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1.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2.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각종 대중매체를 통하여 학교폭력을 우상시 하는 풍조가 청소년 범죄를 증가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에 의한 살인, 강도, 강간, 절도, 약물남용 등과 더불어 학교폭력은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학교폭력은 그 유형에 있어서도 신체적 폭력 뿐 아니라 금품갈취 및 집단적인 따돌림, 놀림과 같은 심리적 폭력, 괴롭힘 등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질적인 측면에서도 저연령화, 집단화, 흉포화, 대담화 되고 있음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최근 유명 쌍둥이 배구선수 이재영, 이다영의 학교폭력 사건 보도 이후 스포츠 선수, 배우, 가수 등 다양한 분야의 셀러브리티들에 대한 학폭(학교 폭력) 폭로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자신이 억울하게 당한 개인의 문제를 사회 전반에 공론화시켜 알리는 형태인 2016년 ‘미투’ 운동과 2018년 ‘빚투’ 운동과 비슷한 양상의 학폭 폭로는 일종의 시대적 패러다임 전환의 흐름으로 볼 수 있다. 학교폭력을 학교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폭력으로 좁게 정의하거나 그 장소를 학교 밖으로 확장하느냐, 학교폭력의 범위를 신체적 해를 주는 행위로 한정하거나 이를 정신적 피해를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하느냐, 혹은 학교폭력의 정의를 가해자 중심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피해자 중심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에 따라 학교폭력의 정의는 각기 다르게 규정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이 공격적이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의도로 행해졌는지, 그 행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는지,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관계가 평등하지 않고 억압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졌는지도 학교폭력을 개념화하고 구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학교폭력은 학생의 정서적, 학습적 성장을 저해하고 학교문화에 해를 끼치는 규범과 법에 위반되는 제반 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① 학교폭력의 양상 학교폭력의 문제는 최근에 이르러 제기된 사회적 문제가 아니며, 시간이 갈수록 그 정도가 심해지고 그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어, 그 심각성을 날로 더하고 있다.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양상 2. 학교폭력의 요인 1) 개인 요인 2) 학교 요인 3) 가정 및 지역 사회 요인 3. 학교폭력의 조기감지 4. 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 5.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 1) 신체적 폭력 2) 금품갈취 3) 괴롭힘 4) 성 폭력 5) 언어적 폭력 6) 사이버 폭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