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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올립니다 한국 항만 산업과 부산항의 위상, 의미, 현황,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하여-
[레포트] 한국 항만 산업과 부산항의 위상, 의미, 현황,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하여-
-한국 항만 산업과 부산항의 위상, 의미, 현황,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하여-
1. 머리말
현재 한국 항만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세계 속에서 부산항이 갖는 의미와 위상, 현황, 문제점 등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책은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2. 한국 항만 산업의 현황
가) 해운, 항만 부문의 분석
<도표 1. 세계 속의 한국 물류 현황 中 해운 항만 부문>
<도표 2. 실소유 상선 보유량 세계 상위 10개국>
*1,000GT 이상 상선대: %는 전년대비 증감율.
– 우리나라의 상선 보유량은 1999년부터 연속 5년간 세계 8위를 유지하였으나 `05년에는 세계 9위의 규모로 한 단계 하락.
– 2005년 말 현재 우리나라의 선박보유량은 19,320천G/T로 세계 선대의 2.9%
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7.4% 증가.
– 그 중 화물선 보유량은 19,076천G/T(29,470천DWT)로 세계 9위.
– 2005년말 현재 실소유 상선보유량 세계 상위 10개국의 세계 선대 지배율은 65.9%로 전년대비 2.0% 포인트 상승.
– 그 중 그리스가 세계 1위로 전년대비 5.8% 증가한 95,589천GT(3,019척)를 소유하고 있으며, 세계 선대의14.5%를 지배.
– 선박 척당 평균톤수는 홍콩이 가장 큰 41,200G/T임에 비해 한국은 홍콩의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19,339G/T.
– 중국은 실질 선박보유량이 세계4위국임에도 불구하고 선박척당 평균톤수는 14,277G/T로 10개국 중 최하위를 차지.
– 그리스, 일본, 대만, 영국 및 미국의 경우 척당 평균 선박크기는 20,000G/T가 넘는 규모.
나) 조선 부문의 분석
<도표 3. 신조선 수주량 상위 5개국>
– 우리나라의 신조선 수주량은 2002년 세계 2위에서 2003년부터는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
– 2005년 우리나라의 신조선 수주량은 1,357만GT로 2002년 대비 140%라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함.
<도표 4. 신조선 건조량 상위 5개국>
– 2005년 우리나라의 신조선 건조량은 세계전체 건조량의 34.7%를 차지하였으며, 지난4년 동안 계속하여 세계1위를 차지.
– 2005년 우리나라의 신조선 건조량은 1,009만GT로 `02년 대비 59.9% 증가.
<도표 5. 신조선 수주잔량 상위 5개국>
– `05년 신조선 수주잔량으로 볼 때 일본이 2,795만CGT, 한국이 3,760만CGT로 여전히 세계 1위의 조선국을 유지.
3.세계 속에서의 부산항, 그 위상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안
가) 부산항의 현황
1) 항만시설의 현황
부산항은 크게 북항, 감천항, 다대포항, 남항으로 구분된다. 부산항 북항은 최대의 수출입기지이며 각종 화물처리시설이 집중된 본항으로서 일반재래부두, 컨테이너전용부두(자성대부두, 신선대부두),를 말한다.
일반부두는 제1,2부두, 중앙부두, 제3,4부두로 구성되어 있는 재래화물취급시설로 컨테이너 전용부두인 자성대부두와 신선대부두에서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재래식 잡화와 한일 항로/동남아 항로를 중심으로 한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있는 부두이다. 안벽연장은 4.440에 달하고 1000톤급 소형선박에서부터 2만톤급 선박까지 골고루 접안할 수 있다.
자성대부두는 5만톤급 4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으며 연간 하역능력이 100만 TEU로 우리나라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40.7%, 부산항 컨테이너 취급량의 42.7%를 취급한다. 안벽길이는 1,562m 전면수심 12.5~13.5m로서 S/C 14기, 샤시 252기 등을 갖추고 있다
신선대부두는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시설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착공하였으며 안벽길이는 900m,수심 14m 5만톤급 선박 4척이 동시 접안하여 연간 128만 TEU의 컨테이너를 하역할 수 있다.
감천항은 부산 북항의 보조항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원목, 고철, 시멘트 등 주요 철화물의 처리와 원양어업기지 및 중소조선단지의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5만톤급 2척을 접안할 수 있으며 하역능력은 37만TEU이다
다대포항은 부산항의 남서쪽에 위치하며 인근에 목재가공단지가 자리 잡고 있어 향후 목재 전용항 개발에 유리한 여건을 갖고 있으나 아직 화물취급기능은 취약하다
남항은 영도 서남부에 입지한 어업관련 항만시설이다
2) 항만시설 이용현황
전국 수출입 화물량 4억44만톤 중 부산항을 통해 수출입된 화물은 수입이 3649만 3천톤, 수출이 3784만톤으로 전국수출입화물량의 약 20%를 차지하며 특히 수출화물에 있어서는 48.7%를 점해 부산항이 우리나라 최대의 수출항임을 알 수 있다.
화물 취급량은 1994년에 3825TEU에서 2000년 7405TEU로 연평균 16%, 배수기준 약 5배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부산항은 우리나라 전체 컨테이너 화물량의 95.4%를 점하고 있다
나) 부산항의 위치와 Hub-Port로의 강점
1) 부산항의 지정학적 위치
먼저 지리적인 측면에서 보면 부산은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동북아지역의 항만?물류 거점도시로 발전하기에 적합한 위치에 입지하고 있다. 항만도시 부산은 아시아 대륙과 환태평양을 연결하는 동북아 해상물류의 거점도시이자 유럽항로(부산-카오슝-홍콩-싱가포르-중동지역-지중해-유럽), 태평양항로(부산-카오슝-요코하마-북미), 북태평양항로(부산-카오슝-고베-북미) 등과 같은 기간항로 상에 입지하고 있다. 따라서 부산은 중국-일본-러시아-대만을
구분
자성대
(1,2단계)
신선대
(3단계)
감만부두
(4단계)
감천한진
우암부두
감만확장
사업기간
‘74~96
‘85~’97
‘91~97
‘88~’97
‘95~’99
‘95~‘01
부두길이
1,447m
1,200m
1,400m
600m
500m
826m
전면수심
-125m
-14~15m
-15m
-13m
-11m
-15m
하역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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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38688&sid=leesk55&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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