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 자료

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 자료

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hwp문서.zip

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

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

해외 직접투자 사례분석

(아모레 퍼시픽)

목차

Ⅰ . 서 론

Ⅱ . 본론
1 . 해외직접투자 개념 및 이론
1-1. 해외직접투자 개념
1-2.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
1-2-1.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
1-2-2. 내부화 이론(Theory of Internalization)
1-2-3. 절충이론(Eclectic Paradigm)

2 . 해외직접투자 유형 및 특징
2-1. 수직적 FDI
2-2. 수평적 FDI
2-3. 다각적 FDI
2-4. 신설투자 & 인수합병(M&A)

3.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 ( 아모레퍼시픽 )
3-1. 아모레 퍼시픽 소개
3-2. 해외진출배경
3-2-1. 해외진출 동기
3-2-2.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사업전략
3-3. 실패 사례 및 원인 (순 SOON , 리리코스)
3-3-1. 실패 사례
3-2-2 실패의 원인
3-4. 성공 사례 및 원인 …

해외 직접투자 사례분석

(아모레 퍼시픽)

목차

Ⅰ . 서 론

Ⅱ . 본론
1 . 해외직접투자 개념 및 이론
1-1. 해외직접투자 개념
1-2.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
1-2-1.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
1-2-2. 내부화 이론(Theory of Internalization)
1-2-3. 절충이론(Eclectic Paradigm)

2 . 해외직접투자 유형 및 특징
2-1. 수직적 FDI
2-2. 수평적 FDI
2-3. 다각적 FDI
2-4. 신설투자 & 인수합병(M&A)

3.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 ( 아모레퍼시픽 )
3-1. 아모레 퍼시픽 소개
3-2. 해외진출배경
3-2-1. 해외진출 동기
3-2-2.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사업전략
3-3. 실패 사례 및 원인 (순 SOON , 리리코스)
3-3-1. 실패 사례
3-2-2 실패의 원인
3-4. 성공 사례 및 원인 (로리타 템피카)
3-4-1.성공 사례
3-4-2.성공의 원인

Ⅳ. 결 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Ⅰ . 서 론
오늘날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급격한 경영변화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경영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각국의 기업들은 해외직접투자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해외시장 확보와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은 중장기적으로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기회와 국제 경쟁력 강화를 가져온다, 그러나 해외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이 소요된다, 국내기업들의 해외법인 중 흑자를 내고 있는 법인은 약 60% 정도이다. 또한 흑자법인은 대부분 오래 전에 진출한 법인들로서 해외 사업 성공에는 장기간이 소요됨을 알 수 있다. 해외진출의 성패는 회사 전체의 경영성과는 물론 생존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국내 기업들의 해외 시장 의존도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해외투자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해외투자가 실패할 경우 시장상실은 물론 회사전체의 현금흐름과 재무구조를 악화시키며, 회사 전체 이미지나 신용도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해외진출을 선택할 시 전략적 마인드를 가져야 하며 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기업들은 해외 진출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해외진출은 생존과 번영의 관건일 뿐 아니라 국민경제의 성장과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신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면 해외 진출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해외 진출이 능사만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해외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외국인 비용을 상쇄할만한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못한 채 진출했다가는 낭패를 보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외국인 비용이란 외국기업이 현지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불리한 점으로 환경차이, 차별대우, 환위험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나타낸다. 기업들이 투자리스크, 국내사업 위축 등의 부담을 안고 해외에 진출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즉 글로벌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장기안목을 가지고 전략적으로 진출해야 하며, 본국 위주의 경영방식을 탈피하고 현지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여타의 다른 해외진출 사례들은 거울삼아 시행착오를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이론,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및 특징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 앞으로의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 본론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이론

1-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란 기업이 경영에 관여할 목적으로 해외기업의 주식을 취득하거나 대출을 해주는 행위이다. 한 국가의 기업이 다른 국가에 새로운 기업체를 신설하거나 현지기업의 지분인수 시 발생하는 해외투자는 자본의 이동과 함께 발생하는 경영 참여정도에 따라 FDI와 해외간접투자(FPI: Foreign Portfolio Investment)로 구 분할 수 있다. 특히 다국적 기업에 의한 생산요소로서의 자본 또는 자본과 결합된 기타 생산요소의 국가 간 이동이 FDI이다.

`표` 각 기관별 FDI 정의

기관
정의
IMF
본국 이외의 국가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에게 지속적인 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
UNCTAD
특정 기업이 경영의 영속적인 지배를 목적으로 외국에 기업을 설립하고 또는 기업을 확장하기 위한 투자
OECD
해외기업과 지속적인 경제적 이해관계를 수립할 목적을 가지고 피투자 기업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투자

`출처 : 변재웅(2010)`

1-2.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

1-2-1.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
Hymer(1960), Kindleberger(1969), Caves(1971, 1974)등에 의해서 발전된 이론이다. 외국기업이 해외사업 활동에서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기업에 비해 외국기업으로 갖는 필연적인 불이익. 일명, 외국비용(Cost of Foreignness)을 보전할 수 있는 기업특유의 우위요소가 있어야 한다. (예, 저렴한 자본조달 능력, 상표, 기술에 관한 노하우, 마케팅 능력, 우수한 경영기법 등) 그러나 기업이 특유의 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여 항상 해외직접투자를 행하는 것은 아니다.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해외진출의 또 다른 방편인 수출이나 라이선싱(licensing)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수익에 비해 많아야 해외직접투자를 행하게 되는 것이다. 즉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는 해외직접투자에 있어서 필요조건은 되지만 충분조건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1-2-2. 내부화 이론(Theory of Internalization)
Coase, Buckley, Casson, Rugman, Williamson 등에 의해서 발전된 이론이다. 내부화 이론의 기본전제는 시장의 불완전성이다. 기업들은 시장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52175&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
파일이름 : 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hwp
키워드 : 아모레퍼시픽,해외직접투자,FDI,성공,실패사례과,개념,향후시사점,실패사례분석과,개념분석및
자료No(pk) : 1505217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