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육학 신론 Up

수학 교육학 신론 Up

수학교육학신론(2016개정증보판)황혜정외.pdf파일자료 (파일첨부).zip

수학 교육학 신론

문음사 수학교육학신론(2016개정증보판) 전체 요약본 총 109페이지

제 1 부. 수학교육의 이해

제1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1절. 수학교육학의 성립
1.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2. 수학과 수학교육학
제2절. 수학교육학의 개념 및 구조 탐색
1. 수학교육학의 개념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
2. 수학교육학의 개념적 구조 탐색을 위한 모형
가. 수학기초론
나. 수학사
다. 수학교육과정론
라. 수학교재론
마. 수학 교수, 학습론
바. 수학교육평가
사. 수학 문제해결
아. 수학교육공학

제2장.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제1절. 수학교육의 필요성
제2절. 수학교육의 목적
1. 정신도야성
2. 실용성
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

제3장. 수학교육의 발달

제1절.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1. 페리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2. 클라인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3. 무어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제2절.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1.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요인
2.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방향
3.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비판
가.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비판
나.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반성: ‘기본으로 돌아가기
제3절. 1980년대 이후의 수학교육

2부. 수학과 교육과정

제1장.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제1절. 제1차~ 제6차 수학과 교육과정기
제2절.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제3절.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제2장 최근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제1절 2009개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제2절 2015 개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제3장.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제1절. 「학교수학의 원리와 규준」의 개요
– 평등의 원리
– 교육과정의 원리
– 교수의 원리
– 학습의 원리
– 평가의 원리
– 기술 공학의 원리
제2절 「학교수학의 원리와 규준」의 내용 및 과정 영역

3부. 수학교육 철학

제1장. 플라톤주의
제1절. 플라톤주의 개관
제2절. 철학자 군주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

제2장. 준경험주의
제1절. 수학적 지식의 확실성의 문제
제2절. 오류의 수정을 통한 수학적 지식의 성장
제3절. 준경험주의의 교제1부 수학교육의 이해

제1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1절. 수학교육학의 성립
1.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 기여: 심리학의 연구방법을 수학교육학에 가져다 쓸 수 있음
* 부정적인 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너무 많이 강조
2. 수학과 수학교육학
수학과 수학교육학
* 기여: 학문적수학과 학교 수학간의 연계, 수학적 지식의 구조를 보여줌, 수학적 사고를 구체적으로 보여줌
* 부정적인 면: 하향식 (지식의 구조를 확인 → 학생에 맞게 번역)
1. 정신도야성
정신도야성
: 수학은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정신적 능력을 배양’ 하는 정신력을 도야시키는 소재가 됨
1) 엄밀성: 사고의 정확성 → 일반사고에도 수학적 엄밀성 적용
2) 간결성: 최소한의 언어로 최대한의 의미를 표현하려는 수단
3) 논리성: 논리 정연한 추론과정
4) 일반성: 주어진 특정 상황에 대한 분석을 거쳐 그 결과를 추상화시켜 유사한 다른 상황에 적용
2. 실용성
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

제3장. 수학교육의 발달

제1절.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의 배경
– 19세기말~20세기 초, 고전적인 교양교육에서 생활 준비로서의 교육으로의 전환이 시도
: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수학교육을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는데, 이를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이라 한다.

1. 영국의 페리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 19세기 말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탄생된 노동자 계급에 대한 실용적인 교육이 필요
– 소수의 특권층을 대상으로 한 유클리드 원론에 의한 두뇌 도야 위주의 수학교육에서 벗어나, 일상의 생활을 위한 일반인을 위한 수학교육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주장 제기
– 발명 정신과 창조 능력 강조
– 수학의 실용성과 유용성, 특히 자연과학과 연결되는 측면을 강조한다.
– 유클리드 기하에서 탈피하여 실험 기하를 강조한다.
– 모눈종이를 활용하고, 입체 기하의 내용을 더 많이 지도한다.
– 실험상의 측량을 중요시한다.
– 대수 공식을 이용하는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927666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9 Page
파일종류 : PDF 파일
자료제목 : 수학 교육학 신론
파일이름 : 수학교육학신론(2016개정증보판)황혜정외.pdf
키워드 : 수학교육,수학,교육학,신론
자료No(pk) : 19276664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