을 하지 않고 교사들에게 과업 지향적으로 행동
하도록 동기화시켜주면서 학교를 운영하는 정도를 말함
– 배려성(copnsideration) : 교장은 교사들을 인간적으로 대우하며, 가급적 업무와 무관한
개인적인 면에서도 교사를 도와주려는 정도를 의미

2. 핼핀과 프로프트의 학교조직풍토
ㆍ학교조직풍토 유형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문서종류 : PPTX 문서
파일크기 : 90Kb
태그(#) : #학교조직풍토
자료No(pk) : 23070392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