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1 로터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와 반두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1 로터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와 반두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로터 반두라.hwp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2학기 교육학과,유아교육과 공통형 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로터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서 각각 정리한 뒤, 로터와 반두라의 이론이 청소년교육,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다양한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여 과제 작성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1)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2)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 기대 ? 강화가치 모델
① 행동잠재력
② 기대
③ 강화가치
④ 심리적 상황
3) 성격 결정 욕구 – 심리적 욕구
① 인정?지위 욕구
② 보호?의존 욕구
③ 지배욕구
④ 독립욕구
⑤ 사랑?애정 욕구
⑥ 신체적 안락 욕구
4) 교육(유아교육, 청소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
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관찰학습 과정
① 주의집중 단계
② 파지의 단계
③ 재생산 단계
④ 동기화 단계
3) 교육(유아교육, 청소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 사회적학습이론

Ⅰ. 서 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로 제시된 로터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서 작성하고 각 이론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로터는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행동이 사회적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확립하였는데, 상호작용에 의해서 인간의 행동 패턴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것은 바로 로터가 제시한 기대-강화 가치 모델로 여기에 그는 그만의 특수한 공식을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반두라는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개인적 인지능력, 그리고 행동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인간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사회적 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에서는 관찰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 나간다는 학습이론이다. 본 글에서는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과 함께 주요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이론이 유아,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1)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성격은 학습되며, 또 이러한 성격은 구체적 목적으로 동기화된다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한다. 특히 그의 이론이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과 다른 점은 이러한 사회적 과정에서 발생하는 내부의 의식 과정을 모다 광범위 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로터는 상호 작용에서 발생하는 외부적 요인인 강화가 심리에 그대로 반영되기 보다는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내부적 인지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