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과제물(what, why, how 제안서 작성) |
20212기말_유아3_교육사.zi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2)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추진기관 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한국인인 이웃, 즉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과 이웃으로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가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 목 차 – 1. 유아교육프로그램 2. 지역주민들 프로그램 제안서 참고문헌 |
1. 유아교육프로그램 1) what: 동화를 이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 2) why 다문화라는 것은 사전적인 정의에서 단절된 문화를 연결시키고 반영해서 적용하는 것으로 각각 다른 문화와 그 다양성의 이해를 통하여 소통과 공존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다문화 교육의 경우 다양한 문화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인식하는데서 출발하고 나와 타인의 차이를 통하여 서로 소통 및 화합함으로써 서로의 삶을 창의적이며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에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들 역시나 장기체류 자격인 F-2 체류자격을 얻었으며 최장 5년까지 체류가능하며 제한 없이 취업활동을 할 수 있기에 그들의 자녀들인 아동 청소년이 ‘교육 인천 선언’에 따라서 위기상황에서도 교육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유아(3~5살)에게 교육프로그램을 유아 다문화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유아 다문화 교육의 경우 자신의 관점으로 주변 사람들의 가치와 행동방식,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화를 중심으로 타문화를 판단하게 되는 자문화 중심주의 시각을 가질 가능성이 크며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사회의 핵심 구성원들이기에 유아기부터 다문화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how 유아들의 경우 특히 다문화교육의 다양성, 문화, 존중, 정체성 협력, 평등과 같은 요소들을 그들 자신의 수준에 맞춰 내면화하고 이해하여 올바른 태도와 다문화적 역량을 길러주는 데 많은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유아들을 위한 다문화교육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그들이 좋아하는 영상 매체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동화를 활용하여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법은 수 많은 시간 동안 연구자들에 의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제시되었다. 다문화 교육에서 유아를 위해서 동화를 활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다른 방법들과는 달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사실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나타났으며 그동안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 관련 교육의 연구 또한 많이 이루어졌다. 다문화교육을 통해서 얻게되는 다양한 문화 존중, 수용의 태도는 창의성의 중요한 성격으로 볼 수 있는 개방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문화교육 과정에서 나타나게되는 ‘자료처리기술’, ‘의사소통기술’ 그리고 ‘창의적 문제 해결력’은 창의성을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다문화교육을 경험하게 된 유아들은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들과 훨씬 효과적이며 긍정적인 관계를 맺게되고 유지해나가면서 더 창의적이고 독립성이 뛰어난 사람으로 성장 할 수 있게 된다는 연구결과는 유아 다문화교육과 창의성이 깊은 관련성이 있으며 교육적으로 효율성이 훨씬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